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이마트의 중국진출실패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기업소개 (E-MART)
Ⅱ. 업계 동향 (Industry analysis)
Ⅲ. 이마트 기업분석
Ⅳ. 해외시장 진출 과정
Ⅴ. 중국 대형마트 업계 동향
Ⅵ. 중국 진출 실패 사례
Ⅶ. 참고자료
- 본문내용
-
2) 산업 사이클로 본 현재 이마트에 대한 상황 이해 선행되어야
이마트가 속한 국내 대형 할인점 시장은 현재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에 접어든 상태이다.
2002년 전후까지 성장 전반기의 연평균 매출성장률은 30% 이상이었고 성장 후반기로 분류되는 2003~2007년 시기에 매출성장률은 연평균 10%대로 하락했지만, 영업이익률은 8%까지 상승하며 전성기를 구가했다. 성장 후반기는 국내 대형 할인점 시장에서 1위로 확실히 자리매김하며 valuation 프리미엄이 가장 높게 형성되던 시기이다. 2008년 이후를 성숙기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 시기에는 신규출점에 의한 성장성이 10% 이하로 낮아져 M&A(월마트코리아)나 해외시장(중국)으로 눈을 돌리게 된다. 또 경쟁이 심화되면서 업계 1위인 동사의 영업이익률도 하락세로 돌아선 시기이다. 따라서 성숙기 이후 동사의 시장평균대비 valuation 프리미엄은 100% 수준에서 50% 이하로 하락하게 된다.
이마트는 이미 산업사이클 상 성숙기 초반에 진입했기 때문에 향후 이마트의 valuation 프리미엄이 과거 성장 후반기 수준으로 회복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 시장에서 과거 성장기 대형 할인점만큼 성장성이 있는 신업태가 나타나기 어렵고 해외사업도 프리미엄을 부여하기는 어려운 단계이기 때문이다. 수익성 역시 업계 내에서 경쟁이 지속되면서 과거 고점인 2008년 영업이익율 8% 수준을 회복하는 것이 marginal level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3) 이마트의 변화. 분할 후 이마트의 전략 수정, 수익성 관리
2011년 들어 특히 분할을 계기로 이마트(신규사업부문, 해외 제외)의 수익성이 회복되고 있다는 점은 큰 변화이다. 2008년 8.0%로 고점을 기록한 이마트의 영업이익률은 경쟁심화에 따른 판촉강화, 최저가격제 실시 등으로 2009년과 2010년에 7.5%로 하락했다. 그러나 2011년 상반기 분할 이후 수익성 강화 노력으로 동사 이마트 부문의 영업이익률은 하락세를 멈추고 2011년과 2012년에 각각 7.6%, 7.7%로 소폭 회복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2009년과 2010년에 외형신장을 위해 실시했던 최저 가격제를 완화하고 판관비 관리에 노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대형마트 시장이 성수기에 진입해 경쟁이 심화되고 있지만 업계 선두인 이마트의 시장점유율이 하락하는 현상은 나타나고 있지 않다. 월마트 인수효과와 경쟁력을 유지하면서 동사의 시장점유율은 2008년 34%에서 2010년 37%로 오히려 높아진 것으로 추정된다.
업계에서 시장점유율을 잃고 있는 사업자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의 빅3를 제외한 기타 사업자로 같은 기간 이들의 시장점유율은 9%p나 하락한 것으로 추정된다. 향후 3년간 이마트(신규사업 제외)의 매출성장률은 연평균 7.0%(기존점 매출성장률 3.5%)로 양호한 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또 현재 추이와 향후 출점 계획을 종합해 볼 때 국내 할인점 시장에서 이마트의 시장지배력이 약화될 가능성은 낮아 보이며, 장기적으로 백화점 업계의 롯데쇼핑과 같이 동사가 국내 할인점 시장에서 최종승자로 남아 초과이윤을 누릴 가능성이 가장 높아 보인다.
- 참고문헌
-
1.중국 이마트 홈페이지(www.e-mart.com.cn)
2.한화증권 리서치센터 ‘한국 유통의 메가 트렌드를 잡아라’
3.삼성증권 2011. 10. 11 이마트 분석 보고서
4.주간무역 기사 2012.02.24 ‘중국 마트의 1인자, 따룬파’
5.아주경제 기사 2011.07.11 ‘이마트 중국진출 실패가 주는 교훈은’
6.이데일리 기사 2012.03.29 ‘흙 묻은 채 그대로 진열…매출 껑충’
7.연합뉴스 기사 2011.08.16 '구조조정' 중국 이마트, 베이징 양차오점 가보니
8.신세계 상업사 박물관 Q&A- 이마트의 성장과 발전" 그리고 "이마트의 중국 진출 현황"
9. 신세계 윤리경영 홈페이지(http://ethics.shinsegae.com)
자료평가
- 너무너무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정리가 참 잘되어 있네요
- fkgml1***
(2013.12.07 21:03: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