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문화 유아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개발배경 및 주요개념

2.한국전통문화 교육의 특징

3.교사의 역할

4.우리나라 유아교육 적용을 위한 논의

5.전통문화유아교육의 필요성

6.전통문화 유아교육의 실천어려움

본문내용
개발 배경
무비판적인 서양의 유아교육 수용

한국 유아나 사회의 특성을 반영하지못 함

한국적 사고방식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전통문화에 기초한 프로그램 개발

주요개념
① 정체성 확립을 위한 지금-여기 문화발전이론


“그때 저기”는 자기 조상 외의 다른 우수한 인류의 조상의 지혜를 교육발전을 위한 주된 자원으로 삼는 것

“지금 여기”는 우리 스스로 사색과 고민을 통해 판단하는 바대로 교육하는 것

“지금 저기”는 현시대 다른 나라의 교육을 우리나라 유아교육 발전의 자원으로 활용하는 것

“그때 여기”는 자기 조상의 지혜를 발전의 자원으로 삼는 것


인간관 및 아동관
자연으로부터 왔으며 자연의 부분으로 여긴다.
각자의 타고난 성을 중히 여긴다.
사람-사람의 관계를 존중한다.

자연관
자연은 만물의 근원이며 존재방식이다.
자연은 자기 생성력을 가진다.
자연은 조화를 이루고 상생해야 하는 동반자이다.
자연은 배움의 대상이다.

인식관
인식은 이성이 아닌 몸의 인식이다.
인식은 성과 습의 상호교섭에 의한 것이다.
지적 인식보다 감성적 인식이 우선된다.
지식은 머리가 아니라 몸에 축적된다.


한국전통문화 유아교육의 특징 -목적 및 목표
목적

1.몸과 마음을 바르게 한다.

2.뜻을 세워, 자연과 사물의 원리와 이치를 파악한다.

3.사람 및 자연과 바른 관계를 맺는다.

4.예술적 감수성을 기른다.

5.자율적이고, 개성 있고, 창의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가진다.



구체적인 목표

1.건강하고 바른 몸과 마음 가지기

2.감정과 행동 조절하기

3.다른 사람과 좋은 관계
맺기

4.자연에 대해 알기와 바른 관계 맺기

5.예술적 감성 기르기

화랑도 정신
동학
유학사상



-수신
몸과 주변 청결하게 하기
몸가짐과 마음가짐 바르게 하기
몸의 건강, 지구력, 근력 기르기
감정 조절하기
꿈과 희망 가지기
배움에 뜻 두기
논리적으로 생각하기

-사람과 사람의 관계
효(孝):부모에게 효도하기
인(仁):가족 간에 화목하기, 다른 사람 배려하기
예(禮):예절 지키기
의(義)신(信):의로움과 신의 지키기
충(忠):나라 사랑하기


참고문헌
문미옥,이혜상 공저(2010).동서양이 만난 유아교육개론.교육아카데미
문미옥(2008).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 유아 교육과정.창지사
문미옥.이혜상.민행난(2004).한국전통문화와 유아교육.양서원
최완기(2005).한국의 전통교육.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서 현재 영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특징을 브론펜 브레너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 유아의 보육과 교육에 영향을 미치며, 대중매체 등을 통해 노출되는 다양한 콘텐츠에 대해 또래 친구들과 이야기하기도 한다. 따라서 영유아는 외체계를 통해 다양한 직접적 혹은 간접적 경험을 할 수 있다.거시체계는 영유아가 태어나고 살고 있는 문화와 환경까지 모두 포함되는 것으로 문화적인 환경이나 관습 등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영유아들은 한국에서 태어나고 성장하기 때문에 한국의 문화적인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예

  • 제6장 보육 프로그램의 유형 - 생태 보육 과정
  • 생태 보육 과정제6장 보육 프로그램의 유형YOUR LOGO HERE목 차생태유아교육의 정의와 개념1234생태유아교육의 특성과 장점생태유아교육의 원리와 교육방법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과 계획안 5생태유아교육의 문제점과 전망, 과제5생태유아교육이란?생태유아교육이란 생태학과 유아교육의 합성어로 한마디로 말하면 자연친화 유아교육이다.생태론적 세계관에 기초한 유아교육이며 생태학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다.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와

  • [교육사회학] 조기퇴직자의 재교육
  • 교육프로그램을 주제로 정하였으므로 대상의 범위로는 조기퇴직의 최소연령인 45세에서부터 평균정년퇴직 연령인 56세로 정하였다.(2) 프로그램의 범위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직업교육프로그램으로는 크게 지원방식과 전달체계에 따라 공공훈련기관지원방식과 민간훈련지원방식이 있는데, 먼저 공공훈련기관지원방식은 노동부가 한국산업인력공단, 대한상공회의소 등에 지원을 해서 그곳에서 운영하는 직업전문학교 및 직업훈련원과 기능대학법

  • [기업윤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 -P&G 바슈롬 사례
  •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지원 사업을 진행 해오고 있다.2)창림기념일 행사한국P&G는 2004년부터 매년 5월, 창립기념일 기념행사 대신 장애우 복지시설을 방문하고 청소, 빨래, 목욕, 건물벽화 그리기 등의 행사를 통해 P&G의 마음을 나누는 시간을 가지고 있다. 단순한 금전적, 물질적 지원을 떠나, 임직원들과 장애우들이 함께 소통하는 의미 있는 행사를 통해 P&G의 기업문화와 정신을 기리며 창립을 기념하고 있다.3)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사회공헌 프

  • 2020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시험 과제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