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제도] 대학입시제도 문제점과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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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역대 정부의 교육개혁(대학입시제도) 추진과정에 따른 문제점 이해

3. 현행 입시제도의 문제 요인
(1) 늘어갈 수밖에 없는 사교육비의 문제
(2) 주입식, 암기중심의 획일적인 교사중심의 수업 불변
(3) 대학서열화의 고착화
(4) 죽어만 가는 아이들

4. 7차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수능고사 개선 정책의 문제점 이해
(1)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2) 내신평가 및 수능제도 개선의 문제

5. 바람직한 입시제도의 개선 방향
(1) 절대기준평가체제로의 전환
(2) 평가 영역과 방법의 다양성
(3) 교사의 평가권 보장
(4)수능 폐지 시 내신평가 반영 방안

6. 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 문제제기 - 현행 경쟁 대학 입시제도의 메커니즘
현행 대학 입시제도가 갖는 메커니즘은 무엇인가? 해마다 치러지는 수능고사 및 대학입시란 행사는 실로 전제 봉건사회에서도 볼 수 없었던 전 국민이 직․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숨죽이며 치러지는 국가적인 엄숙한 행사인 것이다. 이 엄숙한 행사에는 누구나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외국의 언론들은 이러한 한국적인 현상에 대하여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의아해 하지만 몇 백년 전통으로 내려오는 과거제도에 연유한 일로서 자식의 과거 합격만을 바라는 전통 유교적 가문 중심 교육관에 빠진 순박한 백성들의 소박한 정서를 이해 할 수가 없음이 당연한 것이다. 이 현상에 대하여 우리들 스스로는 우리들만이 갖는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라고 오히려 자긍심을 가질 뿐 그러한 불필요한 경쟁에 따른 국가적인 손실로 인해 개인에 미치는 부작용은 고려하지 않는다.
이 교육열로 포장된 경쟁입시제도의 메커니즘은 이제 인간의 고유한 권리인 인간답게 살 권리와 정서마저도 위협하고 있다. 이 무한 경쟁 입시의 메커니즘은 우리사회를 획일화시키고 불타는 적개심과 경쟁심으로 마침내 소수를 위한 다수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는 파시즘을 내포하고 있기도 하다. 이제 지식 정보화를 바탕으로 한 다원화 사회로 급격히 변화되는 마당에 교육을 통한 개개인의 질적 향상만이 국가 발전의 원동력임을 인식하여 오염된 거품을 걷어내듯이 이 경쟁 대학입시의 메커니즘의 실상을 제대로 이해하고 극복해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이 망국적이고 병리현상으로 변한 과열된 교육열을 어떻게 건전한 정열로 승화시킬 수 있는지 고민해 보아야 할 때이며 그 병폐의 근본원인이 무한 경쟁을 유발시키는 현 대학입시 제도에 있다는 점을 직시하여 다소 문제가 있지만 자본주의가 갖는 어쩔 수 없는 불평등 구조를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적 최소한의 장치로서만 학력이 작용 되도록 경쟁 입시제도를 획기적으로 개혁해야 한다고 본다.


2.역대 정부의 교육개혁(대학입시제도) 추진과정에 따른 문제점 이해
현 정부가 출범한 1998년부터 교육개혁 조치들이 쏟아져 나왔다. 입시제도 개선, 현장 교육개선, 대학구조조정 등이 발표되었고 언론은 한국의 교육과 입시가 반세기만에 드디어 바뀌게 되었다고 기대감을 불어넣었다. 특히 이 교육개혁의 방향은 문민정부 때 추진해오던 5.31교육개혁 조치들(100대 과제)의 연장선상에서 교육을 정치적인 해법으로 풀지 않으려 시도를 했고 그 연장선상에서 2002년 대학입시의 획기적인 제도 개선을 통하여 3년 전에 정책을 수립함으로서 그 시행의 혼란과 부작용을 방지하고자 기획되었던 현 정부의 야심에 찬 교육개혁 조치였다. 이 2002년 대학입학제도 개선안은 정부가 바뀔 때마다 교육개혁안을 들고 나왔던 전례(해방 후 크게 13번 세부적으로는 35번이나 바뀌어 평균 1년 2개월마다 입시제도가 바뀌어 온 꼴) 와 마찬가지로 1969년은 중학교 무시험제도 도입(1950년 말부터 중학교 진학 단계의 병목 현상에서 오는 과외 문제로 어린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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