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의 개요와 문화마케팅의 사례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문화마케팅의 개요와 문화마케팅의 사례(CJ 문화재단, 포스코, LG화학, 현대카드, 현대자동차, 하이원리조트,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를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문화마케팅의 개념

2. 문화마케팅의 전략과 유형
1) 문화마케팅의 전략
2) 문화마케팅의 유형

3. 문화마케팅의 기법
1) 문화지원 - 문화 메세나
2) 문화연출 - 문화 이벤트
3) 문화판촉 - 판매촉진(Sales promotion)

4. 문화마케팅 사례
1) CJ 문화재단
2) 포스코
3) LG화학
4) 현대카드
5) 현대자동차
6) 하이원리조트
7)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문화마케팅의 개요와 문화마케팅의 사례 조사 ◈

1. 문화마케팅의 개념

문화마케팅은 문화요소를 상품화하고 소비자의 선택을 촉진하는 행위로서 오늘날의 문화마케팅은 기업이 문화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마케팅 활동에 고객 흡입력으로 이용함으로써 하나의 독립적 마케팅 분야를 만들어내고 있다(이동기·박흥식, 2003).
문화마케팅은 관점에 따라서 문화예술분야가 주체가 되는 '문화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Culture)'과 기업이 주체가 되는 '문화를 통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Culture)'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전자의 경우는 문화 상품을 마케팅 하는 것으로 주로 문화예술기관에서 주로 사용하는 개념이며 후자의 경우는 기업의 관점에서 핵심적인 마케팅 수단으로서 문화를 활용하는 다양한 활동들(이수범 외, 2005)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측면 모두 문화라는 매개체를 통해 기업과 소비자의 상호호혜에 기본 철학을 두고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 가능성을 넓혀갈 것이다(현소은, 2005).
참고문헌
• 라도삼 외(2005)「문화향수 확대를 위한 문화마케팅 전략」서울시정개발연구원
• 양현미(2002)「기업메세나 운동의 효과분석」한국문화정책개발원
• 심상민(2002)「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삼성경제연구소
• 노민영,김정욱(2010)「문화마케팅 요소를 접목한 브랜드 쇼룸 표현 방법에 관한 연구」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 Vol.5 No.1
• 한수정(2008)「문화마케팅을 활용한 외식업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연구」안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 공용택(2006)「기업의 문화마케팅 효과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논문
• 정석순(2003)「기업의 문화마케팅이 브랜드자산 형성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논문
• 한국메세나협의회(2012)「한국메세나협의회 2011년도 연차보고서」
• 한국메세나협의회(2011)「한국메세나협의회 2010년도 연차보고서」
• LG화학(2012)「2011 LG화학 지속가능경영보고서」
• 현대자동차(2012)「2012년 기업PR브로셔」
• "함께해요! 아이들이 더 행복해지는 주문", 노컷뉴스, 2011.04.29
• 아웃백, 겨울 맞이 풍성한 연말 이벤트 실시, 아크로팬, 2011.12.13
• 포스코, 현대카드,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홈페이지
• http://www.youtube.com/symphon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관리]브랜드가치 극대화를 위한 `커피빈` 마케팅전략(A+리포트)
  • 개요Ⅲ. 커피빈의 현 마케팅 전략Ⅳ.커피빈무엇이 부족한가?Ⅴ.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커피빈 마케팅 전략 Ⅵ. PR 전략Ⅶ. 전략 효과 분석 및 결론Ⅷ. 한계점I. 조사개요1. 조사의 배경 및 문제제기오늘날에는 커피를 마신다는 것, 그 자체에 의미를 달리 부여하고 있다. 즉 과거에는 커피의 개념이 단순히 차의 한 종류로써 그저 맛을 즐기기 위한 수단에 그쳤으나, 현대인들에게 커피는 그들의 다양한 기호나 취향에 따라 즐기고 선택하는 문화생

  • [마케팅]W.(더블유닷) 현대 예술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
  • W.과 현대 예술인의 만남CONTENTS Ⅰ. W. 소개 1) Brand identity/ Brand Target2) Brand Concept,3) Concept positioning, Brandpositioning4) SWOTⅡ. W. 예술문화를 만나다 1) 주제 선정 - W.과 현대 예술인의 만남 2) Cultunomics 3) 문화 마케팅이란4) 타 브랜드 성공 사례Ⅲ. W.과 현대 예술인의 만남 1) 사업 목적2) 설문 조사3) 사업 개요4) 홍보 방법Ⅳ. 마무리1) 결론2) 출처3) Special thanks to4) 후기W.

  • [마케팅특강 4공통] 서비스기업이나 서비스업종의 사례를 한 가지 선택하여 서비스 믹스 관리방안을 계획하고 설계하시오
  • 사례 1) oo박물관 관람객을 위한 서비스 믹스 관리방안2) oo박물관의 전략적 마케팅 계획의 필요성3) oo박물관의 전략적 마케팅 계획과정2. oo박물관 서비스 믹스 관리방안 계획1) oo박물관 서비스 믹스 관리방안 프로그램 개요(1) 관람객 조사의 중요성(2) 문화소비자(3) 관람객 개발의 필요성2) oo박물관 서비스 믹스 관리방안을 위한 STP분석(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2) 표적 시장의 선정(Targeting)(3) 포지셔닝(Positioning)3) oo박물관 서비스 마케팅 믹스(m

  • [국제경영] 애니콜 Anycall의 독일시장진출전략- 유럽진출전략
  • 마케팅, 문화마케팅영제너레이션에게 어필하기 위해 캠퍼스내에서 경품행사, 공연, 영화 매트릭스 상영 등의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해 삼성의 고객 감사의 마음을 알려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높이고, 감성적 만족을 이끌어 고객과 더욱 가까워지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한다. 고객만족과 우호적인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한 문화 마케팅의 일환으로 음악회를 개최하고, 교내에 무료 핸드폰 충전기를 설치하여 고객의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b) 청

  • [전자상거래] 싸이월드 비즈니스 모델 분석
  • 마케팅에서 ‘선도자의 법칙’이 많은 부분에서 적용되어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처럼 싸이월드 또한 선도적인 지위를 누리고 있다고 보여진다. 반면에 가입자들과 이용율의 급격한 증대로 인해서 발생하는 문제점도 여러 가지가 존재한다. 현재 문제점으로는 서버의 한정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안정성, 새로운 서비스를 통한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서비스 제공 측면, 노출하기와 엿보기를 통한 사생활 보호 등을 들 수 있다. 이 같은 문제점들은 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