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바비인형의 중국시장진출 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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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텔사 기업과 바비인형 소개
2. 마텔사 중국시장 진출 배경
3. 마텔사 중국시장 진출 결과
4. 실패원인 분석
5. 시사점
6. 대응 방안
1) 정권 당시
2) 정권해체 이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마텔사 기업과 바비인형 소개
마텔사(Mattel Inc.)는 바비인형으로 유명한 세계 1위의 완구 회사로 전 세계 150개국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고 43개국 지사에서 27,0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현재 홍콩에 아시아 본부가 있으며 한국에는 Mattel Korea가 지사로 설립되어 있다.
바비인형은 21억 달러(2조 3000억 원)정도의 매출을 가지고 있으며, 통계에 의하면 미국소녀 1인당 8개의 바비인형을 소유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으로 유명한 만큼 인형의 국적만 해도 45개국에 달한다.
1959년에 출시되어 온갖 장난감이 서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가운데서도 현재까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바비인형의 비결은 마텔사가 생각한 인형의 ‘개념차이’다. 바비인형의 개념은, ‘어린이들이 직접 머리를 빗기고 옷을 갈아입힐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이들은 직접 손으로 만지작거리고 옷을 갈아입히며 감각적이고 인지적으로 자기 자신에게 즐거운 자극을 주게 되는 이른바, ‘경험제품’을 소비한다는 것이다. 실제조사에 의하면, 미국에서는 12살이 되었을 때 바비인형의 옷을 최소한 100벌이상 안가지고 있는 여자아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바비인형은 수많은 디자이너들의 뮤즈로서, 패셔너블한 스타일과 120개가 넘는 다양한 직업을 통해 패션과 뷰티, 문화 전반에 걸쳐 영감을 주고 있다.
또한 바비인형은 다른 인형들과 구분되는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과 사랑을 받아왔다. 바비의 실제 이름은 바비 밀리센트 로버츠이며, 바비는 미국 위스콘신주 윌로스 출신의 패션모델이라는 것까지 구체적으로 설정되어 있다. 이러한 요소는 바비인형이 만들어질 당시 기존의 다른 인형들과는 다른 ‘차별화’ 전략이 성공을 거둔 것이라 볼 수 있다.
현재에도 마텔사의 오랜 전통과 독창적인 모습으로 바비인형은 미국인형시장에서 절반이상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바비인형을 포함한 다른 제품들까지 합쳐 전체 매출 50억 달러를 자랑하는 마텔사는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 최고의 완구회사이다.

참고문헌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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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비인형도 안팔려'..美마텔 순익 46%↓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2481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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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글 : http://tivoli98.blog.me/150104384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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