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의 필요성, 내용, 유형 및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의 개념, 필요성, 부모의 역할, 내용, 유형 및 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필요성
1) 아동의 측면
2) 부모의 측면

3. 부모교육의 목적

4.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
1) 양육자로서의 역할
2) 훈육자로서의 역할
3) 자아개념 발달의 촉진자로서의 역할
4) 주도성 발달의 조력자로서의 역할
5) 학습경험 제공자로서의 역할

5. 부모교육의 내용

6. 부모교육의 유형 및 방법
1) 부모회
2) 가정방문
3) 가정통신문
4) 상담
5) 수업참관
6) 토론회
7) 강연회
8) 도서대여
9) 부모자원활동
10) 워크숍

◆ 참고자료 ◆
본문내용
2. 부모교육의 필요성

1) 아동의 측면

① 아동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은 부모의 양육태도, 및 양육방법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② 아동의 인지발달은 부모의 양육태도와 방법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③ 부모의 양육태도와 방법은 아동의 신체발달을 조장하거나 저해할 수 있다고 보며 아동의 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말한다.

특히 아동기 자녀를 둔 부모는 자녀들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 더욱 영향을 미친다. 가정은 아동이 접하는 최초의 사회집단이며, 생활의 터전이기 때문이다. 여전히 아동은 부모의 돌봄과 사랑이 필요한 시기이다. 자녀의 인격성장이 가정의 부모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아동기 자녀를 둔 부모는 자녀에게 세상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많은 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가르치며, 아동은 가정생활을 통해 그 사회와 문화가 요구하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나 태도를 습득하게 된다. 따라서 아동기 자녀를 둔 부모들이 자녀양육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하고, 이들을 교육하는 것은 인간 발달의 잠재력을 키우기 위해 가장 우선되는 과제이며, 현대사회에서는 더욱 절실하게 요구되는 문제라고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정옥분,정순화(2004)「부모교육-부모역할의 이해」경기: 양서원
• 유안진,김연진(2003)「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서울: 동문사
• 유효순,이원영(2003)「부모교육」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홍미경(2008)「유치원 부모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분석」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조정현(2006)「보육시설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