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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의미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분류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가

Ⅵ. 김시습 금오신화의 여성상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1. 양생
2. 여인과 만남
3. 여인과 이별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금오신화󰡕는 한국의 소설사에 있어서나 전기 소설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작품이다. 그래서 이 작품은 문학사적으로 이룩한 성과도 만만치 않다. 그러나 마찬가지로 이 작품의 한계 또한 존재하게 된다. 우선성과를 알아보면, 가장 큰 것은 인물 개성의 창조에 상당한 진전이 생겼다는 점이다. 각 인물들의 성격이 분명하고 그 성격을 표현하는 방법이 발전했다는 것은 이전과 이후의 문학사적 측면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고 하겠다. 특히, <이생규장전>에서 여주인공 최랑의 성격창조는 대단한 성과라고 할 수 있다. 둘째로는 자연이나 배경에 대한 묘사가 대단히 늘어났다는 점이다. 전대소설에서 찾아보기 어려웠던 묘사가 󰡔금오신화󰡕의 일부 작품에서는 매우 풍부하게 드러나고 있다. 또한 <이생규장전>의 경우는 전대소설에 비해 서사적 갈등의 전개가 진일보하였으며, <남염부주지>의 경우는 문답체 형식을 소설에 도입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의미

조선 전기에 김시습(金時習)이 지은 한문 소설집. 한국 전기체 소설(傳奇體小說)의 효시이다.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등 5편이 수록되어 있다. 원래는 이 5편이 작자가 지은 전부가 아니었던 것으로 추정되나, 현재는 이 5편밖에 전해지지 않고 있으며, 그것도 국내에는 필사본밖에 없고 일본에서 간행된 것이 1927년 《계명(啓明)》 제19호에 최남선(崔南善)에 의하여 소개되었다.
참고문헌
김성희, 금오신화의 죽음을 통해 본 김시습의 무속적 세계관, 제주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2009
김창현, 금오신화의 체재에 나타난 창작방법과 비극적 낭만성,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0
김정애, 김시습의 성격과 금오신화 등장인물 성격의 관련성 연구, 전주대학교, 2007
민영복, 매월당 김시습의 작품과 그 생애 : 금오신화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1963
양정현, 김시습의 금오신화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2002
정미현, 김시습의 작가의식 연구 : 금오신화를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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