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표준화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ⅰ) 물류표준화란?
ⅱ) 물류표준화의 필요성
ⅲ) 물류표준화의 목적
ⅳ) 물류표준화의 적용 범위 및 종류
ⅴ) 일관팔레트 시스템의 표준화의 문제점
ⅵ) 문제점 해결을 위한 노력
ⅶ) 팔레트 표준화 사례
2.결론

본문내용
서론
물류표준화는 국제표준화(Global Standardization)라는 하나의 시장으로 단일화되고, 세계시장에서 표준화된 물류체계가 그 나머지를 대체해 가는 시대로 변해가고 있는 시점에서 국제기구들도 무역상의 기술 장벽을 없애고 무역의 공정경쟁을 촉진하기 위하여 각 국의 국가표준을 국제표준과의 정합성을 권고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나라는 새로 제·개정되는 국제 표준을 자국의 기술로 채택하려고 필사적인 노력과 대응을 하고 있는 상태이며, 우리나라의 여건도 크게 다르지 않다. 이러한 상황과 함께 우리나라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화물수송량은 지난 10년간 국내화물은 약 2배, 국제화물은 약 2.6배로 급격히 증가하였다. 또한 원자재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수출이 우리경제의 중요한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어 물류효율화는 국가적인 과제이다. 최근 광역화되는 물류활동에서 물류기능 간, 수단 간, 참여주체 간에는 상호 정합성의 유지가 필요하며, 물류표준화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ⅰ) 물류표준화란?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정보 등 물류활동의 각 단계에서 사용되는 기기, 용기, 설비를 규격화하여 이들 간의 상호호환성과 연계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또한 화물유통 자이와 포장의 규격, 구조 등을 통일하고 단순화 하는 것으로 포장, 하역, 보관, 운송, 정보 등 각각의 물류기능 및 물류단계의 물동량 취급단위를 표준화, 규격화하고 이에 사용되는 기기, 용기, 설비 등을 대상으로 규격, 강도, 재질 등을 표준화하여 이들 간의 호환성과 연계성을 확보하는 유니트 로드 시스템 (ULS:Unit Load System)을 구축하는 것이다.

ⅱ) 물류표준화의 필요성
유가ㆍ인건비 상승 및 교통체증심화에 따라, 물류시설ㆍ장비의 이용효율 향상을 위해 기계화ㆍ자동화ㆍ공동화가 불가피하며 이를 위해 물류시설ㆍ장비간 호환성을 확보하는 국가차원의 물류표준화 필요하게 되었다.
90년대 이전에는 소비지가 다소 불편해도 질보다 가격이 싸고 양이 많은 것을 선호함에 따라 각 기업들은 비교적 적은품목을 다량으로 생산 공급하고, 경제규모도 크지 않아 물류 관리에 커다란 애로사항이 없었으나, 90년대 이후 소비자의 소득수준이 향상과 욕구가 다양화해짐에 따라 국가경제규모도 커지고 수출물량도 증가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물류수요가 증대되는 반면 사회 간접자본의 부족으로 물류 코스트 상승이 문제되고 있다.
그 동안 각 개별기업을 중심으로 물류비 절감에 많은 노력을 해온 것은 사실이나 유통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각 개별기업이 아닌 관련된 기업전체의 공동물류시스템을 구축해야 될 시점에 와있다. 따라서 물류 효율을 높여 물류코스트 상승을 억제하기위해 물류표준화가 필요하다. 이런 표준화는 개별기업차원이 아닌 관련기업전체의 공동차원 더 나아가 국가단위차원의 표준화가 추진되어야 한다.

ⅲ) 물류표준화의 목적
물류표준화는 물류의 시스템화를 전제로 하여 단순화(Simplification), 규격화(Standardiza- tion), 전문화(Specialization)을 통해 물류활동에 공통의 기준을 부여함으로써 물류의 각 단계에서 사용되는 기기, 용기, 설비에 대한 호환성과 연계성을 확보하여 전체적인 효율성을 높이고, 고도 산업사회에 대응하는 선진 물류체계를 구축하여 국가경쟁력 기반을 강화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1) http://www.logisticsstandard.com/
2) 물류표준화란 ((주)국보 - 최고의 종합 물류 기업) |작성자 이영
3)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4&dirId=405&docId=33806307&qb=66y866WY7ZGc7KSA7ZmU&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g9F%2BM35Y7uKsssAYvlsssc--151541&sid=T9n7pTqo2U8AAE9M4LI
4)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607&idxno=245138
5) http://blog.naver.com/koreastorage?Redirect=Log&logNo=10129272671
6) 네이버 지식사전, 일관수송시스템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02880&mobile&categoryId=2894
7) http://www.reportworld.co.kr/report/data/view.html?no=542752&agentid=naver
8) 물류표준화 한계와 과제, 석정원, (사)물류産學硏협회, 2001. 5. 24
9) http://nadau.tistory.com/190
10) http://www.wood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IRCIS(항공물류정보시스템),AIRCIS실패와원인,AIRCIS개선과한계점,AIRCIS사례의시사점,항공물류정보시스템사례,한공물류정보시스템실패와원인
  • 물류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따라서 시스템은 통합되었다고 하지만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고객들의 만족도는 크게 개선될 수 없었다. 하지만, 시스템 통합이 확대된 이후 이 시스템을 활용하여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서비스들을 추가로 제공하고 있다. Smart AIRCIS의 경우 사용이 확대되고 있는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하여 기존 인터넷을 통해서만 제공하던 서비스를 어디서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

  • [경영정보] 독일 METRO 그룹의 RFID 적용 사례 분석
  • 물류비용 감축목표Gillette미국대규모 할인상점 및 중/고가 브랜드 상품에 RFID부착,단품단위, 13.56KHz RFIDTarget거래처 상위 100개사에 2005년부터 cASE, PALET 단위로 RFID부착 의무화Wall Mart도입내용사업주체국가독일 METRO 그룹의 RFID 적용 사례 분석 - Future Store 2005.41. METRO의 RFID 프로젝트 Mission Statement2. METRO의 Future Store Initiatives3. METRO 그룹의 RFID Project Master Plan4. RFID Project 추진 일정5. Rollout phases – 2003, 2004, ~20066. RFID의 활용 장점7. RFID의 표준화와

  • 지능형 교통체계(지능형 교통시스템)의 정의와 필요성, 지능형 교통체계(지능형 교통시스템)의 구성과 문제점, 지능형 교통체계(지능형 교통시스템)의 계획과 표준화, 지능형 교통체계(지능형 교통시스템)의 사례
  • 사례미국의 워싱턴 메트로폴리탄 지역에서 Partners In Motion(이하 PiM)이라 불리는 지능형 교통시스템(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또는 ITS)의 구축과 운영사업을 위해 도입된 네트워크 거버넌스이며, 연구방법은 연방정부 및 버지니아주와 메릴랜드주 교통관련기관에 종사하는 공직자들 그리고 ITS 컨설턴트 등 ITS 분야의 전문가를 상대로 한 엘리트 인터뷰이다. ITS란 도로와 차량의 관리와 통제 뿐 아니라 운전자의 운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센서, 컴퓨

  • ㈜놀부NBG 생산운영 관리
  • 사례 대상 업체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Ⅰ-1. 회사명의 유래Ⅰ-2. 회사의 연 매출액 및 순이익(08년도 포함 5개년)Ⅰ-3. 회사의 사명과 비전Ⅰ-4. 사례 대상 업체의 주력 제품이나 주요 서비스 상품은 무엇이며, 주요 대상고객(층)은 누구인가?Ⅱ. 품질경쟁력Ⅲ. 제품 및 서비스 설계 (1)사례 대상 업체의 주력제품이나 서비스는 경쟁업체의 동종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어떤 면에서 차별화가 되는가? (2)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의 어떠한 요소가 표준화 되

  • 서비스마케팅성공사례조사- 이마트 롯데리아 vips ok캐쉬백
  • 사례1. 시장분석시장상황최근에 패밀리 레스토랑이 급 성장하는 이유로 우선 대기업을 통한 기업화의 영향을 들 수 있다. 패밀리 레스토랑 한 매장을 내는 데 몇 십억 원이라는 거액의 자금이 드는데도 매년 매장이 급증하는 것은 대기업의 자본력이 뒷받침되지 않았다면 불가능한 일이다. 또한 점점 더 고급화되어 가는 외식 형태에 패밀리 레스토랑이 가장 적절한 분야라는 점도 그 이유로 들 수 있다. 고품질의 음식, 세련된 매장, 넓은 주차장, 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