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철학적 사유의 새로운 한 시대를 연 철학자 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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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철학적 사유의 새로운
한 시대를 연 철학자
칸트
칸트 [Kant, Immanuel]
1724. 4. 22 프로이센 쾨니히스베르크~1804. 2. 12 쾨니히스베르크.
독일의 계몽주의 사상가.
개요
철학사를 통틀어 가장 위대한 철학자 중 한 사람이다. 임마누엘 칸트는 르네 데카르트에서 시작된 합리론과 프랜시스 베이컨에서 시작된 경험론을 종합했다. 그는 철학적 사유의 새로운 한 시대를 열었다. 인식론·윤리학·미학에 걸친 종합적·체계적인 작업은 뒤에 생겨난 철학들에 큰 영향을 주었다.
초기생애
칸트는 1724년 4월 22일 동프로이센 쾨니히스베르크(1946년부터 소련에 속하게 되었음)에서 태어나, 전생애를 거기에서 보냈다. 칸트는 마구상인이었던 아버지가 스코틀랜드에서 이민온 사람의 자손이라고 했지만 뚜렷한 증거를 찾기 어렵다. 어머니는 독일인으로 교육을 받지 못했지만, 타고난 인품과 지성으로 유명했다. 부모 모두 루터교 경건파의 독실한 신자였다. 이 교파는 검소한 내적 삶과 도덕법에 대한 복종을 가르쳤다. 이 교파 목회자의 영향으로 칸트는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8세 때 담임목사가 운영하던 경건주의 학교에 들어갔다. 라틴어를 가르치던 이 학교에서 8년 6개월 동안 배웠는데, 일생에 걸쳐 라틴어 고전을 좋아하게 된 것은 바로 이때 받은 교육 때문이었다. 1740년에 쾨니히스베르크대학교에 신학생으로 입학했다. 신학과정을 이수하면서 때때로 설교도 했지만, 주로 흥미를 느낀 것은 수학과 물리학이었다. 합리론 철학을 체계화시킨 크리스티안 볼프를 연구했으며, 동시에 아이작 뉴턴의 과학을 열렬히 신봉했던 어떤 젊은 교수의 도움으로 뉴턴의 저작도 읽기 시작했다. 1744년에는 최초의 책을 썼는데, 주제는 운동력에 관한 것이었다. 당시 그는 학자의 길을 택하기로 마음먹었지만, 1746년 아버지가 죽고, 대학부속학교에서 조교직을 얻는 데 실패하자 그는 가정교사직을 구해서 9년 동안 일했다. 1755년에 친구의 도움으로 대학에서 학위를 마치고 무급(無給) 대학강사가 되었다.
15년 동안의 강사 시기는 칸트가 강사와 저술가로서 점점 큰 명성을 얻게 되는 시절이다. 첫 강의는 수학과 물리학에 관한 것이었고, 과학 발전에 대한 관심을 결코 잃지 않았다. 관심의 수준이 아마추어 이상이었다는 것은 이때부터 몇 년 동안 인종, 바람의 본질, 지진의 원인, 천체에 대한 일반이론 등을 다룬 과학저작들을 다수 발간했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다. 수학과 물리학에서 시작된 강의는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었다. 논리학·형이상학·도덕철학 등 철학의 주요분야 및 자연지리학에 이르기까지 강의 주제가 넓어졌다. 글을 쓰는 스타일과 달리 강의는 유머와 박진감이 넘쳤으며, 영국·프랑스의 문학은 물론, 여행기와 지리학, 과학과 철학 등 광범위한 독서에서 얻은 풍부한 실례를 들어 실감 있고 생기 있었다.
쾨니히스베르크에서 교수직을 얻는 데 2번이나 실패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를 교수로 데리고 가려 한 다른 대학의 제안들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베를린대학교는 다른 곳에 비해 많은 특권을 부여하면서까지 시학 교수로 초빙했으나 이것도 거절했다. 그는 고향에서 조용하고 평화롭게 지내면서 자신의 철학을 발전시키고 완성해가기를 더 원했다.
이 시기에 칸트는 뉴턴 물리학의 과학적 내용과 철학적 함축을 똑같이 중요하게 생각했다. 칸트는 뉴턴의 사유방법과 당시 볼프와 알렉산더 코틀리프 바움가르텐에 의해 체계화되고 대중화되어 독일대학에 널리 퍼져 있던 코트프리트 빌헬름 라이프니츠의 철학을 서로 대립적인 것으로 보았다. 뉴턴을 지지하고 라이프니츠를 비판했지만, 1750년대에는 라이프니츠 형이상학의 전제들에 관해 노골적으로 도전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1760년대에 들어서는 라이프니츠주의에 대한 비판의 강도를 점점 높여갔다. 어떤 제자의 증언에 따르면 당시 칸트는 라이프니츠·볼프·바움가르텐을 공격하면서, 자신을 뉴턴의 추종자로 선언했고, 장 자크 루소의 도덕철학에 큰 찬사를 표했다고 한다. 라이프니츠 철학에 대한 칸트의 비판은 크게 두 방향에서 이루어진다. 우선 철학은 수학을 모델로 하여 자명한 전제들에 근거해서 증명된 진리의 체계를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는 라이프니츠주의 철학의 방법적 주장을 공격했다. 그리고 라이프니츠주의자의 핵심적인 이론들을 비판했다. 모순과 인과에 대한 논리주의적 입장, 존재론적 신의 증명, 공간개념 등이 주요한 비판의 쟁점이었다. 마침내 1770년 칸트는 15년간의 무급 대학강사 생활을 마감하고 쾨니히스베르크대학교에서 논리학·형이상학 교수로 임명되었다. 이때부터 죽기 몇 년 전까지 그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서 놀랄 만큼 독창적인 저작들을 연달아 발표한다. 이미 비판철학의 중요한 요소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던 1770년의 교수취임논문 이후 11년 동안 아무 글도 발표하지 않고 연구에 전념한 끝에 1781년 〈순수이성비판 Kritik der reinen Vernunft〉이 나오는데, 이때부터 비판철학 시기가 시작된다.
칸트는 마음으로부터 자유로이 믿는 신앙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경건하고 순수한 도덕만이 복음서가 주장하는 근본원리라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억지로 강요되어 진실하지 않은 신앙고백을 하는 것이야말로 일종의 죄라고 간주하였다.
그런데 1793년 <이성의 한계 내에서의 종교>가 출판되고 난 후, 칸트에게는 종교에 관한 모든 강의나 저작을 금하라고 하는 칙령이 배달되었다. 그 저서가 도덕학의 교수로서의 의무에 완전히 배반될 뿐 아니라, 국가의 의지를 고려하지 않은 폭행이라는 이유 때문이었다. 이에 대해 칸트는 "자기의 내면적인 확신을 취소한다든가 부인하는 것은 부끄러워해야 할 일이지만, 오늘날과 같은 때에 침묵을 지키는 것이 신하의 의무이다"라며 "이후에는 종교에 관해서 일체의 강연이나 강의, 저서 출판을 하지 않을 것이다"고 말한다. 그러나 1797년 왕이 죽고 난 후, 관대한 프리드리히 빌헬름 3세가 왕위를 계승하면서 칙령이 폐지됨에 따라 칸트는 다시 자유를 얻게 되었다.
그렇다면 왜 칸트와 당국간에 그러한 마찰이 생겨나게 되었을까? 기독교 종파 가운데서도 내면적 신앙에 가장 충실하다고 자부해온 경건주의적 전통의 가정 분위기에서 성장한 칸트에게 왜 기독교의 근본교리를 왜곡하거나 등한히 했다고 하는 주의사항이 전달되어야만 했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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