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애플의 경영전략 변화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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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삼성전자와 애플의 연혁 및 경영 구조
1.1. 삼성전자
(1) 삼성전자의 연혁
(2) 삼성전자의 경영 이념
(3) 삼성전자의 경영 구조
1.2. 애플
(1) 애플의 연혁
(2) 애플의 경영 이념
(3) 애플의 경영 구조

2. 삼성전자의 경영 전략 및 변화
2.1. 삼성전자의 경영 전략
(1) 추종자 전략
(2) 삼성전자의 슈퍼 추종자 전략
2.2. 경영 변화
(1) 창조의 삼성전자
(2) 선도자로의 경영 변화

3. 애플의 경영 전략 및 변화
3.1. 애플의 경영 전략
(1) 선도자 전략
(2) 애플의 선도자 전략
(3) 성공 요인
3.2. 경영 평가
3.3. 경영 변화

4. 삼성전자와 애플의 현재 상황
4.1. 특허 전쟁
4.2. 부품 전쟁
4.3. 비교광고
4.4. 애플 vs 한국 정부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삼성전자와 애플의 연혁 및 경영 구조

1.1. 삼성전자

(1) 삼성전자의 연혁
삼성전자는 1969년 삼성전자공업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75년 기업공개를 실시하였다. 1983년에는 본격적으로 반도체 사업으로 진출을 했다. 불과 6개월 만에 국내 최초로 64K D램 개발에 성공하여 미국, 일본에 비해 10년 이상 격차가 났던 반도체 기술을 4년 정도로 단축시켰다. 그 후 1984년 정기주주총회 결의에 의거하여 상호를 삼성전자주식회사로 변경하였다. 그 이후에도 삼성전자는 64M D램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선두 반열에 올랐다. 현재 삼성전자는 세계 TV 시장 점유율 6년 연속 1위를 달성할 정도로 세계 전자제품 회사 중에서 선두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삼성전자는 최근 국내 매출액 상위 100대 기업 중 직원이 가장 많은 회사로써 10만 1970여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2) 삼성전자의 경영이념
삼성전자는 경영이념, 핵심가치, 행동원칙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1) 경영이념은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것이다.
2) 핵심가치는 인재제일, 최고지향, 변화선도, 정도경영, 상생경영이다.
- 인재제일 : ‘기업은 사람이다’ 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인재를 소중히여기고 마음껏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 최고지향 : 끊임없는 열정과 도전정신으로 모든 면에서 세계최고가 되기 위해 많은 경험을 쌓는다는 것이다.
- 변화선도 :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위기의식을 가지고 신속하고 주도적으로 변화와 혁신을 실행하는 것이다.
- 정도경영 : 곧은 마음과 진실되고 바른 행동으로 명예와 품위를 지키며 모든 일에 있어서 항상 정도를 추구하는 것이다.
- 상생경영 : 우리는 사회의 일원으로서 더불어 살아간다는 마음을 가지고 지역사회, 국가, 인류의 공동번영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삼성 홈페이지(www.samsung.co.kr)
.삼성경제연구소(www.seri.org), 2012.1.5일자 Seri 경영노트
.한국거래소(www.krx.co.kr)
.매일경제 동향 2011.9.9 제23권 17호 통권 516호
.매경이코노미 제1672호(12.08.29~09.04일자) 기사
.한국투자증권, 2012.8.7, 투자전략, 김철중 저
.LG Business Insight Weekly 포커스 2012.4.25
.Inside Apple
.애플포럼(http://www.appleforum.com)
.포스코 경영연구소(www.posri.re.kr)
.포춘지(Fortune magazine)
.전국경제인연합회(www.fiki.or.kr)
.금융감독원(www.fss.or.kr)
.기타 네이버 블로그 및 뉴스(www.naver.com)
http://kthlab.co.kr/gnuboard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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