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언어교육 중요성 및 이론과 실제 영역 지도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유아 언어 교육의 중요성

Ⅱ. 본론
1.이론영역
1)유아(후반기)의 언어발달 및 보육과정
2)영역별 언어 지도 방법
3)문학에 기초한 언어교육
2.실제영역
1)활동계획안 및 활동 소개
2)교구계획안 소개

Ⅲ. 결론
1.자체평가
본문내용
Ⅱ.본론

1.이론영역 -----------------------------------------------------------

*1) 유아(후반기) 언어발달 및 표준보육과정

(1) 유아기 언어발달 특징
유아 후반기에 이르면, 어른 흉내를 내고 ‘미안합니다.’등을 말하고 ‘생선 계란 부침’과 같이 말을 스스로 생각해 내어 사용한다. 유아는 일상생활 가운데에서 자신의 의지를 거의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을 분 아니라 상황에 따라 말을 하는 법이 익숙해지고 말을 상대와 이야기하는 도구로서만이 아니라, 사고의 도구로서 내면화하기 시작한다. 대개 6~8개 단어로 된 문장을 사용하며 간단한 단어의 의미를 정의할 수 있고 반대말도 조금씩 알기 시작한다.
5,6세의 아이들은 말놀이를 즐길 수 있고, 보다 완전한 문장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의사소통을 할 때 끼어들지 않고 순서를 지킬 수 있을 뿐 아니라 흥미가 있으면 이야기에 몰입하기도 하고 간단한 동시, 구절을 기억하는 것이 가능하다.


(2) 표준보육과정/유치원교육과정

① 표준보육과정
위에서 유아 후반기의 언어발달 및 특징을 살펴보았다. 교사는 유아들의 언어발달 및 특징을 인지하고 그에 맞는 언어지도를 해야 할 것이다. 언어지도를 함에 있어서 먼저,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언어영역의 목표 및 내용을 알아야 한다.
참고문헌
강은주 외 3명(2001) 유아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정남미(2012), 유아언어교육, 창지사.

권영례(2011), 교과교육론, 양서원.

이상욱 외(2010), 21세기영유아교육과정,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
  •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goⅠ. 서론음악은 인간 정신을 풍요롭게 하고 개인으로 하여금 심미적인 삶을 누리게 할 수 있는 힘을 내재하고 있다. 특히 유아에게 있어 음악은 정서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신체적, 감정적, 심미적, 지적인 면 등에서 중대한 영향을 끼치고, 창의력과 상상력을 신장시키는 등 인생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다. 사람의 지능은 대부분 유아기에 완성되는데 특히 6세를 전후하여 가장 활발한 지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지도-과정 중심 쓰기 지도-평가의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고 지식, 기능, 태도의 균형 맞추기-평가 기준과 방법 미리 알려주기-과정과 결과 모두 중시하기-기본 -보충-심화본질원리태도실제국어과의 성격을 구현한 것이 바로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이해(언어의 의미화)와 표현(의미의 언어화)를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능력이 ‘창의적 국어사용능력’이며, 이를 신장시키는 것이 목표이며, 이를 위해 인지적 교육내용과 정의적 교육내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D형]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교육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유아사회교육 교수학습이론과 교수학습 원리 및 방법에 대해 기술 하도록 하겠다.Ⅱ. 본문1. 유아사회교육의 정의유아사회교육은 유아의 사회생활 영역에 관한 제반 이론들을 학습하고 그 지도방법을 연구함으로써,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촉진시키고, 원만한 사회적 성장을 돕는다. 주요 학습구성내용은 유아사회교육의 개념, 유아의 사회화과정과 사회성발달이론, 유아사회교육방법론, 유아사회생활지도의 실제 등이

  • 기독교교육에 대한 요약 및 평가
  • 유아기/아동기/청년기/장년기3) 유전과 환경-유전(유전의 범위/유전의 표현)환경(가정/사회-학교,교회,사회)4) 영적발달-영적발달의 기초-영적발달을 위한 교육(하나님,그리스도,성령,성경,교회기도,인격,가정,선교에 대하여)4. 기독교 교육과정의 유형 및 구성원리1) 기독교 교육 과정의 유형-요리문답서, 성구발췌교안, 통일교안, 계단공과.2) 교육과정의 구성원리-기독교적/실제적/개인성장을 고려/경험중심/다양성결론제 1 장 기독교 교육의 영역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언어교육 교과 명칭을 언어예술, 의사소통 기술로 부르는 입장에서는 언어교육의 성격을 유아들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필요한 언어 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우리나라 유치원에서의 언어교육은 후자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6차 유치원 교육과정 역시 언어생활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으며, 언어생활은 유아들의 언어사용능력을 향상시켜 즐거운 언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영역이다. 이에 따라 6차 유치원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