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조선의 도교 사상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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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려 도교 사상의 흐름

2. 고려 도교 사상의 흔적

3. 조선 도교 사상의 흐름

4. 조선 도교 사상의 흔적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고려 도교 사상의 흐름

신라 하대는 진골 세력의 권력 독점과 실정, 사원의 비대화 등 사회적 모순이 심화되는 시기였다. 또한 당의 선진문물을 받아들인 육두품 지식인은 자신들의 사회진출을 제약하는 골품제도를 탈피하고자 했으며 지방에서는 경제력과 군사력을 갖춘 호족(豪族)이 신흥세력으로 부상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호족 출신의 왕건(王建)이 고려를 건국하였고 이윽고, 후백제와 신라를 통일하기에 이르렀다.
고려의 사상은 국교로서 여러 계층에 큰 영향을 미친 불교와 정치사상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 유학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하지만 도교사상 또한 종교적 측면에서 크게 성행하였다. 신라 하대부터 발전한 도교는 국가의 비호를 받으면서 고려 시대까지 성장하였다.

1) 풍수지리설과 도참사상의 발달

신라 말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풍수지리설(風水地理說)은 고려의 성립에 큰 영향을 미쳤다. 승려 도선(道詵)은 불교 사상과 음양지리(陰陽地理), 풍수지리 등을 융합하였다. 고려의 지배층은 이를 도참사상(圖讖思想)과 연결시켰다. 그에 따라 도선이 고려의 성립을 예언하였으며 개경(開京, 송악(松嶽), 지금의 개성)과 서경(西京, 지금의 평양)이 명당이라는 설이 널리 유행하였다.
훗날 묘청(妙淸)은 이러한 풍수도참사상을 기반으로 서경천도운동을 일으켰다. 묘청은 서경으로 도읍을 옮겨야 나라가 발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왕권과 사회질서를 흔들고 있던 기존 귀족 세력들에 반대하던 왕과 신(新)세력의 지지를 받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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