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이봉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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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봉범, 잡지 『문예』의 성격과 위상 요약정리 및 비판적 읽기
1. 문제의 제기
『문예』(1949.8~1954.3, 통권21호)는 단정수립 후부터 한국전쟁 직후까지 발행된 순문예지이다. 이 시기는 전시상황이었고 또 문학의 발표매체가 ‘육군종군작가단’에서 발행한 『전선문학』(1952.4~1953.12, 통권7호)과 국방부기관지였던 『승리일보』정도였다는 것을 감안하면 『문예』의 존속 자체가 의미 있는 것이다. 또한 단정수립을 계기로 좌우이념을 중심으로 대립하던 문단의 대결구도가 어느 정도 종식되었고, 우익 문예 진영이 주도권을 장악하여 순수문학이 한국 현대문학의 주류 미학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는 『문예』의 성격과 위상을 규명해나가는 것이 순수문학의 시원(始原)을 밝히는 데에 매우 긴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러나 기왕의 연구들은 주로 문단적 차원으로만 접근하여 『문예』의 이념적문학적 지향과 같은 본질적인 문제가 생략되었다. 조연현과 『문예』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거나 새로운 문학적 이념형을 정립했다는 차원에서의 평가 등 지금까지의 연구사 검토들은 모두 『문예』의 실체를 제대로 규명하지 않았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중요한 것은 『문예』가 국가권력으로부터 물적 기반을 다져왔다는 조건 속에서 어떻게 문학적 권위를 확보했으며, 또한 어떻게 그 권위가 작동하면서 특정 문학담론을 배타적으로 구축하느냐에 있다. 그런 의미에서 『문예』의 문학사적 의의는 단정수립을 계기로 새롭게 조성된 문화상황에서 순수문학론의 제도화를 확립하는 매체적 거점이었다는데 있다. 해방 후 좌익문학과의 대타성을 통해 자기동일성을 획득해왔던 우익문학은 단정수립을 계기로 그 존재조건을 상실하게 되고 따라서 문학장의 새로운 재편이 필요한 상황이 초래되는데, 이는 문학조직의 건설과 독자적인 매체 확보를 통해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문예』는 바로 이런 의도된 기획의 일환으로 탄생하였으며, 순수문학이라는 전범적 모델 제시와 함께 추천제라는 등단제도를 구축함으로써 명실상부한 당대 순수문학의 요람이 되었다.
2. 단정수립 후 문학상황과 『문예』의 위상
단정수립 후 한국문학은 대체로 반공이데올로기, 국가권력에 의해 더욱 강화된 검열, 이념대립에 기초한 문학구도가 붕괴되면서 대타성을 상실한 것, 출판문화 환경과 독서현상의 변화, 마지막으로 문학의 안정적인 재생산구조를 창출하는 문제라는 환경 속에 놓여 있었다. 우선 당대 반공이데올로기는 모든 사회적 가치를 압도하는 가치로 군림하였으며, 체제이탈적인 일체의 표현을 봉쇄하여 문학 또한 반공의 맹목성에 자유롭지 못했다. 또한 남북분단이 공식화 되면서 문학시장이 대폭 축소하게 되었고, 당대 문인들은 좌익이라는 대타성을 상실한 채 과거와 전혀 다른 새로운 문학장을 건설하는 과제를 떠맡게 되었다.
다음으로는 출판을 통한 계몽선전교육적 기능을 수행하는 데에 주력하면서 당대 출판물은 정치적 상황, 출판자본의 이해, 독자대중의 취향이 한데 어울리곤 했다. 그러나 1947년에 접어들면 출판이 더욱 다양화되고 전문화되는데, 이에 독서의 자율적 선택권이 행사될 정도로 독서대중들의 수준이 높아지면서 사상에 치중했던 독서의 성향이 점차 문학으로 이동하게 되었다. 출판문화의 환경이 변한 것은 전문성을 갖춘 잡지가 등장한 것에서도 알 수 있는데, 이는 독자의 관심 영역이 정치적사상적 분야에서 실용적문화적 방면으로 점진적으로 이동하는 상황과 근대적 학교교육을 받은 학생층이 잠재적 독서층으로 부상하게 되는 상황 그리고 한글보급운동이 전개되어 한글을 아는 독자의 비율이 급속하게 높아진 상황과도 대응된다.
한편 일제 말기의 문화통제로 파괴된 문학의 생산-유통-수용의 메커니즘과 해방 직후 헤게모니투쟁으로 점철된 문학장은 문학의 사회적 입지를 대단히 취약하게 만들었다. 이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가 높아진 것이 바로 이 시기(단정수립)인데, ‘청년문학가협회’(김동리, 조연현, 서정주 등)의 핵심 멤버를 중심으로 한 문학중심주의가 주도권을 장악하면서 이른바 우익진영을 중심으로 세대교체가 이뤄진다. 바로 그들에 의해 본격문학에 입각한 문학의 사회적 인정투쟁이 진행되는 데, 그 과정은 문인조직의 결성, 독자적인 매체의 확보, 새로운 문학담론의 창출, 등단제도를 통한 작가 육성 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면모로 나타난다. 이처럼 『문예』는 우익문학 진영의 문학적 정당성과 권위를 획득해나가는 교두보 역할을 하게 된다. 『문예』는 독자적인 표현기관의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 ‘한국문학가협회’라는 문인단체를 조직하고, 이를 발판으로 순수문학론을 전개해 한국 현대문학의 강력한 주류로 제도화되었으며 그 정통성을 부여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문예는 좌파전력이 있는 인사는 물론이거니와 반공세력, 전향문인, 중간파문인들을 모두 아우르는 개방성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사분오열되어 있던 우익 문예진영의 미묘한 상황을 봉합하기 위한 의도가 강하게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3. 등단제도의 확립과 순수문학의 제도적 정착
⑴ 해방직후 등단제도 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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