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의 SCM구축 성공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SCM 소개 및 성공 요소 
(1) SCM(Supply Chain Management) 개념
(2) SCM 정의
(3)SCM 필요배경
(4) SCM 을 통한 기대효과
(5) SCM의 공통적인 기반
(6) SCM의 성공요소

II. 회사 소개
(1) 회사개요
(2) Vision & Mission
(3) 현대모비스의 부품판매사업
(4) 해외사업
(5) SCM 추진배경

III. 협업을 위한 준비
(1) Supplier Partnership
(2) 관계지향적 협업
(3) MOBIS의 SCM 구조
(4) 전략적 SCM 추진 내용
(5) 추진경과

IV. SCM 추진현황
(1) 국외현황
(2) 국내현황

V. 평가 및 향후 추진방향
(1) 평가
(2) 향후 추진방향



본문내용
I. SCM 소개 및 성공 요소 

(1) SCM(Supply Chain Management) 개념

SCM 이란 이제까지 부문마다의 최적화, 기업마다의 최적화에 머물렀던 정보, 물류, 현금에 관련된 업무의 흐름을 공급 사슬(Supply Chain) 전체의 관점에서 재검토하여 정보의 공유화와 비즈니스 프로세스(Business Process)의 근본적인 변혁을 꾀하여 공급망 전체의 현금 흐름의 효율을 향상 시키려고 하는 개념이다. 다시 말해 공급망 관리란 원재료의 수급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자원과 정보의 일련의 흐름 전체를 경쟁력 있는 업무의 흐름으로 관리하려는 관리 시스템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데이터를 처리하는 전사적 자원관리(ERP)에 지능을 부여하는 것과 같다.
이러한 공급망 관리를 효율화하기 위해서는 사내와 사외의 공급망을 통합하여 계획하고 관리해야 하며, 각 단위 시스템의 통합/연동이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고려되어야 한다.
즉, 팔린다는 보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부분”적인 목표를 앞세워 활동하는 것은 과잉생산, 기회손실에 의한 손실을 삭감할 수 없다. 이로 인해 공급망 전체의 효율성과 서비스의 실현이 효과적으로 최대의 수익을 초래하고, 높은 고객서비스의 제공으로 연결된다.
이것들을 실현가능하게 하는 것이 새로운 경영전략이라고 생각되는 Supply Chain Management (SCM)이다. 그런데 이러한 개념은 필수 불가결하게 생산한 제품은 반드시 팔린다고 하는 예측가능성을 전제로 한 패러다임에서 시장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불확실성을 전제로 한 패러다임으로 능동적으로 이행이 뒤따라야 가능한 것이 된다. 이것이 공급망 관리의 시작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zzzzzzzzzzzzzzzzzzzzzzzzzzzzz
  • yeonj***
    (2014.04.15 14:09:03)
회원 추천자료
  • [물류관리] RFID를 활용한 수출입 국가물류 인프라 지원 사업
  • 구축 및 서비스 개발• 운영자 교육, 기술 이전, 시범 운영 및 유지 보수• 사업수행 조직 운영 및 관리, 자문그룹회의 개최KTF• 입출고 정보전송 시스템 구축 및 서비스 개발베어링 포인트• 자동차 부품 글로벌 SCM 업무 프로세스 분석 및 개선 방안 컨설팅• 사업 수행 결과 분석 및 KPI 도출(주) 현대모비스(주) 동명통산(주) 이노텔리텍• RFID 시스템 현장 적용 및 테스트 베드 제공• 자동차 부품 수출입 업무 프로세스 및 적용 방안 도출KT-Net

  • [공급사슬관리] 한국 기업의 SCM현황
  • 성공열쇠 392. Logistics Projects 국내 사례 40(1) CJ CLS 사례 40(2) 한솔 CSN 사례 46(3) 대한통운㈜ 사례 513. 국내 3자 물류서비스 현황 54(1) 한국 기업의 제3자 물류서비스 이용실태 54(2) 국내 제3자 물류서비스 동향 54(3) 국내 주요 물류업체 현황 55V. 결론 561. SCM – market trends 562. e-Business 관련 시사점 56< 그림 차례>그림 1 SCM 변천 과정 7그림 2 SCM 세계 시장 동향 8그림 3 SCM 주요 Vendor 및 수익구조 분석 9그림 4 SC 주요 의사 결정 단계 10그림 5 SCP 개

  • [mis 경영정보시스템] 현대모비스 SCM 사례
  • SCM의 공통적인 기반SCM 구현을 위하여 시도되는 각종 사례는 대부분의 경우 가장 기본적인 기능을 갖춘다는 점에서 두 가지 공통적 기반을 가지고 있게 된다.첫째, 첨단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물류 시스템 구축(시간 관리 물류)이다. 즉, 전자 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 환경이라 할 수 있다.둘째, 전체 공급망 상품 거래 파트너 + 각종 서비스 제공자 = 영구적인 탁월성을 갖는 물류 체계를 만드는 것이다.이 전자상거래 환경의 여러 기능을 이용해서

  • [생산관리]SCM분석
  • Supply Chain ManagementContents2SCM의 도입배경1SCM의 정의3SCM의 목적5SCM의 국내외 운영현황4SCM의 기능6SCM내에서의 의사결정문제Contents8SCM application7SCM 운영상의 어려운 점9SCM의 도입효과11SCM의 국내 주요기업 도입 사례10SCM 사례연구-현대모비스12SCM은 진행형SCM의 정의SCM이란 원재료 공급 제조 물류 유통업체 등 원료공급에서부터 최종 소비자에이르는 모든 공급체인 과정에서 취급되는 제품 또는 상품의 계획 생산 이동 등의 물적 유통과

  • [국제마케팅] 현대모비스 해외 유통 전략
  • 모비스의 해외 유통 전략INDEX서론 기업 소개 Pg. 2기업 연혁 Pg. 2요약 현황 (주식현황, 재무정보) Pg. 4제품소개 Pg. 5해외 자동차 시장 현황 Pg. 7(중국은 본문 중 타 국가들은 리포트 말미에 첨부)본론해외시장진출배경 Pg. 12현대모비스의 글로벌화 Pg. 13현대모비스의 유통현황 Pg. 14(Analysis by Timetable)글로벌물류망 구축 Pg. 21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 계열 자회사의 물류프로세스 Pg. 23회색시장과 대응 Pg. 26현대모비스 SWOT분석 Pg. 27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