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 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재교육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본문내용
--------- 목 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영재의 정의
2. 영재의 특성
3. 영재의 판별
4. 미국의 영재교육
5. 우리나라 영재교육과 문제점
6.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과제

Ⅲ. 결론

※ 참고문헌

영재교육을 정리하면서 영재교육이 사회적 필요와 시대적 요청을 충분히 수용할 만한 좋은 대안적 교육의 한 모습이지만 기독교 교육을 공부하는 학도로써 과연 기독교 교육적 대안으로써의 모습이 영재 교육 안에 있는가? 라는 질문에 쉽사리 접촉점을 찾을 수 없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누구에게나 특별한 인격을 부여한 하나님의 은혜를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회복해가는 기독교 교육의 입장에서 모두를 같은 출발선에 서게 하고픈 한 교육자의 입장에서 ‘영재’ 라는 정의를 내려가는 기준들에 아쉬움을 가지는 것은 당연 할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이 영재 교육도 공교육에 대한 대안적 교육의 출발이라는 점이다. 한 사람 한 사람이 특별한 존재임을 인지하고 그들을 향해 영재교육이라는 대안을 제시한 이 출발은 현 공교육의 모습 속에 사회가 말하는 성공지향적인 편향된 교육의 차원을 벗어나 일반 지능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넓은 분야로 분야마다 고유한 재능들을 인정해주는 인성교육의 한 부분으로 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오늘 우리는 영재교육이 가지고 있는 좋은 모습들과 보완해야 할 부분들을 통하여 공교육의 새로운 대안적 모델이 될 기독교 교육을 더 나은 모습으로 바꾸어 가야할 의무가 있다. 이것이 분명 조금 더 나은 변화를 가져올 것이고 이 작은 변화를 위해 자신을 삶을 드리는 열정들이 늘어갈 때 더 나아가 하나님의 원하시는 참 교육의 모습이 이 땅에 이루어 질 것을 기대해 본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전진상, 한국영재교육의 실상과 개선방안, 동국대학교. 2004.
김미경, 한국 영재교육 제도 연구, 단국대학교. 2001.
조석희, 영재성과 영재교육의 개념 : 피라미드모델, 하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5권 1호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학용어사전 (서울 : 하우, 1999),
진경원, 한국의 새천년을 위한 영재교육학 (서울 : 학문사, 2000),
신세호, 영재교육 (서울 : 교학사, 1988),
장언효ㆍ조석희, 영재의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118. 1980.
임영은, 우리나라와 미국, 이스라엘 영재교육 비교연구, 전남대학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 레포트
  • 영재교육목 차Ⅰ. 영재의 정의Ⅱ. 영재의 판별Ⅲ. 영재의 특성Ⅳ. 영재의 학습지도Ⅴ. 영재의 상담Ⅰ. 영재의 정의Terman(1925), Cox(1926), Hollingworth(1926), Torrance(1926), Guilford(1967), Renzulli(1978), Gardner(1983) Gagne(1985) 미국교육부(2000) 한국영재교육진흥법(2001)Ⅱ. 영재의 판별영재판별의 주된 목적인 개인의 능력과 특성을 정확히 진단하여 그 능력과 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1)심리적인 학습능

  • 교육심리학_창의성에 대한 정의와 교육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해서
  • 교육심리학 레포트-창의성에 대한 정의와 교육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해서-Ⅰ서론Ⅱ본론1. 창의성에 대한 정의2. 창의성 프로그램의 전환3. 창의적 성취의 여러 요인Ⅲ결론1. 창의성 교육의 시사점학과학부학번성명담당교수Ⅰ. 서론정보화 시대에 더불어 많은 부분을 기계가 대신하게 되며 인간만의 고유한 영역이라 할 수 있는 창의성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 국가는 이러한 관심에 뒷받침하여 1999년도 말 ‘영재교육 진흥법’을 통

  • < 영재 교육 > 레포트
  • 1. 영재란?그렇다면 영재란 누구인가? 영재란 탁월한 지적 능력을 가졌거나 특정 적성 영역에서 비범한 재능을 가진 사람을 뜻한다. 흔히들 ‘누가 영재인가’라는 질문에 보통은 ‘지능이 높은 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많은 연구들은 지능에는 학문적 분야 이상의 다양한 지능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흔히 영재란 지능이 뛰어난 사람이라고 말하지만, 뛰어난 성취를 하는 데 있어 지능이 유일한 결정 요인은 아니다. 지능

  • 영재 교육 레포트
  • 영재교육 목 차 ▶영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판별방법 ▶한국의 영재교육 ▶해외의 영재교육 ▶결론 및 제언 ▶ 영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1)영재의 모습들 (2)nature vs nurture? (3)영재성의 발달 패턴 (4)영재와 영재교육의 개념 (5)영재의 특성 (1)영재의 모습들 ․ 중국의 웨이융캉 ․ 천재소년 김웅용 ․ 추억의 천재들, 지금은? 어릴 적 천재성을 드러냈던 아이들이 자라서 평범한 어른이 된 예는 무척 많다. 어릴 적

  • 현 정부가 추진하는 각급학교의 교육개혁안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 교육개혁안을 내놓았으나 찬성의 의견보다는 비판적인 의견이 더 많았으며, 현실과 거리가 있는 개혁안들이었다. 이명박 정부가 내놓은 교육개혁안을 짚어보면 정부 출범 당시 영어몰입제를 시작으로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설립, 영재중학교의 설립, 교원평가제의 실시, 기숙형 고교의 설립, 입학사정관제의 도입, 부실대학의 퇴출 요즘 들려오고 있는 외국어 고등학교 폐지 등 많은 개혁안들이 있었다. 이 레포트에서는 각급학교의 교육개혁안 중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