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신춘문예를 통해 바라본 문단 권력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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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신춘문예 현상 분석
2.신춘문예에서 나타는 구체적 폐단
3.마무리 지으며
본문내용

신춘문예 현상 분석

논의에 들어가기에 앞서 주제의 기본바탕이 되는 신춘문예에 관해 몇 가지 설명해보려고 한다. 신춘문예는 1925년 동아일보가 처음 문학작품의 공모를 시작하면서 창시되었으며 당시에는 분야를 소설, 신시, 동화극으로 나뉘어서 시상을 하였다. 후에 동아일보와 더불어 조선일보 등이 신춘문예를 택하기 시작했으며 해방 후에는 한국일보, 경향신문 및 지방신문에서까지 그 영향력이 커지게 되어 현재에는 문단 등단의 방법으로는 가장 유명하며 공신력 있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가장 공신력 있는 방법으로 알려졌음에도 불구하고 신춘문예에 대한 존폐론은 수 십 년 이상 지속되고 있는 문학사의 중요한 쟁점이다.
먼저, 신춘문예의 존재에 힘을 실어주는 주장을 알아보겠다. 첫 번째는 신춘문예가 가지고 있는 공신력에 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신춘문예는 신문이 자신들의 이득을 위해 현상공모를 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는데, 신문이 가지고 있는 대중적 매체의 파급력이 큰 만큼, 신춘문예를 통해 등단한 문인 또한 상당한 명성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신춘문예가 가지고 있는 대중성도 작가가 독자들의 시선에 더 띄게 만들 수 있는 이유가 된다. 두 번째로는 신춘문예가 ‘공모제’의 성격을 띠고 있다는 점이다. 문인으로 등단 할 수 있게 함과 동시에 상금까지 받을 수 있다는 점은 문인들을 끌기에 충분한 요인이 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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