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9장 학급사회와 집단역동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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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집단역동성

2.집단역동성의 배경

3.집단역동성의 연구방법

4.학급집단과 집단역동성

5.소집단 협동학습


본문내용
실험적 접근
다양한 연구방법 발전시킴.

역동성 강조
집단의 형성‧변화과정에서 다양한 사회심리적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영향을 미치게 되는 관계에 주된 관심을 둠.

미시이론 수립
집단생활이나 진단활동의 역동적 현상에 관한 이론을 수립하고자 함.


실제 문제 해결 관심
집단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실제적인 문제해결 강조


학급집단연구
학습의 내용보다 학습의 과정을 강조.
학급자체를 소사회로 여겨 민주적인 생활의 과정을 학습시킴.

사회심리학의 하위학문으로서 집단역동을 발달시키고 대면적 소집단의 기능과 과정에 대한 실증적 자료를 수집.

장 이론

집단은 구성원 개개인의 단순한 집합체가 아닌 구성원들의 접촉에 의해 형성되는 심리적 장이 존재.

집단의 본질은 집단 구성원들의 상호의존적 관계에 의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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