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남이섬의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 방법

Ⅱ. 본론

1. 남이섬의 과거

2. 남이섬의 변화 과정
1) 유원지를 관광지로
2) 소음을 리듬으로
3) 경치를 운치로

3. 남이섬의 현황

4. 남이섬의 성공요인

5. 라이프 사이클 진단

Ⅲ. 결론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2. 연구의 한계점과 시사점

Ⅳ. 참고문헌(Reference)


Ⅴ. 부록


본문내용

남이섬

Ⅰ. 서론

1. 선정이유
관광지는 관광 공간으로 지정되거나 개발된 후 주변 여건의 변화와 관광시장의 변화에 따라 성장, 정체, 쇠퇴 또는 재활성화(회생)를 경험한다(Butler, 1980). 남이섬은 이러한 관광지 생명주기 이론을 입증하는 대표적 관광지이다. 남이섬은 1966년 민간 기업의 주도로 개발이 시작되었다(경춘 관광개발 주식회사). 이후 1989년 까지는 관광객이 꾸준히 증가하는 등 발전해 왔으나 1990년대에는 쇠퇴의 과정을 경험하였다. 하지만 2002년부터 재 창업 선언과 함께 재생노력을 진행한 결과, 1998년 24만 명에서 2011년 230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관광지로 재도약(회생) 하였다. 이 같은 점에 착안하여 우리 팀에서는 관광지 혁신 성공 사례로써 남이섬의 시사점을 알아보고자 연구 주제로 선택하였다.
요컨대 이번 연구를 통해 본 팀은 남이섬의 변화 과정을 살펴보고 혁신 성공요인을 분석해보려고 한다. 이와 더불어서 현 남이섬의 상황에 대해 알아보고 관광지 라이프 사이클을 고려해서 남이섬의 전망에 대해 생각해 본 후 시사점을 도출하는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Ⅱ. 조사를 통해서 알고 싶은 것
위의 선정이유에 착안 하여, 우리는 남이섬에 대해 다음의 5가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1)관광지 라이프 사이클에 따른 쇠퇴 요인 및 재도약 과정을 탐구
2)남이섬 재생 성공 요인을 이해
-강우현 사장의 창의적 리더십
3)관광 개발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조명
4)관광 수요의 변화에 따른 관광지의 대응 모습
5)앞으로의 전망과 사례에서 도출할 수 있는 시사점

2. 연구 방법
1) 문헌 연구
본 연구에서는 관광지 중에서도 쇠퇴기를 겪은 후 재생에 성공한 남이섬을 주제로 선정해 조사하였다. 따라서 각 기관의 연구소에서 발표한 각종 보고서를 통해 자료를 얻고, 관광공사에서 발표한 자료를 열람하는 등 문헌 연구를 우선적으로 진행해 남이섬의 전반적인 개발 및 발전 과정과 현황을 파악하는 등의 문헌 연구를 진행하였다.
2) 실증 연구
관광지의 여러 가지 관광자원들을 둘러보며 매력도와 상태를 진단해 보았으며, 남이섬 관계자와의 인터뷰를 진행해 현재 남이섬의 상황 및 진행되고 있는 사업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남이섬 관계자와 통화를 해보고, 메일을 주고받는 등의 방식으로 현황을 파악하였다.

이와 같은 활동을 통해 남이섬 재생과정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남이섬의 성공 요인을 찾아보았다. 문헌 연구에서 조사했던 자료들과, 실증 자료에서 얻은 자료들을 종합하여 내용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조원들과의 논의를 통해 라이프 사이클을 고려해 남이섬의 전망에 대해 생각해보고, 이를 종합해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예술] 일본 내 한국 드라마 분석
  • 성공을 거두었으나 결과를 예상치 못한 탓에 기타 수요에 대한 준비는 어설펐다. 드라마의 수출로 얻은 수입이 적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저작권과 관련된 준비가 미비했던 탓에 겨울연가의 방영 이후 이어진 OSMU 비즈니스 기회를 잡기 어려웠다. 또한 드라마의 배경으로 등장한 남이섬과 촬영지의 방문으로 일본 관광객의 수가 많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캐릭터상품의 수입은 높지 않았다.

  • 김치의 국제화 및 축제기획안
  • 관광상품화를 통해 진정한 먹을거리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배려‣ 행사장의 일상적인 분위기와는 차별화된 행사분위기 창출김치축제가 발전할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할 점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개선되어야 할 점에 앞에서 기획한 차별화를 둔 프로그램을 함께 포함시켜본다면 더욱 좋을 것 같았다. 독일의 맥주축제의 성공요인으로 뽑을 수 있는 것이 전통을 지키면서 새로운 기술을 과감히 도입하는 정신이라고 한다.우리나라 김치가 일본과 중

  • 남이섬 성공사례 분석
  • 남이섬 성공사례 분석개 요서론1. 연구 배경2. 남이섬 소개 본론1. 현황분석(시장분석,각종시설의 현황)2. 쟁점분석-한류열풍과 남이섬-남이섬의 성공요인-각종시설과 환경관리분석3. SWOT 분석결론1. 쟁점 요약2. 시사점 도출1. 연구 배경 평범한 유원지에서-> 한국의 관광대표로2. 남이섬의 소개2. 남이섬의 소개2. 남이섬의 소개CEO 소개당신은 CEO 인가? 예술인?“미대 출신의 예술가” “월급 100원의 남이섬 사장”“유원지를 관광지로,

  • K팝의 성공요인 분석과 국가 브랜드 활용전략
  • 성공 확률을 제고□ 시장 진출만을 글로벌 전략의 목표로 인식하기보다는 핵심자원의 연구개발과 조달을 글로벌 차원에서 전개하는 오픈 이노베이션을 추진- K팝은 작사, 작곡, 안무, 스타일, 콘셉트 등 분야별 세계적인 전문가를활용하여 글로벌 소비자의 눈높이를 정조준- 기업도 全 부문에서 글로벌 역량을 갖춘 후에 세계로 진출하기보다는부족한 부문을 글로벌 시장에서 조달하여 준비하는 逆발상이 필요한국인스타(Made in Korea)글로벌스타(Made

  • e-business를 활용한 한류 세계화 방안
  • 관광홍보 프로젝트의 성공요인임을 말해준다. 이를 모범사례로 삼아 한류를 바탕으로 한 한류스타K를 기획함으로써 한국관광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자 하였다.2. e-business를 활용한 정보제공과 상품개발2-2. 한류관광상품 개발 내부 공연 모습 2-2-1. 한류관광열차 사례한류관광열차는 위에서 언급한 한류로 인한 외국인들의 욕구를 충족시킨 성공적인 사례로 꼽을 수 있다. 드라마 ‘겨울연가’의 촬영지로 유명한 춘천 남이섬은 가족, 연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