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과 교육과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학 독서 교육에서 비평의 역할과 의미
: 김소월의 ‘산유화’를 중심으로 (최미숙)

Ⅱ.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과 교육과정과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비교

Ⅲ. 분석 대상 교과서 소개

Ⅳ. 교과서 분석
: 8학년 - 창비, 지학사 / 10학년 - 창비, 천재, 지학사

Ⅴ. ‘다양한 해석과 문학교육’의 방향

Ⅵ. 2011 2차 임용시험 문항 소개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학 독서 교육에서 비평의 역할과 의미 : 김소월의 ‘산유화’를 중심으로 (최미숙)
1. 문학교육에서 비평 교육의 현황 -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제점
1)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비평을 문학 작품을 보는 안목과 해석 능력을 기르기 위한 보조적 수단으로만 보고 있다. 그러나 비평 텍스트는 문학을 보는 관점이나 문학을 통해 향유하는 세계 등을 담고 있기 때문에 문학 작품 해석의 보조적 역할 뿐 아니라 새로운 텍스트로서의 성격도 가지고 있다.
2) 비평문이 독자의 작품 해석 과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즉, 모범적인 예로 제시된 비평문이 예시의 역할을 넘어 비평문의 해석과 평가를 독자에게 강요할 우려가 있는 것이다. 비평을 모범적인 텍스트로 보는 것과 동시에 작품에 대한 비평 내용에 대해 독자와 대화를 나누고, 논쟁 할 수 있는 텍스트로 재조정할 필요가 있다.

2. 김소월의 「산유화」를 통해 본 비평의 역할과 의미
1) 「산유화」에 대한 다양한 비평에 대한 논의
김소월의 대표작 중 하나인 「산유화」 는 다양한 해석의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는 시이다. 김동리는 「청산과의 거리」에서 ‘저만치’는 인간과 청산과의 거리이며, 이것은 인간의 자연 혹은 ‘신’에 대한 향수의 거리라고 했다. 그러나 서정주는 「김소월과 그의 시」에서 ‘저만치’를 거리로 보지 않고 ‘저렇게, 저와 같이’ 등의 ‘상태 내지 정황’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것으로 해석했다. 한편 김용직은 「소월시와 앰비귀이티」에서 김동리와 서정주의 비평에서 ‘저만치’라는 시어에 대한 상반되는 견해가 나타나는 것에 대해 문제점을 삼고, 그것을 시어의 애매성의 문제로 접근했다. 김용직은 김동리와 서정주 중 한 사람의 입장을 지지한 것이 아니라 ‘보다 높은 차원’에서 ‘저만치’에 대한 두 가지 해석을 포괄하고자 했다.
참고문헌
° 최미숙, 「문학 독서 교육에서 비평의 역할과 의미: 김소월의 ‘산유화’를 중심으로」, 『독서 연구』 24호, 한국독서학회, 2010.
° 최유진, 「학습 독자를 대상으로 한 문학 비평 교육 방안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 2007년 개정 중학교 국어 교과서
- 지학사, 국어 2학년 1학기 / 창비, 국어 2학년 1학기 / 천재, 국어 2학년 1학기
- 지학사, 국어 상 / 창비, 국어 상 / 천재, 국어 하
°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서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과 교육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 문학 작품 지도안 만흥 학습지도안 만흥 수업지도안 만흥 공개수업지도안
  • 문학을 통해 다른 사람의 삶에 대한 가치관을 알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문학에 대한 긍정적인 호기심이 일어날 것이다.PPT 자료3. 활동지 및 보충자료2. 삶의 언어, 문학 (1) , 윤선도2012년 ( )월 ( )일 1학년 ( )반 ( )번이름 : 1. 윤선도의 의 각 수의 주요 소재를 찾아보고, 주제를 생각해 봅시다.1수2수3수4수5수6수주요 소재주제2. 의 시적 화자가 지향하는 삶의 모습을 생각해 봅시다.▶▢▢▢▢ : 조선 때 속세(俗

  • [현대산문교육] 소설교육의 제재 선정 -최신 소설을 중심으로
  • 교육과정 및 성취기준의 근거(3) 제재 설명(4) 교과서에 실릴 본문Ⅲ. 결론 및 한계Ι. 서론1. 국어과 교과서의 현대소설 제재 수록 현황7차 교육과정까지는 국정 교과서 체제가 공고했기 때문에 전문 교육가들에 의해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현대소설들이 교과서에 실리는 비율은 매우 낮았다. 하지만 검인정 체제가 도입된 2007 개정 교육과정부터 1990~2000년대 작품을 비교적 활발하게 수록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비율상으로 볼 때 국어과 교과서에

  • [교육학]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목 차 >I. 교육과정1. 목표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과 목표비교나. 2007년 개정 교육과정 목표 특징2. 내용가. 내용체계나. 학년별 내용다. 2007 개정에 따른 내용 분야에서 변화 정리II. 교과서 분석1. 듣기말하기 영역 가. 단원 개관나. 단원 계열다. 성취기준라. 교과서 분석2. 읽기 영역가. 단원 개관나. 단원 계열다. 성취기준라. 교과서 분석3. 쓰기 영역가. 단원 개관나. 단원 계열다. 성취기

  •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목 차 >I. 교육과정1.목표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과 목표비교나. 2007년 개정 교육과정 목표 특징2.내용가. 내용체계나. 학년별 내용다. 2007 개정에 따른 내용 분야에서 변화 정리II. 교과서 분석1. 말하기 듣기 영역 가. 단원 개관나. 단원 계열다. 성취기준라. 교과서 분석2. 읽기 영역가. 단원 개관나. 단원 계열다. 성취기준라. 교과서 분석3. 쓰기 영역가. 단원 개관나. 단원 계열다. 성취기준

  • [국어교육론] 매체언어 교육
  • 11. 매체언어 교육1. 매체 환경에 따른 국어교육의 변화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수시 개정 체제를 취하면서 처음으로 이루어진 개정작업으로, 각과 교육과정 개정과 관련하여 교과의 신설 요구가 있었는데 그 하나가 미디어 교육 분야이다. 이미 사회과 교육 등에서는 상당 부분 미디어교육 내용을 포함하는 개정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인터넷을 비롯한 다매체가 가져온 우리 언어생활의 변화는 언어로서의 매체 교육을 국어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