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훈 `광장` 혁명성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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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가소개 및 의식

2. 시대적 배경

3. 최인훈『광장』의 특징
1) 최인훈과『광장』
2) 양측에 대한 고발성
3) 이데올로기의 허상
4) 작품 개작을 통해 드러난 의식 변화
5) 단단한 뼈대를 이루고 있는 플롯의 전개
6) 명준을 통해 비추어진 독자로서의 현실
7) 죽음이 갖는 새로운 의미

4.의의

5. 성과와 한계
1) 성과 - 이데올로기를 바라보는 균형있는 시각
2) 한계
리얼리티가 배제된 관념성
성(性)을 통한 자기구원

Ⅲ. 결론

※ 부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인훈의『광장』은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 최다 수록된 작품이며, 대부분의 대학교 필독 도서 목록에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니 보통의 고등학교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라면 완독은 못했더라도 대강의 내용은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아마 공부를 열심히 했던 학생이라면 ‘광장’이 북한의 공공적인 이데올로기를, 그에 배치되는 선에서의 ‘밀실’은 남한의 개인주의적인 이념을 상징한다는 것도 기억할지 모른다. 나아가 남북한 관계자들의 설득에도 요지부동하게 ‘중립국’을 외치는 주인공의 의지가 공산주의도 자본주의도 아닌 제 3의 해결책을 갈구하려는 외침이라는 것이나 뱃전의 끄트머리와 바다, 즉 부채의 사북자리와 푸른 광장의 상징성도 기억할지 모른다. 이러한 지식들은 물론『광장』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이 발표문의 주제인『광장』의 혁명성 또한 이전보다 세련된 상징이나 정교해진 은유에서 찾을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 발표문에서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식의 내재적 관점이 아닌 외재적인 관점으로 접근해보고자 한다.
1936년 4월 13일 함경북도 회령에서 목재 상인의 장남으로 태어난 최인훈은 원산에서 학교에 다니던 중 6·25전쟁이 일어나자 1950년 12월, 가족과 함께 월남하였다. 그 후 25살 되던 해인 1960년 11월에 남북한의 이데올로기를 동시에 비판한 최초의 소설이자 전후문학 시대를 마감하고 1960년대 문학의 지평을 연 첫 번째 작품으로 평가되는 중편소설『광장』을 발표했다. 남북한 이데올로기를 모두 겪은 작가 자신의 개인적인 체험을 반영한 소설 ‘광장’은 이전까지 분단에 대한 피해의식과 전쟁 후의 허무주의, 그에 따른 공산주의 이념에 대한 공격 일변도로 이루어지던 문학계에 이념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시선을 제공했다는 의의를 갖는다.
이러한 입장에서 우리는 최인훈의『광장』이 가지고 있는 혁명성에 주목하였다. 그러기 위해 먼저『광장』이 어떤 시대적 배경에서 나온 것인지 알아본 뒤, 작품의 전반적인 특징을 짚어볼 것이다. 다음으로 이 ‘혁명적인’ 작품이 문학사적으로 어떤 의의가 있는지 알아보고 그 성과와 한계에 대해 나름대로 평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작가소개 및 의식

사회적인 문제 혹은 정치적인 문제를 몸소 체험한 최인훈은 자신의 삶의 일부를 문학에 접목시킨다. 이 과정에서 그는 당대 현실에 대한 비판, 재해석을 하며 이데올로기의 허상을 피력한다. 세태의 흐름을 비판하고자 했던 최인훈은 당대는 물론 현재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연구대상이 되어왔는데 그 이유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피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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