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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개념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배경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가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사상

Ⅵ. 김시습 금오신화의 한계
1. 인물들의 관계가 비교적 단순
2. 플롯이나 구성도 단순한 편
3. 독자의 예비지식 필요
4. 전기소설의 초현실적 수법을 주로 계승

Ⅶ.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품분석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1. 이생과 최녀
2. 이생 학교 가는 길
3. 이별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Ⅺ.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Ⅻ.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매월당 김시습은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의 소설 <만복사저포기>에 주인공이 고아나 다름없는 인물로 묘사되는 것도 이런 그의 자화상을 비추는 것이라 할 것이다. 매월당 김시습은 불의에 대해 저항하는 방외인적 삶으로 일관하였으므로 고국산천을 방랑할 수 있었으며 역사적인 유적지에서 아름다운 서정시를 쓰는 한 편 시대현실에 빗대어 분노를 표현할 수 있었다. 자유분방한 사유와 기행을 일삼았고 광기와 기행의 열정적 삶은 그의 세계관을 변증법적 인식에 도달할 수 있도록 거리낌 없고 얽매임 없는 활달한 세계로 인도하였던 것이다. 특히 그가 남긴 우리나라 최초의 한문단편소설 작품인 「金鰲神話」는 이조 세조인 김시습의 소작이다. 김시습은 방외적 인물로 알려 졌다. 그의 생애는 순탄하지 못했지만 그가 남긴 업적은 우리 문화에도 큰 업적을 끼쳤다. 소설로는 태두로 일컬어지고 있으며 사상적인 면으로는 불교와 유학에 미친 자취가 뚜렷하다. 도교적인 깊이도 무시할 수 없다. 김시습이 방외 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관인 문학과 달리하는 점으로 미루어 북한 문학이 안고 있는 백성의 문학과 공통점이 있다.「금오신화」를 이해하는 데는 그 작자를 이해해야 할 것이며, 그 작자를 이해하려면 그 작자가 생존했던 시대를 이해해야 할 것이다. 4대 世宗大王이 돌아가시고, 세종의 첫째 아들 文宗이 등극하여 제위 2년에 돌아가시었고, 世子로 冊封되었던 단종이 12세의 나이로서 卽位하였다. 이에 宗室에서는 영위한 숙부들이 있음에도 세종의 둘째 아들 수양대군이 일대 야심을 품어 김종서와 황보 인의 두 장군을 암살하고, 동생 안평대군을 流配시켰다가 끝내 죽이고는 자신이 영의정이 된 수양대군은 결국 단종을 廢位시키고 즉위하니 그가 곧 세조다. 이러한 시대상황속에서의 매월당은 분노하였으며 결국은 산천을 떠돌며 방황하며 글을 지었다. 이것이 바로「금오신화」이다.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개념

지은이는 김시습, 조선 초기의 문인이다. 호는 동봉(東峰), 매월당(梅月堂)으로 흔히 불린다. 5세 때에 세종에게 불려가서 왕에게 글을 지어 바쳐 칭찬을 받을 만큼 재질이 뛰어났다고 한다. 21세 때 삼각산 산사에서 독서하던 중 세조가 왕위를 찬탈했다는 소식을 듣고 비분강개 하여 세상을 버리고 중이 된 이래 평생을 은자로 보냈다. 그는 일생 동안 현실과 이상의 갈등 속에서 살아왔는데, 그의 사상과 문학은 이 같은 고민에서 우러난 것이었다.
참고문헌
전화선(1990) : 금오신화의 분석과 해석 : 문학 교육 내용과 자료의 선정과 관련, 부산대학교
장윤환(2011) : 금오신화의 환상성 연구, 경희대학교
정미현(2006) : 김시습의 작가의식 연구 : 금오신화를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최현옥(1984) : 금오신화 연구 : 작가의식을 통한 작품해석을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한릉(2003) : 금오신화와 전등신화의 작가의식 비교연구, 한신대학교
황동욱(1984) : 금오신화의 근원사상연구,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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