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RFID를 활용한 수출입 국가물류 인프라 지원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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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사업개요 2

■ 사업 수행 조직 및 업무 분담 3
1) 사업수행 조직 3
2) 업무분담 내용 3

■ 사업 추진 경과 4

■ 사업의 배경 및 목표 4
1) 자동차 부품의 G-SCM EPC 네트워크 구축 4
2) 수출입 물류 인프라에 능동적 지원 시스템 구축 5
3) RFID 적용 및 확산의 실증적 / 전략적 대응 5
4) 사업의 과제 및 임무 6
5) 시스템 구축 방안 7

■ 시스템 구축방안 8
1) 수출입 물류 Supply Chain 8
2) RFID 시스템 구축 방안 9

■ 기대효과 분석 11
1) 수출입 물류 인프라 활용도 제고 11
2) Visibility & Tracking 고도화로 글로벌 SCM 구현의 안정적 지원 11
3) 검증된 RFID 시스템 도입 12
4) 기타 기대효과 12

■ 예상되는 문제점 및 해결 • 개선 방안 12
1) 인식률 12
2) 데이터 폭증 13
3) 노조와의 관계 13
4) 신뢰성 13

■ Business model 및 기대효과 분석 14
1) 군인용 RFID 인식표 14
2) 죄수용 RFID 칩 14

본문내용
산업자원부는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자동차산업의 글로벌 SCM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동차부품의 수출물류에 RFID시스템을 적용해 부품추적관리 모델을 시범 구축하는 사업을 6억6000만원의 예산으로 2004년 10월부터 2005년 4월까지 실시했다.

이번 사업은 자동차산업의 해외 물류기지 확대에 따라 증가되고 있는 자동차부품 수출 물류상의 반출입관리, 해외 재고관리 효율화를 촉진하기 위해 기존의 부품정보관리시스템, 출하정보관리시스템, 수출입정보관리시스템 등을 RFID시스템과 연계해 자동차부품에 대한 물류정보를 실시간 관리를 위해 시행되었다.

현재 본 사업에서 선정한 RFID적용 경로는 현대모비스 아산물류센터에서 부산항을 거쳐 두바이항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본 경로상의 월간 물동량은 40 feet짜리 컨테이너 20대 분량으로 두바이항 도착까지 17일 정도 소요되었다.

부품 출하지원시스템은 박스, 파렛트 등 물류단위별로 900㎒대역의 RFID 태그를 부착해 자동차 부품의 컨테이너 적입시 출하정보를 실시간으로 자동인식하게 되며, 컨테이너에는 433.92㎒의 RFID 태그를 부착, 컨테이너 야적장 반출입시 컨테이너 정보를 자동인식하고 EPC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이로 인해 부품출하정보, 컨테이너 반출입 정보, 해외재고정보 등은 수출입물류 정보망에 자동 등록되며, 화물의 수출입통관정보는 문자서비스(SMS)를 통해 기업의 수출입담당자에게 즉시 전송, 자동차부품의 정확한 이동정보를 실시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RFID 기반의 물류 응용 현황 및 전망"/ 정준호, 임석철/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정보통신정책 제 16권 6호 통권 344호/ 2004/ 이은곤
IT 신기술 적용 해외사례 조사/ 한국전산원 정보화사업지원단 e비즈니스지원팀, 한국전산원
전자신문 http://www.etnews.co.kr
디지털 타임즈 http://www.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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