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듀오의 혁신 서비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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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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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듀오 기업 소개
1-2 창업
1-3 결혼 정보업
1-4 듀오의 현재
2. 본론
2. 듀오 혁신 전 상황
3. 듀오 혁신 과정
1) 무형성 극복
2) 비일관성 & 제고불능성 극복
3) 비일관성 극복
4) G.D LOGIC -> S.D LOGIC
3. 결론
혁신결과
제안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기업소개
1-1. 창업
듀오의 탄생은 정성한 창업주의 맞선 경험에서 비롯 되었다. 중매꾼의 말과 달리 자신의 이상형과 거리가 먼 상대를 만나거나, 간혼 마음에 드는 상대가 나왔어도 어색한 분위기 때문에 난감한 상황 등 어려움이 많았다.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업의 본질을 파악하여야 한다. 정 창업주는 먼저 결혼 정보업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결혼 정보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했다. 수익 모델이 회원의 가입비인 만큼 결혼 적령기의 남녀 회원을 많이 확보하는 것이 중요했다. 그 당시 영세 결혼 정보회사들은 회원들을 모집하기 위해 값싼 가입비를 내세우거나, 연예인을 내세우는 한편 신원 조회도 제대로 거치지 않고 무분별하게 회원을 모집하고 있었다. 이런 결혼 정보 회사는 절대 믿을 수 없다는 판단 아래 ‘믿을 만한’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했다. 한국 보다 10여년 앞서 있는 일본 결혼 정보 시장을 벤치마킹하고 내린 그의 결론은 고객의 입장에 서는 것 이었다.
1-2 결혼 정보업
공정거래위원회의 정의에 따르면 ‘결혼 정보업’은 [결혼을 원하는 남녀를 회원으로 모집해 최적의 배우자상을 찾아서 만남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 신종 업종]이라고 정의 지어 진다.
맨 처음 중매쟁이에 의한 중매가 이후 개인 사업 형태의 결혼 상담소에 의해 이루어지다가 이것이 성혼 수수료를 받지 않고 유료회원의 가입비를 수익구조로 하는 전문 결혼 정보회사로 진화했는데, 이것이 결혼 정보업이다. 즉, 만남을 제공하는 ‘중매’의 성격은 유지하되 비즈니스 모델만 변형된 업이라 볼 수 있다.
연애 결혼이 보편화되었지만 아직도 전체 결혼의 1/3 정도는 중매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결혼을 집안과 집안의 만남으로 보는 뿌리깊은 유교 문화의 영향과 젊은 세대의 실리 추구 경향, 핵가족화의 영향으로 젊은 남녀가 주위 지인을 통한 만남의 기회를 갖기 어려워 진 점 등이 결혼 정보업 시장의 발전을 가져온 것이다. 또한 결혼 정보 업체에 가입하는 회원을 분석해보면 평균 20~30대의 대졸 학력 회사원으로, 지극히 평범한 청춘 남녀들인 것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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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움 홈페이지 - http://www.theraum.co.kr/sub02.html
라움 블로그 - http://blog.traumsnc.co.kr/
http://tomorrowdream.tistory.com/122
http://blog.naver.com/uno98/20131961421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488185.html
http://blog.naver.com/sinbuclub/110109893642
http://blog.naver.com/vanzoe?Redirect=Log&logNo=20142088497
http://blog.naver.com/prettymandy?Redirect=Log&logNo=90126399916
http://cafe.naver.com/lightingis.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85&
http://www.tvreport.co.kr/?c=news&m=newsview&idx=171099
http://news.donga.com/3/all/20110503/36888119/1
http://www.segye.com/Articles/FAMILYGLOBAL/Talk/Article.asp?aid=20110509003247&cid=0106022900000&subctg1=29&subctg2=00
http://news.cnbnews.com/category/read.html?bcode=149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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