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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역사적 배경
1. 중간시대의 역사
2. 예수 당시의 정치, 경제, 사회적 상황
3. 예수 당시의 종교적 상황

Ⅲ.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어록

Ⅳ.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교육

Ⅴ.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치유

Ⅵ.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복 있는 믿음
1. 보지 못하고 믿는 믿음(요 20:26-29)
2. 인내를 온전히 이루는 믿음(약 1:3-4)

Ⅶ.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와 석가모니

Ⅷ.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와 십자가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종교는 두 가지 의지영역과 세력권 사이의 “仲裁”기능을 한며, ‘중재’자체는 수단이 된다. 수단으로써 神의 이름을 부르는 기도와 그의 긍휼을 얻으려는 제물이 儀式이 의식의 핵심을 이루게 되며, 이것이 “객관종교”이다. 이에 반해 “주관적 종교” 는 경건성을 주관적인 방향으로 표현한다. 주관종교는 어떤 의지를 지닌 인격으로서의 神을 믿지 않고 中性的인 성격을 지닌 일반적인 신적 영영을 받아들인다. 객관종교가 신에 대해 구획내지 존경을 의도하는데 대해서, 주관종교는 신과의 융합 내지 사랑을 추구하며, 전자가 신을 자아에 대립해서 경배하는데 대해서 후자는 신 속에 몰입된다. 객관종교의 좀 더 합리적이고 세속적인 형태로는 도덕종교가 있고, 주관종교의 세련된 합리적 형태로는 정신적 신비주의가 있다.
그리스도 계시의 본질은 인간과 하나님 사이에 놓여있는 거리와 간격이 전례 없는 방식으로 인간의 죄에 대한 신의 진노에 있어서 동시에 되고, 죄인에 대한 신의 긍휼의 계시에 있어서 동시에 지양된다는 것이다. 그리스도 계시는 하나님의 자기 전달로서 神的 속죄행위이다. 그래서 죄인인 인간은 하나님 자신의 속죄하시는 중재행위 속에서 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義行爲를 통해서 하나님과 연합된 것으로 선언된다.
주관종교와 객관종교는 모두 복합될 수 없는 “부분진리들”이다. 기독교 신앙의 관점에서 볼 때 객관종교의 결함은 인간과 신사이의 잘못된 관계 설정이다. 인간과 신 사이의 반려자 관계가 신 자신으로가 아니라 의식 내지 윤리로 정위된다는 데 객관종교의 결함이 있다. 주관종교의 결함은 신과 인간 사이에 있는 실제적인 한계를 간과한 데 있다.
계시 신앙에서는 인간은 그의 경건성, 그의 종교성, 경건한 자로서 그가 경험적으로 있고, 하고, 가지는 모든 것이 신의 심판아래 서 있다는 것을 자각한다. 그리하여 인간은 자기스스로로부터 구원을 기대하지 않으므로 계시신앙에서는 종교조차도 지양된다. 따라서 그리스도 계시는 “모든 종교의 위기”이며 동시에 “모든 종교의 충족”이다. 그리스도 계시는 이 종교의 신에 대한 반역의 성격을 드러내었으므로 종교의 심판이다. 동시에 종교의 신에의 향수를 그의 성육신과 구속을 통해서 완성하였으므로, 종교의 충족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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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2005), 개혁교회 종말론 : 하나님 나라와 교회, 한국장로교회출판사
안병무(1993), 갈릴래아의 예수, 안병무전집, 서울 : 한길사
주만성, 그리스도인들이 문화생활 속에서 느끼는 갈등에 대하여, 고신대학 신학대학원 신학과, 석사학위청구논문
존 녹스, 채위 옮김(1971), 그리스도의 죽음, 대한기독교서회
헤르만 호온, 박영호 역(1999), 예수님의 교육방법론, 기독교문서선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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