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기업소개 및 역사와 특징소개, 비교분석, 성공사례,중국시장,마케팅전략, STP전략, SWOT분석, 4P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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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한국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2.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성공사례 - E-MART


3. 4P분석


4. SWOT 분석


5. 이마트의 전략 (성공요인)

본문내용
1. 한국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1) 인건비
고정비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 인건비이다. 현재 국내 대학졸업자의 평균 임금이 년 1800~2000만원인 것으로 조사됐는데 2000만원으로 가정했을 때 월 160만원인 것에 비해 같은 수준의 대학을 졸업한 중국 상하이의 대졸 초임은 월40만원, 년480만원으로 2000만원의 1/4정도의 수준이다.
2) 현지 시장의 개척을 위하여
어느 기업이나 한국의 내수시장에 한계를 느끼고 다른 시장을 개척하려고 노력하는데, 공략하고자 하는 시장에서 현지 기업과 같거나 더 좋은 혜택을 누리면서 사업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 경우가 많다. 특히 현지에서의 상품의 이동에는 국경을 넘지 않기에 관세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 한국에서 1000만 원짜리 기계를 수출하는 경우 평균 8%의 관세를 지불해야 하며 운송비와 부대비용을 합하면 약 13%의 총 비용이 든다. 이는 곧바로 물건값에 반영되어 1000만 원짜리가 1130만원으로 인상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현지시장의 공략을 위해서 현지공장 설립이 진행되고 있다.
3) 더 나은 기업 환경
우리나라의 노조는 상당히 강하다. 물론 노조가 노동자의 이익을 대변하고 권익을 보호하는 측면에서는 바람직 하지만 정기적인 노동쟁의나 무노동 무임금이 적용되지 않는 우리나라의 환경에서 기업할 의사를 가지고 있는 기업가는 별로 없을 것이다. 회사와 노조가 대립하면 대개 회사 측은 나쁜 쪽으로 인식이 되거나 그런 입장에 있는 것으로 국민들은 생각한다. 이는 노사분규로 인한 작업손실이 기업경쟁력이나 회사의 손실로 돌아올 때 회사에서 안아야할 부담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가는 외국정부에서 보장하는 무분규 사업장의 매력을 포기할 수 없는 것이다.
4) 원활한 인력 수급
국내에서 일을 하고자 하더라도 3D업종을 기피하는 현상이 두드러진다. 국내중소제조업의 인력난으로 효과적인 한국노동자들을 구할 수 없으니 외국으로 진출하는 것이다. 실제로 인력이 없어서 공장 가동률이 50% 미만인 중소업체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집계된다. 대기업보다 중소업체들이 해외로 이주하는 비율이 높은 것도 이런 이유에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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