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해어화사][춘향뎐][춘향전][기생]조선해어화사와 춘향뎐(춘향전)을 통해 본 기생 분석, 조선해어화사와 춘향뎐, 춘향전을 통해 본 기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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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개요
2. 책과 저자 소개

Ⅱ. 본론
1. 신라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가. 조선시대의 기생
나. 조선사람들과 기생
다. 기생에 관해 알려지지 않은 것들
라. 기생의 특징
마. 기생의 능력과 분류
4. 춘향전 줄거리
5. 영화 춘향전과 조선해어화사에서 본 기생의 모습 비교
가. 공통점
나. 차이점

Ⅲ. 결론

Ⅳ. 부록
본문내용
Ⅰ. 서론

1. 개요

지금 우리가 사는 사회에서는 기생이라는 것은 사라졌다. 그 대신 영화나 드라마, 소설 등을 통해서 등장하는 기생을 간접적으로 접할 수 있다. 이 때 나오는 기생들은 대부분 힘있는 양반이나 사대부들 옆에서 술을 대접하고, 춤이나 노래를 하는 등 그들의 잔치 속에 흥을 돋우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천한”, “미천한”등의 말이 앞에 붙는다. 현재 사회에 유흥업소에서 일하는 여성들과 별반 다를 바 없이 웃음과 자신의 몸을 파는 직업을 가진 여성 정도로만 알고 있다.
혹은 황진이나 논개 같이 몇몇 유명한 기생들에 대해서만 단편적인 지식을 갖고 있다. 그렇다면 실제 역사속에서 그들의 실태를 ‘조선해어화사’와 ‘춘향전’의 비교분석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2. 책과 저자 소개

1920년대 일제가 무력정치의 한계를 느낀 나머지 문화적인 힘을 이용하는 동화정치를 내세우게 된다.
내선일체(內鮮一體)를 부르짖으며 우리의 역사(歷史)를 열조말살(檢造抹殺)하고 우리의 문자(文字)를 못쓰게 하고 심지어(甚至於)는 우리 언론(言論)까지도 없애려고 국어상용(國語常用)이라 하여 강제(强制)로 일본어(日本語)를 국어화(國語化)시켰을 뿐만 아니라 전국(全國) 각시군읍면(各市郡邑面)에 신사(神社)를 세워 참배(參拜)케하며 끝내는 고유(固有)의 성(姓)까지도 그들의 씨명(氏名)으로 강요(强要)하였다.
이러한 민족문화 말살 정치에 대응하여 민족혼과 민족문화의 계승을 위해 발간된 책이 ‘조선해어화사’ 이다.
1926년 이능화(李能和)가 간행하였다. 해어화란 “말은 알아듣고 할 줄 아는 꽃”이라는 기생의 미명이다. 신라시대부터 고려․조선 말기에 이르기까지 역대 기녀들과 관계되는 실상을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사》 《조선왕조실록》 등을 비롯, 각종 문집․야사 등에서 수집한 자료들을 고증근거로 하여 엮었다. 내용은 모두 35장으로 엮어졌으며, 기녀의 기능에 따라 분류되었다. 중요 내용은 신라시대이유창녀(新羅時代已有娼女)․고려시대 기생기원․고려여악(高麗女樂)․고려시기(高麗詩妓)․이조기녀 설치목적․군왕종친이기위락(君王宗親以妓爲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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