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지역사회교육마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9장 지역사회교육의 마당
1. 지역사회교육의 개념
2. 지역사회와 평생교육
3. 사례연구
(1) 흥사단
(2) 사회복지관
(3) 백화점 문화센터
- 본문내용
-
9장 지역사회교육의 마당
1. 지역사회교육의 개념
- 지역사회에서의 평생교육은 지역사회라는 공간적 단위에서 전개되고 있는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체계적인 교육활동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평생교육법에 준하여 지역사회 교육을 개념화 시킨다면 지역사회단위에서 실시되고 있는 정규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처계적인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지역사회교육의 학문적 입장에서 지역사회교육의 개념은 지역사회단위에서 전개되고 있는 모든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즉, 여기에서 정규학교 교육과 가정교육과 같은 무형식교육(Informal education)도 포함되어 있다.
2. 지역사회와 평생교육
1) 지역사회교육의 중요성
- 오늘날의 지역사회는 지역사회주민들 각 개인의 문제, 나아가 지역사회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그러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요청하는 민주주의와 평등주의가 지배하고 있는 사회에 살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주민은 그러한 사회적 특성에 적응하기 위하여 평생 동안 배워야 한다는 교육 또는 학습의 욕구를 동시에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지역사회 차원에서의 각종 지역사회교육의 활성화가 요청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지역사회의 일반적인 중요성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