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칩 식품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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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내용
결론
본문내용
선정동기
국내에서 감자가 스낵으로 처음 만들어진 것은 80년대 초 농심이 ‘포테이토칩’을 생산하면서부터다. 이전까지는 집에서 삶아먹는 감자와 화롯불에 구워먹던 씨감자가 대부분이었다. 봉지속에 들어있는 감자 스낵은 당시로서는 혁신적인 먹을거리에 속했다. 80년대 후반 오리온 등이 참여하면서 감자스낵 시장은 전성기를 맞는다. 현재 먹을거리로 팔리고 있는 과자는 생감자칩, 튀긴 성형감자, 구운 성형감자 등 크게 3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생감자칩은 말 그대로 생감자를 그대로 썰어 튀겨 만든 감자 스낵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다. ‘포카칩, 스윙칩, 포테이토칩’등을 꼽을 수 있는데, 생감자를 그대로 썰었기 때문에 감자 함량이 100%에 가깝고 담백한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튀긴 성형감자는 생감자 대신 감자가루와 기타성분을 섞어 먼저 모양을 만들고 그 모양을 튀겨서 스낵 제품으로 만든다. ‘오감자, 프링글스’등이 여기에 속한다. 구운 성형감자는 튀기는 방식 대신에 오븐에 구워서 만드는 방식을 택한다. 구운 성형감자는 느끼하지 않다는 장점을 아펫워 튀긴 제품이 대부분인 스낵시장에서 새로운 영역을 확보하고 있는데, 감자비스킷 ‘예감’이 대표적인 제품이다.


현재 국내 스낵과자 시장은 7000억원 이상 규모로 알려져 있다. 이는 전체 제과 시장의 25%가량이다.

3000억원에 달하는‘감자칩’시장 중 이들 업체가 경쟁을 벌이고 있는‘생감자칩’시장은 지난해 약 1400억원으로 연 14% 성장하는 제과업계의 블루칩이다. 농심은 1980년‘포테이토 칩’으로‘감자칩’시장에 뛰어들었지만 오리온이 1988년‘포카칩’을 출시하고 2000년 역전하면서 1등을 내어주었다. 오리온은 점유율 60%로 지난해 매출 890억원에서 올해 매출 10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는 상태다.
올해 농심은 자사‘감자칩’매출의 40%를 차지하는‘수미칩’의 생산을 늘리고 점유율 확대를 노리고 있다. 올해‘수미칩’ 매출 210억원(점유율 15%)로 지난해 매출 140억원(점유율 10%) 대비 매출 70억원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수미칩’이 2010년 7월 출시 이후 지난해 140% 이상 성장을 거듭하는 등 농심 과자의 효자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2012)

연간 전 세계적으로 20조원 이상의 감자칩 시장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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