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대중화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대중화에서 교육이 중요한 이유?
1. 현행 수학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2. 환경 조성을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
3. 구체적 대안 제시 - 수포자 예방 캠프 예시
▣ 기획안 결론

본문내용
사전적 의미에서 대중화(大衆化)란 ‘대중 사이에 널리 퍼져 친숙해짐 또는 그렇게 되게 함’을 뜻한다. 이 문장에는 크게 두 가지의 요소가 들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로, 널리 퍼져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양적인 측면에서 대중화를 의미한다. 어떤 대상을 매우 친숙하게 여기는 사람들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 사람들의 숫자가 많지 않다면 그 대상은 대중화되었다고 말할 수 없다. 둘째는 사람들이 어떤 대상에 친숙해져야 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그 대상을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 대상을 친숙하게 여기지 않는다면 그 대상은 결코 대중화되었다고 볼 수 없다.
수학을 대중화시키는 방안을 논의함에 있어서 “대중화”는 이 두 가지 의미 중 두 번째 의미에 방점이 찍혀야 한다. 대한민국은 교양 있는 민주시민의 양성을 목표로 초·중등교육을 의무화하고 있고, 수학을 필수적인 교과목으로 선정하여 가르치고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수학은 대중 사이에 널리 퍼져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수학은 많은 이들에게 친숙함과는 거리가 멀다. 수학은 머리가 좋고 공부 잘 하는 아이들의 전유물이라는 인식이 팽배해 있고, “수포자(입시에서 수학 포기자를 이르는 말)”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학생들 사이에서 공포의 대상으로 각인되어 왔다. 어렸을 때부터 이처럼 수학에 대하여 흥미를 갖지 못 하다 보니 성인이 되어서 “숫자 알레르기”가 있다고 하는 사람도 많고, 기본적인 계산만 할 줄 알면 되지 않겠느냐고 항변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 수학적 사고는 수학과 직접 관련되는 일을 하지 않는 사람의 인생에도 알게 모르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과제에서는 수학을 대중화해야 하는 이유 보다는 이를 전제로 수학을 어떻게 대중화 시킬 것인지에 대한 방안을 강구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암 촘스키 NoamChomsky
  • 그 후 여러 가지로 분화되었음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현대의 언어학은 수학적 모델의 형식을 취하는 일이 매우 잦다. 나는 그에게 이런 방법은 결코 언어학 연구논문이 널리 읽혀지게 만드는데 도움은 되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그의 말은 이 방법이 자기 의견을 대중화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여기고 있다. 그는 형식 및 수학적 원리는 한 사회과학이 다른 분야와 의사 소통하기 위해서는 필요 불가결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 인문어학 철학적 사유의 새로운 한 시대를 연 철학자 칸트
  • 대한 논리주의적 입장, 존재론적 신의 증명, 공간개념 등이 주요한 비판의 쟁점이었다. 마침내 1770년 칸트는 15년간의 무급 대학강사 생활을 마감하고 쾨니히스베르크대학교에서 논리학형이상학 교수로 임명되었다. 이때부터 죽기 몇 년 전까지 그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서 놀랄 만큼 독창적인 저작들을 연달아 발표한다. 이미 비판철학의 중요한 요소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던 1770년의 교수취임논문 이후 11년 동안 아무 글도 발표하지 않고 연구에 전념

  • 컴퓨터 주변기기
  • 대한 전문가들의 예측은 끊이지 않고 계속되었다. 그러나 현재 빛나는 컴퓨터의 개발속도와 발전을 처음부터 예측하는 이는 거의 없었다. 대부분이 컴퓨터 산업의 존재를 믿지 않는데서 시작되었다. 컴퓨터 탄생의 초창기였던 19세기 후반, 당시 최고 지성이며 하버드 대학의 수학자이자 미국 국립연구협회 회원이던 하워드 에이콘은 컴퓨터는 컴퓨터산업이란 생겨나기 어렵고 컴퓨터의 거대한 크기와 비싼 가격 때문에 전국적으로 필요해 봤자 6개 정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01교육과정사회학 0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 수학 교과(기술적 지식)를 집중 개발 교육과정의 내용과 조직은 자본주의 경제체제가 요구하는 효율성의 원리에 의해 지배되고 있음 교육 목표의 설정학습경험의 조직학습 경험의 선정평가의 순환과정주 관심 - 기술공학적 측면01 교육과정사회학애니언(Anyon)●역사교과서는 특정 집단에 유리하도록 편파적인 내용을 선정하고 진술하고 있음 즉,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는 교육사회학의 중심주제로 자리잡음0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

  • 인터넷의 모든것
  • 연구소 편, 1990, 『이데올로기와 정보화사회』, 성균관대학 출판부.*신윤식, 1992, 뉴미디어론, 『정보사회론』, 데이콤 출판부.*신각철, 1996. 9월, PC 통신망 공개 프로그램의 저작권 문제, 『월간 PC Line』. *서정현, 안진현, 1997. 6월, 인터넷 총아 푸시를 잡아라, 『월간 PC Line』.*신동훈, 1997. 3월, 정보과잉 사회의 인터넷, 『월간 PC Line』.*이규환, 1996. 9월, 사이버스페이스가 우리 문화에서 의미하는 것, 『월간 PC Line』.*임경순, 알파넷의 성장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