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팬오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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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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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STX 그룹 소개
2. STX 그룹의 지속적 경쟁우위 전략
3. STX의 경영이념
4. Operational Excellence와 시너지
5 왜 STX 팬오션인가?
본론
1. STX팬오션 소개
2. 해운산업 정의와 특징
3. 기업 분석
(1) Porter's 5 Forces model analysis
(2) SWOT 분석
4. 경영/마케팅 전략 모색
결론
1. 경쟁우위의 선순환 모델
- 본문내용
-
서론: STX그룹 소개
쌍용중공업에서 STX그룹이 되기까지
2000년 쌍용중공업이 외국계 컨소시엄으로 넘어갈 당시 강덕수 재무총괄이 대표이사로 발탁되면서 STX 그룹은 출범했다. 쌍용양회 평사원으로 시작했던 강덕수 회장은 사장 재직 기간 중 받은 스톡옵션과 사재 20여억 원을 투입, 쌍용중공업을 인수했다.
이어 쌍용중공업을 ㈜STX로 바꿨고, ㈜STX는 2001년 법정관리 중이던 대동조선, 2002년 산단에너지, 2004년 5월 레이더제조업체인 엠텍 등을 인수한 후 범양상선까지 인수했다. 4151억 원이 인수자금으로 투입된 범양상선은 당시까지 STX그룹 전체와 맞먹는 규모였다. 수천억 원에 달하는 자금은 인수한 회사가 회사채를 발행하거나 인수 기업의 일부 지분을 HSBC 해외 투자기관에 매각하는 방식으로 충당했다.
수직계열화의 최상층엔 STX팬오션이 있고 그 아래 STX조선, STX엔진ㆍSTX중공업, STX엔파코(에너지) 순이다. STX 그룹의 고속성장은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는 조선기자재-엔진제조-선박건조-해상운송-에너지로 이어지는 최적의 사업포트폴리오에서 나온다. 각 사업 부문 간 강력한 시너지효과를 통해 기업의 가치를 빠르게 높일 수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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