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레포트]스마트TV 도입에 따른 광고시장의 변화와 지상파 방송사의 광고시장 대응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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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받은 레포트입니다.
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의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 보고서, 논문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이해
1. 스마트 TV의 개념
2. 스마트 TV의 등장배경
3. 스마트 미디어 시장 현황
4. 스마트 TV의 등장이 전통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

Ⅲ. 국내외 스마트TV 동향 분석
1. 해외 스마트TV 시장
2. 국내 스마트TV 시장

Ⅳ. 스마트TV 관련 정책과 법제도 검토
1. 주요 추진 정책
2. 법제도

Ⅴ. 스마트TV 도입에 따른 광고 환경의 변화
1. 해외 광고시장의 변화
2. 스마트 미디어와 광고환경의 변화

Ⅵ. 지상파 방송사의 광고시장의 문제점 및 대응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상파 TV를 비롯한 전통매체에 비해 뉴미디어에 대한 광고주의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지상파 방송의 고전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지상파 방송광고 매출에 비해 프로그램 외주제작의 확대와 제작단가의 급등, 방송권료의 상승 등 지상파 방송사의 콘텐츠 조달 비용은 일반 물가 상승률을상회하고 있다. 아울러 지상파 방송사의 경우 디지털 방송 전환에 따른 시설투자 및 HD 프로그램 제작 등 수익대비 비용이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스마트폰의 등장, 아이패드를 통한 신문 구독, 그리고 인터넷 검색 업체인 구글(google)의 텔레비전 산업 진출 등 미디어 업계는 새로운 변혁기를 맞고 있으며, 특히 최근 스마트폰 및 스마트 TV 등 ‘스마트’한 뉴미디어가 합세하여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질서를 만들어내고 있다.
그런데 이와 같은 패러다임의 변화는 수십 년 동안 미디어 분야의 주도권을 견고히 해 왔던 지상파에 가장 TV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첫 변화는 하드웨어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인터넷과 방송이 결합된 ‘구글 TV’와 같은 새로운 개념의 방송 서비스인 스마트 TV(커넥티드 TV)는 그동안 다매체 다채널환경 속에서도 대다수의 수용자 층을 유지해온 지상파 TV에 대한 커다란 도전이 될 수 있다. ‘구글 TV’는 셋톱박스와 같은 복잡한 장비 없이도 스마트 폰을 이용하여 인터넷을 조작함으로써 텔레비전 수상기의 화면을 통해 영상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따라서 실시간으로 프로그램을 소비하는 것보다 개별 콘텐츠 단위로 소비하게 되는 시청 패턴이 보편화 될 가능성이 높아졌고, 이로 인해 미디어 간의 경계는 더욱 모호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콘텐츠 업체나 TV 제조업체 등이 스마트TV 시장에 잇따라 뛰어들면서 스마트TV가 기존 방송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실제로 애플이나 삼성, 소니 등 TV 제조업체와 구글 등 인터넷기업이 스마트TV 진출을 선언하면서 스마트TV 시장이 활성화될 전망인데, 스마트TV의 등장으로 지상파 방송사나 케이블TV에 의해 지배받던 시청자들이 스스로 TV를 지배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실시간 TV 시청시간이 감소하고 광고를 피할 수 있는 무료 앱 확산으로 기존 방송사의 광고 수입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따라서 광고 수입에 재원을 대부분 의존했던 기존 지상파 방송사는 근본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재검토해야 할 시점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였다. 우선 스마트 TV의 개념, 등장배경 등의 이론적인 내용을 고찰하고, 시장현황, 정책, 법제도 등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스마트TV 도입에 따른 광고 환경의 변화를 살펴보고, 지상파 방송사의 광고시장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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