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훈 `광장` 혁명성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2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작가소개 및 의식
2. 시대적 배경
3. 최인훈『광장』의 특징
1) 최인훈과『광장』
2) 양측에 대한 고발성
3) 이데올로기의 허상
4) 작품 개작을 통해 드러난 의식 변화
5) 단단한 뼈대를 이루고 있는 플롯의 전개
6) 명준을 통해 비추어진 독자로서의 현실
7) 죽음이 갖는 새로운 의미
4.의의
5. 성과와 한계
1) 성과 - 이데올로기를 바라보는 균형있는 시각
2) 한계
리얼리티가 배제된 관념성
성(性)을 통한 자기구원
Ⅲ. 결론
※ 부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최인훈의『광장』은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 최다 수록된 작품이며, 대부분의 대학교 필독 도서 목록에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니 보통의 고등학교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라면 완독은 못했더라도 대강의 내용은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아마 공부를 열심히 했던 학생이라면 ‘광장’이 북한의 공공적인 이데올로기를, 그에 배치되는 선에서의 ‘밀실’은 남한의 개인주의적인 이념을 상징한다는 것도 기억할지 모른다. 나아가 남북한 관계자들의 설득에도 요지부동하게 ‘중립국’을 외치는 주인공의 의지가 공산주의도 자본주의도 아닌 제 3의 해결책을 갈구하려는 외침이라는 것이나 뱃전의 끄트머리와 바다, 즉 부채의 사북자리와 푸른 광장의 상징성도 기억할지 모른다. 이러한 지식들은 물론『광장』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이 발표문의 주제인『광장』의 혁명성 또한 이전보다 세련된 상징이나 정교해진 은유에서 찾을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 발표문에서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식의 내재적 관점이 아닌 외재적인 관점으로 접근해보고자 한다.
1936년 4월 13일 함경북도 회령에서 목재 상인의 장남으로 태어난 최인훈은 원산에서 학교에 다니던 중 6·25전쟁이 일어나자 1950년 12월, 가족과 함께 월남하였다. 그 후 25살 되던 해인 1960년 11월에 남북한의 이데올로기를 동시에 비판한 최초의 소설이자 전후문학 시대를 마감하고 1960년대 문학의 지평을 연 첫 번째 작품으로 평가되는 중편소설『광장』을 발표했다. 남북한 이데올로기를 모두 겪은 작가 자신의 개인적인 체험을 반영한 소설 ‘광장’은 이전까지 분단에 대한 피해의식과 전쟁 후의 허무주의, 그에 따른 공산주의 이념에 대한 공격 일변도로 이루어지던 문학계에 이념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시선을 제공했다는 의의를 갖는다.
이러한 입장에서 우리는 최인훈의『광장』이 가지고 있는 혁명성에 주목하였다. 그러기 위해 먼저『광장』이 어떤 시대적 배경에서 나온 것인지 알아본 뒤, 작품의 전반적인 특징을 짚어볼 것이다. 다음으로 이 ‘혁명적인’ 작품이 문학사적으로 어떤 의의가 있는지 알아보고 그 성과와 한계에 대해 나름대로 평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작가소개 및 의식
사회적인 문제 혹은 정치적인 문제를 몸소 체험한 최인훈은 자신의 삶의 일부를 문학에 접목시킨다. 이 과정에서 그는 당대 현실에 대한 비판, 재해석을 하며 이데올로기의 허상을 피력한다. 세태의 흐름을 비판하고자 했던 최인훈은 당대는 물론 현재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연구대상이 되어왔는데 그 이유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피고자 한다.
- 참고문헌
-
ㆍ배경열,「최인훈 문학의 특징과 세계인식 고찰」, 경기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9, 193p
ㆍ김동환,「1960년대 모더니즘 소설에 나타난 주체의 현실 대응 양상」,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14p
ㆍ장병호,「이념 혼란 시대의 이상향 찾기-최인훈의『광장』에 나타난 소외 의식, 비평문학회, 1998, 393p
ㆍ조유미, 「최인훈의 『광장』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2005, p.1
ㆍ권영민, 『한국 현대문학사 』, 믿음사, 1993, p.200 (단행본)
ㆍ정영미, 「최인훈의 『광장』 연구」, 순천대학교 대학원, 2010, p.62
ㆍ이재선,『현대 한국소설사』, 민음사, 1993, p.122 (단행본)
ㆍ이종호,「분단모순 극복을 위한 소설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1992, pp.13-14
ㆍ金聖列,「최인훈의 『광장』硏究」,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 대학원, 2002, pp.58-59
ㆍ정유미, 「최인훈의 『광장』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2005, p.56
ㆍ임경순, 「최인훈의『광장』 - 존재의 자리에 대한 추구와 내재화된 권력욕으로서의 지식인」, 반교어문학회, 1998, 355-356p
ㆍ신동한,「확대해석의 의의」,『서울신문』, 1960. 12. 14 (단행본)
ㆍ백 철, 「하나의 돌이 던져지다」,『서울신문』, 1960. 11. 22 (단행본)
ㆍ구재진,「최인훈의『광장』연구,『국어국문학』115, 1995 <참고>
ㆍ전상기,「최인훈의『광장』에 대해 비판적 고찰,『반교어문연구』6집, 1995 <참고>
ㆍ이동하,「서문과 본문의 거리 - 최인훈「광장」에 대한 재고찰」,『한국문학』, 198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