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다문화 교육을 위한 10학년 국어 교곽서 만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단원 선정의 기준
3. 교재 구성
3.1. 단원 구성
3.2. 교과서 실제
3.3. 지도서
4. 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990년대 이후 한국사회는 다문화 사회로 접어듦으로써 다문화 교육의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우리 사회가 근대적 경험을 압축적이고 총체적으로 겪었던 것처럼 한국의 다문화 사회 경험 역시 극히 짧은 기간 내에 총체적으로 경험하였는데, 서양의 여러 나라들이 수세기에 걸쳐서 겪었던 근대적 경험과 다문화적 경험을 우리는 불과 1세기와 1세대 동안에 압축적으로 경험하여, 현재 우리나라에는 115만 명의 외국인이 살고 있으며, 이들은 주로 결혼 이민자, 이주 노동자, 이주 노동자의 자녀, 유학생 등으로 정치, 사회, 경제적인 문제에서뿐만 아니라 다문화교육이라는 관점에서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대상이다.
현재 우리나라 2007 개정 교육과정에는 국내의 문화 다양성 이해와 실천을 목표로 하는 다문화교육이 부가적 접근법 수준에서 반영되었다. 주로 총론과 국어, 사회, 도덕, 체육 과목에서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으며, 총론에서는 35개 범교과적 학습 주제로 다문화교육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다문화 교육 내용에 대해서는 ‘소수자 적응 교육’, ‘소수자 정체성 교육’, ‘소수자 공동체를 위한 교육’, ‘다수자 대상의 소수자 이해 증진 교육’이 제시되고 있다. 즉 소수자에 대한 교육뿐만 아니라 다수자에 대한 교육도 같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실이다.
참고문헌

1. 참고 논저
윤여탁(2008), 다문화·다매체·다중언어의 교육 : 그 현황과 전망, <어문학>106.

2. 참고 문헌
한국방송통신위원회, 미디어가 보는 세상, 미디어로 보는 세상, 한국언론학회

3. 사이트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http://www.keris.re.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매체언어 교육
  • 교육 - 호주의 교육과정을 중심으로3.1 ‘국어’ 과목에서의 미디어 교육3.2 호주의 미디어 교육의 특징3.3 호주의 사례가 주는 시사점3.4 결론5. 교육과정 속의 매체언어 교육5.1 교육과정 내 매체교육 수용의 배경5.2 7차 이전 교육과정-교육현장에서 매체언어교육의 모습5.3 7차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교육5.3.1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매체 관련 부분5.3.2 중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매체 관련 부분5.3.3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10학년)

  • [조사론] 초등학생의 다문화 교육 효과 연구
  • 다문화가정 아동의 한국적응을 위해 다양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있다. 이는 국어, 영어, 수학을 비롯한 교과 과목은 물론이고, 예체능 과목과 취미 활동까지 그 범위가 넓다. 또한 최근에는 다문화 가족∙자녀를 위한 특화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서울시는 20일, 민간단체와 공동 협력해 연극, 영화 등을 활용한 가족관계 향상과 심리, 독서, 논술, 문화예술 등을 매개로 한 자녀 교육 지원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

  • 다문화 가정 재량 교수-학습 과정안
  • 위한 방법을 찾아 보는 활동이다. 그저 도와준다라는 막연한 수준이 아닌 구체적인 방법이 나오도록 안내해 주려 한다. (5) 돌아가며 말하기 수업 구조를 활용한 이유각자 구체적인 방법을 찾았지만 이 같은 방안 외에 다른 방안을 듣고 내 생각이 바뀔 수도 있을 것이다. 돌아가며 자기가 찾은 방법을 이야기하며 내 생각을 정리하여 정교화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3.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 도와줄 방법으로 긍정적 가지 만들기긍정적 가지는 인

  • 사업계획서 - 새터민 청소년의 안정된 정착을 위한 교육·문화프로그램
  • 10시간- ○○종합사회복지관 3년/홍보담당, 교육문화사회복지사 1급보육교사 1급사회복지사10시간- ○○종합사회복지관 2년/업무보조 및 홍보사회복지사 1급케어자격증 1급청소년상담사6시간- 청소년 상담지원센터 1년○○종합사회복지관 1년/상담 및 사례관리청소년상담사 1급독서지도사 자격증4) 사업 진행 일정기간내용1월2월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사업세부계획 수립홍보활동 및 대상자선정자원봉사자 모집“몸

  • [사업계획서]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다문화가정 건강 가정 만들기 지원 프로그램
  • 만들기 지원 프로그램다문화가정의 이주여성과 자녀들의 한국문화 및 배우자 나라의 문화차이에 따른 갈등을 해소하고, 안정적인 학교생활 적응을 위하고 이주여성들이 한국에서 건강한 가정을 꾸려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최근 들어 우리 사회에 다문화사회에 대한 논의들이 범람하고 있습니다. 가히 광풍이요, 거스를 수없는 물줄기 같은 대세입니다. 그러나 정작 다문화사회가 무엇을 뜻하고, 다문화교육은 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