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7-1] 부모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또한 부모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1 / 2017.03.11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 에서 논하시고(15점),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또한 부모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참고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부모교육의 정의과 유형
Ⅱ. 부모교육
1. 부모교육의 목적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부모교육의 유형 및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집단으로 실시하는 부모교육 방법
(2)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부모교육 방법
(3) 통신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부모교육 방법
(4) 관찰과 참여
4. 부모교육의 효과
5. 부모교육 운영시 고려사항
Ⅲ. 나오는 말 : 과제를 마치며..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부모교육의 정의과 유형

유아를 자녀로 둔 부모교육은 가정과 유아교육기관과의 긴밀한 유대관계와 환경과 그 속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간의 상호작용 및 연결을 의미한다. 여러 학자들이 부모교육, 부모개입, 부모지지, 부모훈련, 부모참여, 부모역할하기 등의 용어를 특별히 구분하지 않고 혼합하여 부모교육에 포함하여 사용하고 있어서 학자마다 부모교육의 개념을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스티븐스는 부모교육이란 부모역할에 대한 교육이라고 정의한다. 다시 말하면 부모관여, 부모참여를 위한 하나의 전략으로서 부모역할 기술을 효과적으로 발달시키는 방법을 의미한다. 이는 부모가 효과적인 유아교육 및 발달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을 받는다는 소극적인 개념으로서, 부모훈련과 동등한 의미라고 할 수 있다. 부모관여와 부모참여의 차이를 살펴보면 부모관여의 의미는 조기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천, 평가, 수정하는 등의 주요한 단계에 부모가 참여하는 부모의 결정권한을 강조하며, 부모참여는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이 동반자적 입장에서 상호 유대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유아교육 및 발달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모든 과정을 의미한다.
모리슨은 부모개입이란 부모의 역할 가능성을 실현하는 과정으로서 그들의 정신력, 가능성, 부모로서의 능력을 발견하도록 이끄는 것이며, 부모역할 하기는 부모로서의 상태와 부모로서 수행해야 할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브룩스는 부모역할하기란 모든 부모들이 자녀의 성장을 위해 돕는 영양 공급, 보호와 발달단계를 통해 필요할 때마다 새로운 생활을 안내 하는 것 등 부모의 과업을 의미하며, 이러한 부모 역할 하기는 부모-자녀간의 계P속 진행되는 일련의 상호작용의 과정으로서 이과정은 자녀의 성장과 더불어 부모와 자녀 모두를 변하게 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부모교육 유효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3
◎유아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김진영 창지사 2000
◎유아교육개론 조정숙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5
◎유아교육개론 이윤경 창지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부모의 영향2) 또래의 영향3) 학교의 영향4) 대중매체의 영향Ⅲ.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 및 활동 1. 도덕성 발달교육의 필요성2.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 및 활동1) 학습 훈련을 통한 손쉬운 도덕성 형성 교육2) 실제로 해보기를 통한 실천적 도덕성 형성 전략 Ⅳ. 결론Ⅰ. 서론 도덕성이란 사람들이 함께 모여 살 때 서로의 복지와 행복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지, 또는 하지 말아야 할지에 대한 한 사람의 개념과 수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의의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의의(1) 장애아동의 교육통합(2) 장애아동의 사회통합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과 성공조건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성공조건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1) 장애인 등록 및 진단에 대한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의 기회 부족 및 통합교육의 미흡2) 유아특수교육 요구학생 선정과 배치절차의 적합성 부족3) 유아특수교육의 질적 제고 지원 부족4) 교원의 전문성 및 책무성 부족5) 유아특수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6. 외국의 유아특수교육 7. 유아특수교육의 대책방안1)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명확한 정의2) 특수교육 대상 및 특수교육기관 확대3) 질적 수준을 보장4) 통합교육을 확대5) 전공교사 및 치료교육 교사의 양성6) 부모 및 가족의 참여

  • [방통대 무역학과 4학년 한국경제의 이해 E형] 한국 복지제도의 현황과 문제점에 관해 논하시오
  • 할 때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현대 복지국가의 기본 이념을 통해 사회복지제도의 나아갈 방향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사회복지제도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복지제도의 발전방안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 1. 사회복지제도의 개념1) 사회복지제도의 정의사회 복지란 국민의 생활 안정 및 교육, 직업, 의료 등의 보장을 포함하는 복지를 추구하기 위한 사회적 노력, 즉 넓은 의미의 사회적 방책의 총칭의 말한다. 사회보장

  • [부모교육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
  •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부모교육의 개념1) 정의2) 이론3) 목적2. 부모교육의 필요성1) 아동의 측면2) 부모의 측면3) 교사의 측면4) 사회적 측면3. 부모교육의 주요내용1) 부모와 교사의 역할2) 부모교육의 주요내용4. 부모교육의 유형1) 참여도의 따른 유형(1) 소극적 부모참여(2) 부분적 부모참여(3) 적극적 부모참여2) 진행방법에 따른 유형(1) 브레인스토밍(2) 원탁 모임(3) 소집단 토의(4) 워크숍과 센터(5) 역할 놀이 및 극화(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