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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예수그리스도(예수님, 그리스도)의 의의

Ⅲ. 예수그리스도(예수님, 그리스도)의 역사적 배경
1. 중간시대의 역사
2. 예수 당시의 정치, 경제, 사회적 상황
3. 예수 당시의 종교적 상황

Ⅳ. 예수그리스도(예수님, 그리스도)의 칭호

Ⅴ. 예수그리스도(예수님, 그리스도)의 개혁신학

Ⅵ. 예수그리스도(예수님, 그리스도)의 자기인식
1. 자기의 말과 구약성경을 나란히 제시하는 방식이다
2. 암시, 직접적인 표현, 행동에 의해 그가 생명과 죽음을 이길 능력을 갖고 있음을 나타내신다
3. 예수는 자기 이해를 전달하는 표현들을 스스로에게 사용하셨다

Ⅶ. 예수그리스도(예수님, 그리스도)의 치유

Ⅷ. 예수그리스도(예수님, 그리스도)의 죽음
1. 기존 신학의 서술
1) 육체적 사망
2) 영적 죽음
3) 영원 죽음
2. 로고스 신학의 쉬운 이해
1) 영적 죽음
2) 육체적 죽음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화된 신, 즉 그리스도의 본질규정의 하나는 열정(Passion, 그리스도의 수난)이다. 사랑은 수난을 통해서 확실해 진다. 그리스도에 관련된 모든 사상과 감정은 수난이라는 개념에 집중한다. 사랑은 수난을 통해서 확실해 진다. 우선 그리스도에 관련되는 모든 사상과 감정은 수난이라는 개념에 집중된다. 신으로서의 신은 인간적인 완전성의 총체이며 그리스도로서의 신은 모든 인간적인 비참함의 총체이다.
고뇌(수난)는 기독교의 최고의 명령이다. 기독교의 역사는 그 자체가 수난사이다. 이교도에게는 감성적인 쾌락의 환상이 신들에 대한 예배 안에 혼합되어 있다면 기독교도 당연한 것이지만, 고대의 기독교도에게는 혼이나 심정의 눈물과 한숨이 신에 대한 봉사에 필요한 것이다. 신의 가장 내적인 혼, 즉 기독교에서는 신에 대한 내면적인 본질로부터 나오는 영적인 예배에서 나타나는 신이 참된 신이지 궤변적인 신학의 신이 인간의 참된 신은 아니다.
기독교는 수난의 종교이다. 우리가 오늘도 여전히 모든 교회 안에서 마주치는 십자가에 못 박힌 자의 초상은 우리에게 결코 구제자를 보여주지 않으며 단지 십자가에 못 박힌 자, 수난자를 보여 줄 뿐이다. 신이 고뇌하는 것은 그러나 실은 신은 심정이 다라는 것 이외에는 어떤 것도 의미하지 않는다. 심정은 모든 고뇌의 원천이며 총체이다. 고뇌를 가지지 않은 존재자는 심정을 가지지 않은 존재자이다. 그러므로 수난의 신의 비밀은 감정의 비밀이다.
종교는 인간의 본질이 자기자신 안에 반성되고 반영된 것이다. 존재하는 것은 필연적으로 자기자신이 마음에 들고 자기자신에게 기쁨을 느끼며 자기를 사랑한다. 그리고 존재하는 것이 사랑하는 것은 당연하다. 신은 인간의 거울이다. 인간에 대해 본질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 인간에 의해 완전한 것이나 우수한 것으로 인정되는 것 오직 이것만이 인간에게 신이다. 감정이나 고뇌하는 능력을 가지지 않는 신은 느끼고 고뇌하는 존재자로서의 인간에 만족을 줄 수 없다. 마찬가지로 단지 감정을 가지고 있을 뿐 오성과 의지를 가지지 않은 존재자 또한 인간에게 만족을 줄 수 없다. 오직 전인을 자기 안에 포괄하는 존재자만이 전인을 만족시킬 수 있다. 인간이 자기의 전체성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의식이 삼위일체의 의식이다. 따라서 삼위일체는 오성의 일반적 본질, 즉 신으로서의 신을 하나의 특수한 본질, 하나
참고문헌
강정보(1992), 구약성경에 나타난 그리스도, 기독교문서선교회
김성태(1995), 세계교회사 I, 바오로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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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상희(1982), 신학배경사(예수와 그의 시대), 연신원목회자세미나강의집
박영은(1979), 기독교와 사회사업, 서울 : 예수교문서 선교회
Joseph Kardinal Hoffner·Christliche Gesellschaftslehre(Buzon&Bercker: 1975), 박영도 역(1979), 그리스도교 社會論, 경북 왜관 : 분도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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