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블리자드 성공, 실패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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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책 소개 및 내용요약

❏ 사례 선정 목적과 이유

❏ 블리자드의 성공 사례 분석
1. 인수합병을 통한 기업가치 상승
2. 제휴를 통한 시너지 효과
3. 배틀넷의 도입
❏ 블리자드의 실패 사례 분석
1. 흥행실패를 지속하고 있는 스타크래프트 2
2. 진정한 현지화의 실패
3. 라이센스 분쟁
❏ 블리자드의 현재 발전 방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책 소개 및 내용요약

비약적인 성장을 위한 8가지 도약의 비밀『블리자드 퀀텀점프』. 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 디아블로,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등으로 창사 이후 1,000배 이상 급성장한 미국의 대표 게임 개발업체 블리자드의 성공 비밀을 알아본다. 세상에 없던 E스포츠와 프로게이머를 탄생시키고, 스타크래프트를 통해 한국의 문화를 바꿔놓는 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의 과정과 전 세계 게이머들을 감동시킨 상품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저자는 퀀텀 점프로 성공을 일궈낸 블리자드의 비밀을 집중, 전환, 교류, 매력, 열정, 융합, 영혼, 경험의 여덟 장으
로 나누어 설명한다. 이를 통해 기업 경영에서 패러다임의 전환이 얼마나 중요
한지를 역설하고 있다.

'퀀텀 점프(QUANTUM JUMP)'란? 물리학 용어로 대약진을 뜻한다. 즉, 원자에 에너지를 가하면 전자의 회전 속도가 빨라지다가, 임계점 이상의 에너지가 쌓이면 한 단계 더 높은 궤도로 뛰어오르게 되는 현상이다. 경제학에서는 이러한 개념을 차용하여 기업이 사업구조나 사업방식 등의 혁신을 통해 단기간에 비약적으로 실적이 호전되는 경우에 퀀텀 점프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 사례 선정의 목적과 이유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블리자드는 단기간에 큰
성공을 거둔 게임회사다. 하지만 단기간에 성공하기
위하여 그들은 뼈를 깎는 노력과 고통을 맛보았다.
9년간 개발한 9개의 게임을 버리고 발매 일을 몇 년
씩 늦추기도 하는 등 완벽을 추구한다.
때문에 발매 일이 늦어졌지만 소비자는 블리자드의 발매 연기에 불평보다는 ‘제품
의 품질이 마음에 들 때까지 연기하는 회사’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
이처럼 블리자드는 ‘제대로 만든다’는 원칙 속에 다른 개념의 이익을 창출하고 있
는데, 2009년 약 1조 3,000억 원의 매출과 6,300억 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블리자드의 창업자금이 3만 달러에 불과했다는 사실을 보았을 때 놀라운 성과가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이런 획기적인 성과를 낼 수 있었던 블리자드만의 구체적이고 독특한 경영전략은 무엇일까? 또 우리나라에 E-스포츠라는 새로운 산업을
만들 만큼 블리자드 게임만의 독특한 매력은 무엇일까? 이와 같은 궁금점을 출발점으로 삼아 블리자드의 성공 및 실패 사례, 경영전략 조사 및 분석을 통해 앞으로 블리자드가 우리나라 게임시장 및 앞으로의 게임 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지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 블리자드의 성공 사례

1. 인수합병을 통한 기업가치 상승
2007년 액티비전과 블리자드의 합병은 게임시장 '주류'와 '미래가치'의 결합이라는 점에서 게임시장의 큰 지각 변동을 몰고 왔다. 피파 시리즈로 대표되는 EA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게임기업인 액티비전과 PC게임 분야 최고의 히트메이커인 블리자드의 합병은 세계 게임 산업 지형 판도
자체를 바꿔놓았고 게임 업계의 거대한 공룡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아래 본문 서는 액티비전과 블리자드 합병을 통한 시너지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블리자드 퀀텀점프. 펜하우스. 정철현 저
테크노 경영학 - 한국능률협회 컨설팅 / 한양대학교 출판부
블리자드 홈페이지(http://www.blizzard.co.kr)
WOW 홈페이지(http://www.worldofwarcraft.co.kr)
신문기사 검색(기사 중 블리자드 )
게임 잡지 'NET POWER' 08년 10월호
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fxckyou/130044860121) : 블리자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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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보았습니다ㅎㅎㅎㅎㅎㅎㅎㅎㅎ ^^
  • gurwh***
    (2013.11.24 04:2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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