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비통] 루이비통의 명품브랜드 구축, 역사 및 경영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명품브랜드의 정의와 특성, 루이비통의 개요, 루이비통의 브랜드 구축, 루이비통의 전통 요소, 루이비통의 변천, 루이비통의 경영마케팅 성공전략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명품브랜드의 정의와 특성

2. 루이비통의 개요

3. 루이비통의 브랜드 구축

4. 루이비통의 전통 요소
1) 여행 가방의 근원
2) 모노그램 로고
3) 장인에 의한 명품

5. 루이비통의 변천
1) 제 1기 : 루이 비통의 출현
2) 제 2기 : 모노그램의 창조와 상품 라인의 확대
3) 제 3기 : 브랜드의 글로벌화
4) 제 4기 : 마크 제이콥스의 디자인 혁신

6. 루이비통의 마케팅 성공전략
1) 장인정신과 역사의 중요성
2) 인재양성
3) 가격정책
4) 노 세일(No Sale), 노 라이선스(No License)
5) 헴팔스(HEMPALS)
6) 매장위치
7) 광고전략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명품브랜드의 정의와 특성

명품의 원래 사전적 개념은 ‘뛰어난 물건이나 작품으로 장인정신이 깃든 제품을 의미하지만 최근에는 제품자체보다는 제품이 가지고 있는 브랜드에 맞춰져 고가의 수입브랜드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따라 명품이 프레스티지(prestige) 브랜드, 하이엔드(high-end) 브랜드, 프리미엄(premium) 브랜드, 카리스마(charisma) 브랜드 등으로 불리어지고 있다.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들에서도 명품에 대한 개념이 매우 다양하게 정의되어지고 있다. Grossman과 Shapiro은 명품이란 특정 상표를 사용함으로써 그것을 소유한 사람이 위신을 얻게 되는 제품으로 소비자에게 제품의 구매와 사용으로 인해 자긍심을 줄 수 있는 명성과 정체성을 가진 제품이라고 하였다. Dubois와 Duquesne는 명품이란 소비자들이 소비함으로써 경제력이 있는 준거집단에 속한다는 우월감을 얻을 수 있는 제품으로서 품질, 디자인 등의 내재적인 요소가 가격, 브랜드 등의 외재적인 요소를 통하여 나타난다고 하였다. Shah는 명품이란 역사와 전통이 있고 장인정신으로 만들어진 제품으로서 최고의 품질과 클래식한 스타일, 희소성을 겸비한 제품이라고 하였다. 하지만 명품이 진화하면서 전통적 명품과 신 명품으로 세분화되고 있고, 이에 따라 명품에 대한 세부분류 차원의 새로운 정의를 규명하는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대표적으로 Silverstein과 Fiske는 신 명품과 전통적인 명품에 대한 의미의 차별성을 구분하여 전통적 명품은 소비자의 과시적인 욕구를 기반으로 한 제품이고, 신명품은 조직 내 소속감과 본인의 가치를 강조하는 제품이라고 하였다. 이들 연구에서는 신명품은 대중이 접근 용이한 슈퍼 프리미엄(accessible super premium) 제품, 전통적 명품 브랜드의 확장(old luxury extension) 제품, 메스티지(masstige) 제품으로 구별하고 있다.
이와 함께 명품의 소비가 주로 40∼50대의 고소득 여성이었던 과거와 달리 20∼30대들 사이에 명품이 유행처럼 번지면서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등장하였고, 실제로 젊은 층의 명품 구매력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런 추세에 따라 명품이 원래 대량생산된 제품과는 차별화된 제품이었으나, 그 의미가 확대되어 하나의 특별한 제품이 아니라 브랜드를 뜻하는 것으로 사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 김대영, 명품마케팅-브랜드, 신화가 되다, 미래의 창, 2004.
• 김순응, 미술시장의 봄여름가을겨울, 아트북스, 2010.
• 김지영, 루이비통 디자인 혁신의 원동력에 관한 연구, 충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정보학과 논문, 2009.
• 서정우 외, 신문학이론, 박영사, 2001.
• 선우정, 21세기 경영 대가를 만나다, 김영사, 2008.
• 유병률, 딜리셔스 샌드위치, 웅진윙스, 2008.
• 장지혜, 루이 비통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 최순화․이민훈, I LOVE 브랜드, 삼성경제연구소,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명품 시장 현황과 명품 기업들의 브랜드 마케팅
  • 명품시장 현황과 명품 기업들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명품의 가치와 역사 명품의 가치 (1)명품의 가치 (2)명품의 기원 : 고대 문명 속 지배계급의 생활용품현대 명품의 태동 : 근대 황실/귀족의 사치품과 장인(匠人)20세기, 귀족사회의 종말과 명품 브랜드의 대중화명품시장 및 주요 기업현황세계 명품 시장 현황세계 주요 명품 기업명품 기업의 아시아 자본으로의 이동구매 심리와 소비자 확대명품의 성공요인 명품의 성공요인 1. 전통과 품질명

  • [브랜드마케팅] [브랜드마케팅]국내 명품시장의 현황과 전망 및 명품브랜드 마케팅전략 분석(A+리포트)
  • 명품의 이해 2. 고객만족과 구매선택 III. 명품시장현황 1. 국내 명품 시장현황 가. 국내 명품시장 발전사 나. 국내 명품시장의 현황 및 전망 2. 해외 명품시장현황 가.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의 등장 나. Hard Luxury의 강화 다. 상품의 혁신 및 다각화 라. 특정라인 / 아이템의 매출비중 증가 IV. 명품 브랜드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 확보전략 도출 1. 명품구매고객 세분화 전략2. 문화마케팅 전략 3. 연계 마케팅 전략4. 유통채널로서의 확고한 입지 구축

  • 국내 패션시장 분석 및 국내 패션시장의 글로벌화
  • 명품샤넬, 루이비통, 구찌, 알마니, 디올, 에르메스 등- 수입 컨템포러리마쥬, 띠어리, DKNY, 이자벨 마랑 등 - SPA ZARA, H&M, FOREVER21, SPAO, UNICLO 등2-4 패션 회사의 업무 process- 의류업체의 연간 업무 flow   1. 사업계획서 작성    : 브랜드의 연간 운영 계획으로 브랜드의 사업전반에 관한 비용과 운영스케줄들이 들어간다. 세부항목에는 재고상품 금액, 광고비, 회사전반에 대한 운영비와 투자비등이 정확하게 반영되어 수익창출에 관한 경영계획이

  • [패션과 문화] 한국 명품브랜드 부재와 향후 발전 가능성
  • 명품화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 고객의 요구는 이제 품질보다는 품격으로 이전 따라서 품격을 뒷받침할 수 있는 독특한 문화이미지를 창출.실제로 명품 브랜드에서는 루이비통의 : 루이비통컵요트대회 유치몽블랑의 :몽블랑 문화상’을 지정상류문화에 대한 지원을 통해 브랜드 품격을 높여 가고 있다. 에르메스가 왕족과 귀족을 위한 마구를 만들었듯이 상류사회 문화에 대한 각종 후원 및 유치, 교육활동을 통해 고품격 이미지를 구축해야 할

  • [경영전략] 명품TV채널 경영전략
  • ★ 명품 TV 채널 경영전략 서론1. 명품이란고결한 장인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희소성과 예술성이 있는 상품을 말한다. 그런데 요즘의 명품은 본래의 명품의 본질에서 벗어나 비싸고 사치성 있는 제품으로 변질되었다. 명품에는 여러 가지 특징이 있다.첫째, 긴 역사와 전통을 이어가는 한결 같은 품질둘째, 철저한 장인정신셋째, 동시대적이면서도 새로움을 창조해 가는 끊임없는 제품 개발넷째,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 유지를 위해 가격 정책, 광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