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프로슈머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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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유형화의 개념 정의
1. 기업 주도형
2. 소비자 공유형
3. 소비자 주도형

II. 유형별 사례
1. 기업 주도형
사례1) 원할머니 보쌈 –‘보쌈의 여왕’
2. 소비자 공유형
사례1) DVD프라임
사례2) G마켓
사례3) 파워블로거
3. 소비자 주도형
사례1) 여행자가 직접 만드는 자유여행
사례2) 앱 프로슈머

III. 마케팅 시사점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유형화의 개념 정의

1. 기업 주도형

기업주도형은 기업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 프로슈머 유형으로 기업의 제품 개발에 기여하거나 모니터링 활동을 제공하는 형태로 주로 기업에 고용되거나 특정 집단에 소속되어있다. 현재 기업에서 수행하는 프로슈머 마케팅의 공략대상으로 기업이 지원하는 동아리활동을 통해 활성화 되어 있다. 기업은 프로슈머와의 교류를 통해 저비용으로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고 참여를 통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업 주도형 프로슈머와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요즘은 이런 기업주도형 프로슈머의 기업의 자원으로써 프로슈머의 활용범위를 기존의 제품개발에서 생산, 유통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기업주도형 프로슈머 활동은 기업입장에서 고객참여 형의 마케팅 전략으로써 고객의 요구사항이 반영된 제품개발 과 마케팅 활동이 이루어져 고객만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충성고객에 의한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제품개발 시 자발적인 “입소문마케팅” 활동 및 충성도가 높은 “단골고객”을 확보할 수 있으며, 제품개발에 따른 위험이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더불어 신상품 개발을 위해 많은 비용을 들여 조사해야 하는 마케팅 리서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참고문헌
현대경제연구원. 프로슈머마케팅의 현재와 미래.
http://blog.naver.com/pati35?Redirect=Log&logNo=30072030356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5999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3568202
김소연(2003). 매일경제. 바야흐로 프로슈머 시대.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03&no=288481
김유식(2003). 문화일보. 프로슈머 부상 생산자-소비자 윈윈게임 될 것.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03081201031729302002
이철선(2007). 한국 경제 매거진. 지금은 prosume시대.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01&nkey=2007013000583000021&mode=sub_view
http://magazine.hankyung.com/apps/news?popup=0&nid=21&nkey=2007013000583000081&mode=sub_view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6120702012460611001
전균승(2010). 돈버는 소비자, 프로슈머의 시대. 엔타임
발퀘인(2003). 프로슈머 파워. 프로맥스 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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