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과 등소평의 서번트리더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7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 서번트리더쉽(Survant Leardership)이란?
2) 서번트리더쉽을 택한 이유
2. 본론
1) 다산 정약용의 서번트리더쉽
2) 등소평의 서번트리더쉽
3. 결론 (현대인물이 과거인물에게 배워야 할 점)
- 본문내용
-
1. 서론
1) 서번트리더쉽(Survant leardership)이란?
1977년 AT&T에서 경영관련교육과 연구를 담당했던 로버트 그린리프(Robert K. Greenleaf)에 따르면 서번트리더쉽이란 '타인을 위한 봉사에 초점을 두며, 종업원, 고객, 및 커뮤니티를 우선으로 여기고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헌신하는 리더십'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서번트리더쉽의 주요 특징은 조직원들의 말을 귀를 기울여 들을 줄 아는 경청, 조직원의 마음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조직조직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알아내는 공감, 조직원들을 보살 필 줄 아는 치유, 조직원들을 위해 자원을 관리하고 봉사하는 스튜어드쉽, 부하의 성장을 위한 노력, 조직구성원들이 서로 존중하며 봉사하는 진정한 공동체의 형성이 있습니다.
2) 서번트리더쉽을 택한 이유
서번트 리더가 봉사하는 리더라고 하여 무조건 마음씨 좋은 사람이어야하며, 무조건 용서해주고, 봉사해 주는 리더로 착각하는 것은 잘못입니다. 서번트리더야 말로 공정을 추구하며, 조직의 문화적 가치 기준을 엄격히 지켜나가는 리더를 말합니다. 자신에게 엄격할 뿐만 아니라 구성원에게도 원칙을 준수하며, 공정히 대하는 리더가 진정한 서번트 리더입니다. 단시간에 자리 잡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최근 경영학계에서 전통적 리더쉽 모델들의 대안 중 하나로 서번트리더쉽을 제안하고 있으며, 포천 100대기업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기업(인텔, 마이크로소프트, 사우스웨스트 항공, 휴렛 팩커드, 월마트 등)들에 의해서 제 1순위의 경영철학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희 조는 서번트리더쉽을 택하게 되었습니다.
2. 본론
1) 다산 정약용의 서번트리더쉽
가) 백성의 말을 경청하고 치유한 다산
이에 관련한 일화를 소개하자면, 1794년 10월 홍문관 수찬으로 근무하던 다산은 정조의 부름을 받고 대전으로 들어갔습니다. 경기도 마전을 비롯한 부근 백성들이 관찰사의 비행으로 원성이 높아 다산을 암행어사로 임명하여 조사하는 임무를 맡긴 것이었습니다. 그 당시 경기도 관찰사 서용보의 문객 중에 마전현감으로 벼슬을 하는 이가 있었는데 서용보에게 아첨하며 온갖 비리를 저지르고 있었던 것입니다. 다산은 여러 지방을 두루 살피고 돌아오는 길목에서 어려움에 빠진 백성들을 아랑곳하지 않는 관리들의 죄악을 한탄하며 '굶주린 백성들'이라는 시를 읊었습니다.
마른 목은 길쭉하여 따오기 같고
병든 살갗 주름져 닭살 같아
팔다리는 아직도 움직일 때련만
걸음을 혼자서 옮기지 못해
관가의 돈 궤짝 남이 볼까 숨기기 바쁜데
우리들 굶주리게 한 것이 바로 그것 아냐
관가 마구간 살찐 저 말은
다름 아닌 우리들의 피와 살이네
슬피 울며 고을 문 나서고 보니
아득하고 캄캄하여 앞이 안보이네
많고 많은 백성들 태어나서는
여위고 말라서 곤궁에 빠져
갈대처럼 마른 몸 가누지 못해
거리마다 만나느니 유랑민뿐
이고 지고 나섰으나 갈 곳이 없어
어디로 가야 할 지 아득할 뿐이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