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이마트 E마트 중국진출 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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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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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왜? 중국인가?
▪ 중국시장 동향
▪ 진출국가 선택이유
2.□ 사업 과정?
▪ 해외진출 사업 추진과정
▪ 사업 추진노력
▪ 전략적 사업 분석
3.□ 성공? 실패?!!
▪ 현시점의 사업경과
▪ 앞으로의 방향 모색
- 본문내용
-
□ 왜? 중국인가?
▪ 중국시장의 동향
1) 급격한 성장세의 중국 유통시장
- 중국의 GDP성장률 : 9.1% (2003년), 9.4% (2004년)
𐩐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세계적으로 진출국가로 각광받음
𐩐 2010년 IMF기준 : 1인당 GDP 4382$
※출처: 한국은행 홍보전략팀 조사역-배기환
※게시: 한국경제 2012.03.12
𐩐 2010년도 국내총생산(GDP) : 세계 2위 (1위:미국)
2) WTO 유통 시장 개방과 해외 업체 진출 현황
𐩐 WTO체제로 시장이 개방 → 유통업의 해외진출 가능
𐩐 세계 기업들의 중국 진출 : 미국(월마트. 프라이스 코스트코, 토이저러스)
유럽(메트로, 까루푸)
일본 (백화점, GMS업체)
𐩐 중국에 진출한 기업수 : 3만개이상 추정
▪ 진출국가 선택이유 (중국)
- 중국 백화점시장은 성숙기. 백화점시장의 쇠퇴기 도입 예측
- 재래시장이 기업형으로 전환할 예측
- 중국에서 대형할인점이 성장성이 가장 높은 업태로 소매업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측
1) 글로벌 소싱의 전략적 기지
𐩐 저비용 생산기지- 제조상 인건비, 보관 및 운반 상 제반 경비가 저렴함
𐩐 가격 경쟁력이 핵심인 할인점에게 중국의 자국 물품공급으로 시너지효과 발생
2) PB(Private Brand)상품의 적합한 조달 창고
𐩐 PB의 차별화(가격, 품질, 가치)로 경쟁 할인점과의 차별적인 만족을 고객에게 제공 수월
𐩐 소비자에게 혜택을 주고 기업은 이윤 증대와 기업 이미지를 향상 가능
※ PB란 유통업체에서 자체 매장의 특성과 고객의 성향에 맞추어 자체 개발·판매 하는 브랜드상품
3)지역적, 정서적인 측면
𐩐 한국과 지역적으로 매우 인접
𐩐 동양 문화권으로 정서적으로 소비행태가 비슷함
□ 사업 과정?
𐩐 1997년 중국에 국내 유통업계로서는 처음 진출해 국제화를 추진함
𐩐 적자 규모 증가: 2007년 59억원, 2008년 208억원, 2009년 600억원,
2010년도 910억원, 2011년 1825억원
이마트 영업이익의 1/3이상이 중 국에서 적자
𐩐 중국 25개점 중 상해 11개 점포 매각 결정
𐩐 올해 상하이 점포를 제외하고는 중국 내 신규 출점을 중단한 상태
𐩐 현재는 랴오닝성 쓰촨성 등에서 인수합병을 모색 중임
𐩐 이마트는 신세계와 법인을 분리하면서 전체의 80% 부채율 → 투자자금 유치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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