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호텔조리식당경영학과] 웰빙음식의 사회적 인식도를 통한 한식 메뉴개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6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목차례>
<목 차> ⅰ
<표 목차> ⅱ
<도 목차> ⅱ

제Ⅰ장 서 론 1

제Ⅱ장 이론적 배경 2
제1절 웰빙의 개념 및 정의 2
제2절 한식과 웰빙의 관계성 2
제3절 한식메뉴의 다양성 및 상품화 3
제4절 가족생활주기를 통한 메뉴개발에 관한 선행연구 4

제Ⅲ장 국내 외식업체의 웰빙메뉴 현황 6

제Ⅳ장 연구설계 9
제1절 연구모형 및 모형변수의 정의 9
1. 연구모형 9
2. 변수의 정의 9
제2절 연구가설 및 측정도구 10

제Ⅴ장 결과분석 12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12
1. 인구통계학적 특성 12
2. 웰빙에 관한 사회통계학적 특성 13
제2절 기술통계분석 14
1. 웰빙의 사회현상 및 관심도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14
2. 한식과 웰빙의 관계성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15
3. 한식메뉴의 다양성 및 상품화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15
4. 가족메뉴개발 시 고려사항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16
제2절 사회 통계학적 변수의 특성에 대한 교차분석 17
1.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웰빙의 관심분야에 대한 교차분석 17
2.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한식당 이용목적에 대한 교차분석 18
3. 가족메뉴개발 시의 선호메뉴 분석 결과 19
제3절 연구가설의 회귀분석 20
제4절 분석결과의 요약 24

제Ⅵ장 결론 27

참고문헌 29

<표차례>
<표Ⅱ-1> 한국식사의 우수성 비교 3
<표Ⅲ-1>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의 웰빙메뉴(샐러드, 씨푸드, 한식)현황 6
<표Ⅳ-1> 설문지의 구성과 문항 11
<표Ⅴ-1> 조사대상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3
<표Ⅴ-2> 웰빙에 관한 사회통계학적 특성 14
<표Ⅴ-3> 웰빙의 사회현상 및 관심도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14
<표Ⅴ-4> 한식과 웰빙의 관계성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15
<표Ⅴ-5> 한식메뉴의 다양성 및 상품화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16
<표Ⅴ-6> 패밀리 레스토랑 가족메뉴개발 시 고려사항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17
<표Ⅴ-7>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웰빙의 관심분야에 대한 교차분석 18
<표Ⅴ-8>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한식당 이용목적의 교차분석 19
<표Ⅴ-9> 가족메뉴개발 시의 선호메뉴 분석 결과 20
<표Ⅴ-10> 웰빙의 사회현상 및 관심도와 한식메뉴의 다양성 및 상품화의 영향관 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21
<표Ⅴ-11> 웰빙의 사회현상 및 관심도와 가족메뉴개발과의 영향관계에 대한 회 귀분석결과 21
<표Ⅴ-12> 한식과 웰빙의 관계성과 한식메뉴의 다양성 및 상품화의 영향관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22
<표Ⅴ-13> 한식과 웰빙과의 관계성과 가족메뉴개발의 영향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3
<표Ⅴ-14> 한식메뉴의 다양성 및 상품화와 가족메뉴개발의 영향관계에 대한 회 귀분석결과 23
<표Ⅴ-15> 회귀분석에 의한 가설검정 결과 26

<그림차례>
<도Ⅱ-1> 가족생활주기의 4 단계 5
<도Ⅲ-1> 연구모형 9

본문내용
제Ⅰ장 서 론

외식은 인간의 생활에 중요한 삶의 결정요인으로 작용하며,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삶의 질이 강조되는 현대사회 안에서 외식은 단순한 생리적 욕구 충족의 수단에서 벗어나 윤택한 사회생활을 이룰 수 있게 해주는 하나의 목표로까지 그 위치가 상승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외식 업체들은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트랜드를 따라 가기 위하여 다양한 메뉴를 개발하는 데에 한창이다.
2003년 상반기 외식소비의 주요 키워드는 가족친화, 건강지향, 실속, 즐거움, 편의 지향적이었다. 이러한 외식 소비패턴이 나오게 된 배경에는 주5일 근무제의 확산, 여성의 사회진출 증대, 복잡한 사회구조로부터의 스트레스로 인한 건강식에 대한 관심 증대 등을 들 수 있으며, 또한 가족형태가 다양화되면서 개인 가치중심의 1 인 1 라이프스타일이 급속히 확산되었는데 이는 스마트소비 및 소비 구조 조정이 빠르게 진전되고 자기만족을 위한 특정 활동에 시간과 비용을 기꺼이 집중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경향은 음식의 ‘양’보다는 ‘질’을 중시하고, ‘가격’보다는 ‘건강’을 중요시하는 외식 패턴의 변화를 가져왔다.
이렇듯 시대적인 흐름과 고객의 트랜드가 ‘건강’중심으로 흘러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유기농 제품을 이용한 샐러드와 해산물을 기본으로 하거나 건강을 고려한 음식인 우리의 한식을 통해 웰빙 메뉴를 개발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문제제기와 함께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웰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
둘째, 가족생활주기를 바탕으로 외식업계에서 한식메뉴 개발의 필요성을 파악하며,
셋째, 가족단위의 고객들을 위한 웰빙 메뉴개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국내문헌>
강인회(1987), 「한국의 맛」, 대한교과서.
나정기(1994), 「메뉴계획과 디자인의 평가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 5.
민동원(2003), 「한국음식의 상품화․국제화 전략」삼성경제연구소.
박용순(2003),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신재영 외(1998), 「외식산업 경영론」, 백산출판사.
염초애 외(2001), 「한국조리」, 아카데미서적.
이가춘(1994), 「가정경제학」, 교문사.
이정자(1995), 「메뉴관리」, 기문사.
이효지 외(2000), 「한국전통음식」, 문화관광부.
정충영 외(1998), 「SPSSWIN을 이용한 통계분석」, 무역경영사.
존희정 외(2000), 「한국의 전통음식」, 문화관광부.
채서일(1996), 「사회과학 조사방법론」, 학현사.
한복자(2001), 「전통음식」, 대원사.
황성은(2003), 「패밀리 레스토랑 신상품 메뉴의 히트 요인에 관한 인지도 연
구」, 경기대학교 관광전문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 28-29.

<국외문헌>
Granzin, K. L. & K. D. Bahn(1998), “The role of consumer's attiudes towardm
utrition in restaurant patronage”, Journal of Nurtitial Education, 20, pp. 56-62.

<기타 문헌>
「월간식당」, 2004년 2월호.
「인터넷 한겨레신문」, “영양 골고루 섞인 토종 밥상을 차려라” http://news.medi
a.daum.net/society/medical/200408/24/hani/v7247455.html, 2004년 8월 24일자.
「나뚜루 홈페이지」, http://www.natuur.co.kr/index.jsp.
「롯데제과 홈페이지」, http://www.lotteco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