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기업분석,대한항공경영,아시아나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소개
Ⅱ. 항공산업의 외부환경
Ⅲ. 내부환경 분석
1. 마케팅
2. 내부조직
3. 고객
4. 재무
Ⅴ. SWOT 분석
Ⅵ. 향후 전략
본문내용
1. 고 환율, 고 유가 시대
고 유가 고 환율이라는 ‘더블 펀치’는 항공업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상반기에는 유가가 천정부지로 솟아 비용부담이 가중 됐고, 하반기에는 환율등급으로 홍역을 치르고 있다. 그 예로 양대 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은 사상 최악의 적자를 기록 했고, 저가 항공업계는 살아남기가 더 힘든 상황이다.
올해 초 상승세를 계속하던 국제유가는 7월 배럴당 150 달러(WTI)를 육박했고, 기름값이 급등하면서 대한항공의 경우에는 매출의 50%를 기름값으로 충당할 정도로 경영압박을 겪어야 했다.
다행히 6~7월 평균 유가를 반영한 9~10월 유류할증료는 장거리 편도 기준 221 달러에 이르렀던 유가가 30 달러 선으로 떨어지면서 09년 1~2월에는 유료할증료가 41달러로 고유가로 인한 위기 상황이 안정적인 계도에 올랐지만 달러당 1500원까지 치솟은 환율은 또 다시 항공업계에 큰 위기로 다가오고 있다. 특히 고 환율의 경우 여행 심리를 위축시키면서 국제선 여객 수요가 지난해보다 약 2.6% 줄어들면서, 매년 4~5% 증가하던 상황과 비교해 보면 항공업계에 있어서 큰 고민거리라고 할 수 있다. 대한항공은 3/4 분기 6841 억의 영업 적자를 기록했고, 아시아나항공은 479억의 적자가 났다.
참고문헌
『 자료출처 』

 대한항공 홈페이지 : http://kr.koreanair.com
 HS AD : http://www.hsad.co.kr
 광고정보센터 : http://www.adic.co.kr
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 http://www.flyasiana.com
 매일경제 : http://www.mk.co.kr/
 동아일보 (동아닷컴) : http://www.donga.com
 NCSI (국가고객만족지수) : http://www.ncsi.or.kr
 브랜드스톡 : http://www.brandstock.co.kr
 한국 항공진흥협회 : http://www.airtransport.or.kr

『 참고문헌 』

 1등을 뛰어넘은 2등 전략
--김병욱 / 좋은 책 만들기
 대한항공 스카이 뉴스, 2008 Annual Report
 아시아나항공 2008 Annual Report
 조직관리이해
--유호룡,이준호,장인봉 / 대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