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실 환경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우리나라 창의성 교실 환경의 실태
2.1. 우리나라 교실의 물리적 환경
2.2. 우리나라 교실의 심리적 환경

3. 외국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실환경에 대한 분석
3.1. 창의성 교실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외국의 사례
3.2. 창의성 교실의 심리적 환경에 대한 외국의 사례

4. 우리나라 창의성 교실 환경이 나아가야 할 방향
4.1. 교실의 물리적 환경 측면
4.2. 교실의 심리적 환경 측면

5. 논의 및 시사점
본문내용

21세기의 사회는 산업화와 정보화, 세계화로 인하여 급진적으로 변해가고 있다. 이는 국제 경쟁력의 심화를 초래하며 더욱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요구한다. 사회구조가 다양화되고 탈 규격화 되면서 사회는 더 새로운, 더 창의적인 인재를 원하게 되었다. 창의성의 가치에 대한 인식이 커짐에 따라 창의성 연구가 활성화 되고 있으며 다양한 접근방법을 통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개인의 창의성은 사회, 문화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발달하기 때문에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요인들에 의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학교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에 대한 연구와 노력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창의성은 정의하는 학자에 따라 창의성, 창의력, 창의적 사고력, 창조성, 창조력 등 다양하게 불려진다. 이는 용어의 특성으로 볼 때, 어느 면을 강조하느냐하는 정도의 차이로 보이며, 실제로는 용어를 구분하여 사용하기 애매하여 함께 쓰기도 한다. 이 연구는 이러한 혼란을 피하기 위해 ‘창의성’이라는 용어로 통일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창의성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또는 전통적 사고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이다. 본 논문에서는 창의성을 “새롭고, 독창적이고, 비일상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이 논문은 현재 우리나라 교육환경에서 창의성이 올바르게 발휘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의문을 가져본 것을 계기로 교실의 물리적 환경과 교실의 심리적 환경으로 나누어 우리나라 창의성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교실의 물리적 환경이란 교실의 시설설비, 조명, 인테리어 등의 조건이나 상태를 말한다. 교실의 심리적 환경이란 개인의 개성이 존중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교사의 학습태도와 학습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국가의 정책을 포함한다. 한국 학교 교육 과정을 보면, 현재까지 창의성 교육에 대한 연구와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주장들은 많지만 실제로 학교현장에서는 제대로 반영되지 못해온 것을 볼 수 있다. 우리는 국가 차원에서 창의성 교육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것으로 알려진 몇 가지 외국의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에 적용될 수 있는 창의성 증진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자료

http://artezine.blog.me/90032735542 (BSF프로그램 정의)
http://gallions.newham.sch.uk/index.htm (갈리온즈 초등학교)
http://lgfl.net/less/greenwich/schools/rockliffemanor (Rockliffe Manor 초등학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3011327(연합뉴스- 학급당 학생수 현황)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12891 (네이버 백과사전-창의성 정의)




논저

강호감 외, 「창의력 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실태 조사」, 󰡔창의력교육연구󰡕 4, 2001, 97-109면.
김순남 · 이병환 · 황향숙, 「창의성 교육 실태 분석과 교육 정책적 과제」, 󰡔중등교육연구󰡕,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2003, 41-68면.
김진영, 「교실 내 실내정원 설치가 아동 놀이유형 및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실과교 육학회지󰡕 21,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서혜애 · 조석희 · 박성익, 「창의성 계발교육 실태분석 및 전략 구안」, 한국교육개발원, 2001, 1-173면.
송순재, 󰡔상상력으로 교육에 말걸기󰡕, 아침이슬, 2011,
이경화 · 최병연, 「초등학교 저학년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분석」, 󰡔창의력교육연구󰡕 8, 2008, 25-41면.
이동원, 󰡔창의성 교육의 실천적 접근󰡕, 교육과학사, 2009,
조연순 · 정혜영 · 백경, 「창의성 증진 요소와 교수·학습과정 특성 탐색」, 󰡔초등교육연구󰡕 23, 한국초등교육학회, 2010, 95-120면.
후쿠타 세이지, 나성은·공영태 역. 󰡔핀란드 교육의 성공󰡕, 북스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참여교육 레포트
  • 교육이 대두되었는가?1) 자유민주주의 체제에서 참여민주주의 체제로의 전환2) 교육본위론 ‘삶과 교육’에서 살펴보는 사회참여 교육Ⅱ. 본론1. 사회참여교육의 현황 2. 문제점 1) 거시적 차원             2) 미시적 차원3. 사회참여교육을 높이기 위한 해결책4. 사회참여교육의 방법1) 사회참여교육의 유형2) 사회참여교육의 모형5. 사회참여교육의 사례6. 교실수업에 직접 활용한다면? Ⅲ. 결론- 사회참여교육 그 당위성Ⅳ. 참고문헌Ⅰ.

  • 수업개선 목표, 수업개선과 좋은수업, 국어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미술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수업개선 관련 학습모형, 수업개선 내실화 방향 분석
  • 교육풍토를 조성한다.(3) 역할 분담을 통한 자율적 참여의식의 함양이 필요하다.(4) 자율장학의 방향 전환을 위한 장학 담당자와 교사들의 연수 기회를 확대한다.(5) 초임교사에 대한 임상장학을 강화하여 바른 수업방법을 익히고 수업을 중시하는 인식과 수업개선을 위한 수업공개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시켜야 한다.2. 내용과 방법 측면 (1) 수업관찰에 대한 사전 계획과 협의가 있어야 한다.(2) 수업연구 교사에 대한 동료교사의 공동지원 방안을 마

  • 제7차교육과정 배경,특성, 제7차교육과정 기본사상, 제7차교육과정 개정안, 제7차교육과정 내실화방안, 제7차교육과정과 제6차교육과정 비교,시사점
  • 교육개혁위원회에서는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대비하여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을 구상하여 발표하였다. 정부 수립 후 제7차의 개정으로 기록되는 이번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요인은 세계화․정보화․다양화를 지향하는 교육체제의 변화와 급속한 사회변동, 과학․기술과 학문의 급격한 발전, 경제․산업․취업 구조의 변혁, 교육 수요자의 요구와 필요의 변화, 교육여건 및 환경의 변화 등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내외적인 체제 및 환

  • 학교경영과 교육행정, 학교경영의 성공 사례, 향후 학교경영의 강화 방안 분석
  • 교육행정1. 학교시설 관리행정1) 학교환경2) 학교환경의 물리적 조건3) 학교시설의 조사2. 학교사무 관리행정1) 문서의 종류2) 문서의 항목의 구분3) 문서의 보존기간의 종류(6종)4) 문서의 종류Ⅵ. 학교경영의 성공 사례1. 추진1) ICT 활용을 위한 교육정보인프라를 고도화하였다.2) ICT 활용 교수-학습 활동으로 교실수업을 개선하였다3) ICT를 활용하여 교육정보 공유 및 의사소통을 활성화한다2. 결과Ⅶ. 향후 학교경영의 강화 방안1. 학교장은 실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 필요성, 변천, 전문성, 교육과정의 개발 주체, 관련 법규, 향후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분석
  • 창의성 있는 더불어 사는 지혜를 지닌 인간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학교장은 교육 과정 운영의 내실화로 교수․학습 방법 개선의 ‘좋은 학교 만들기’에 온 교육력을 집중하여야 한다.새 천년의 무한 경쟁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세계 각국은 생존 전략으로 ‘좋은 학교 만들기’에 국가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학교장은 직시해야 한다. 교육의 개혁과 교실의 변화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을 위한 필연의 문제다. 우리교육이 세계에서 최고가 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