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슈머의 등장과 소비자행동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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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비자행동의 변화로써 프로슈머 문화와 전략안
서론
최근 CEV와 함께 CSV의 활동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유튜브 크리에이터들 역시 제품에 대해서 궁금한 이들을 위해 자신이 직접 사용해보고, 이를 리뷰해보는 것을 컨텐츠화 하는 등의 활동들이 활성을 띄고 있다. 이러한 제품의 단순한 구매층이나 공유층이 아닌,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을 흔하게 프로슈머라고 정의하는 편이다. 이들의 입김이나 리뷰에 따라 기업의 상품에 대해서 소비자들이 각기 다른 인지도를 가지게 되는 경우들이 흔한데, 아무래도 기업이 내세우는 광고의 이미지는 믿기 어렵고, 자신과 비슷한 연령대나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리얼 리뷰’는 더욱 신뢰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는 까닭이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프로슈머란 무엇인지, 조금 더 학술적인 개념으로 접근해보며, 그 유형들과 각 역할에 따르는 사례들을 살펴보면서 프로슈머와의 협업 혹은 해당 문화를 활용한 전략안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본론
프로슈머란?
프로슈머란 일반 소비자보다 더욱 많은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며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발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소비자를 말한다. 1980년대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는 저서 ‘제3의 물결’에서 21세기에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은 ‘프로슈머(Produce-Consumer)’의 도래를 언급했다. 소비자들이 기업의 제품 생산과 판매에 적극 관여하며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는 시대가 온다고 미리 예측했다. 그는 ‘프로슈머’를 크게 두 가지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첫째 개념은 생산자(Produce)와 소비자(Consumer)의 중간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는 개인이나 집단 스스로 생산하면서 동시에 소비하는 행위(Prosuming)의 주체를 프로슈머(Prosumer)라 한다. 프로슈머는 기업의 생산과정에 직접 참여하거나 스스로 집단을 형성하여 주도적으로 의견을 주장하는 적극적인 소비자계층으로 이전의 소비자와는 확연히 구별된다.
이러한 프로슈머는 적극적, 창조적, 능동적, 열정적, 자발적인 특성이 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빠른 확산은 프로슈머의 가치 창출 활동을 가속화하였다. 다른 프로슈머와 정보나 지식을 나누고 상호작용을 하며 자신에게 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창조해 내기도 한다. 이처럼 현대의 프로슈머는 개인적인 가치 창출 활동뿐만 아니라 이를 공유함으로써 다른 프로슈머들과 공동으로 가치를 창출해 내고 있다.
프로슈머의 역할과 성과 사례
프로슈머의 유형 및 역할
프로슈머의 유형적 분류
명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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