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문화 유아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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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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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발배경 및 주요개념
2.한국전통문화 교육의 특징
3.교사의 역할
4.우리나라 유아교육 적용을 위한 논의
5.전통문화유아교육의 필요성
6.전통문화 유아교육의 실천어려움
- 본문내용
-
개발 배경
무비판적인 서양의 유아교육 수용
한국 유아나 사회의 특성을 반영하지못 함
한국적 사고방식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전통문화에 기초한 프로그램 개발
주요개념
① 정체성 확립을 위한 지금-여기 문화발전이론
“그때 저기”는 자기 조상 외의 다른 우수한 인류의 조상의 지혜를 교육발전을 위한 주된 자원으로 삼는 것
“지금 여기”는 우리 스스로 사색과 고민을 통해 판단하는 바대로 교육하는 것
“지금 저기”는 현시대 다른 나라의 교육을 우리나라 유아교육 발전의 자원으로 활용하는 것
“그때 여기”는 자기 조상의 지혜를 발전의 자원으로 삼는 것
인간관 및 아동관
자연으로부터 왔으며 자연의 부분으로 여긴다.
각자의 타고난 성을 중히 여긴다.
사람-사람의 관계를 존중한다.
자연관
자연은 만물의 근원이며 존재방식이다.
자연은 자기 생성력을 가진다.
자연은 조화를 이루고 상생해야 하는 동반자이다.
자연은 배움의 대상이다.
인식관
인식은 이성이 아닌 몸의 인식이다.
인식은 성과 습의 상호교섭에 의한 것이다.
지적 인식보다 감성적 인식이 우선된다.
지식은 머리가 아니라 몸에 축적된다.
한국전통문화 유아교육의 특징 -목적 및 목표
목적
1.몸과 마음을 바르게 한다.
2.뜻을 세워, 자연과 사물의 원리와 이치를 파악한다.
3.사람 및 자연과 바른 관계를 맺는다.
4.예술적 감수성을 기른다.
5.자율적이고, 개성 있고, 창의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가진다.
↓
구체적인 목표
1.건강하고 바른 몸과 마음 가지기
2.감정과 행동 조절하기
3.다른 사람과 좋은 관계
맺기
4.자연에 대해 알기와 바른 관계 맺기
5.예술적 감성 기르기
화랑도 정신
동학
유학사상
↓
-수신
몸과 주변 청결하게 하기
몸가짐과 마음가짐 바르게 하기
몸의 건강, 지구력, 근력 기르기
감정 조절하기
꿈과 희망 가지기
배움에 뜻 두기
논리적으로 생각하기
-사람과 사람의 관계
효(孝):부모에게 효도하기
인(仁):가족 간에 화목하기, 다른 사람 배려하기
예(禮):예절 지키기
의(義)신(信):의로움과 신의 지키기
충(忠):나라 사랑하기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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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미옥,이혜상 공저(2010).동서양이 만난 유아교육개론.교육아카데미
문미옥(2008).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 유아 교육과정.창지사
문미옥.이혜상.민행난(2004).한국전통문화와 유아교육.양서원
최완기(2005).한국의 전통교육.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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