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의 역사와 문화적의미를 통한 분석(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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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10.2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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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기생의 역사와 그 시대의 기생의 역활을 통해 문화적인 의미까지 여러 방면으로 기생에 대한 재조명을 위해 조원8명이 상세히 자료 모으고 조사분석한 에뿔 자료입니다. 자세한 것은 목차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내용 구성 모두 깔끔하고 좋습니다.
- 목차
-
1. 서론
2. 기원의 역사
2.1 정의와 기원
2.2 기생의 역사
3. 기생의 신분적 특성
3.1 지위
3.2 직업 특성
4. 문화적 존재로서 기생의 의미
4.1 문인으로서의 기생
4.2 문학의 모티브로서의 기생
5.기생의 기능
5.1 기본적인 기능
5.2 사회적인 기능
6. 기생과 게이샤
6.1 기생과 게이샤의 비교
6.2 기생과 게이샤의 현재와 미래
7.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기생 또는 기녀라는 것은 엄연히 존재 해온 제도이고 문화였다. 그러나 기득권자인 남성 사회 속에서 만들어진 것이기에 애써 감추어지고 있는 까닭인지 학계에서의 기생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고 문화로조차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이러한 현실은 기생을 그들의 기능적 특성 중 성적인 부분만을 가지고 바라보고자 하는 이들의 고의적인 몰이해이고, 역사적 연속성의 단절만을 가져올 뿐이다. 본고에서 필자는 위의 전제들을 바탕으로 기생의 문화사회적인 가치를 살펴보고 그들의 역사를 통해 종속구조 속의 여성사는 물론이고 한국근대사의 어두운 모습의 단면들을 들여다보고자 한다.그리고 일본의 게이샤와의 비교분석을 통해서 한국 기생의 단절된 역사성의 동기와 의미를 찾고 또한 현대의 성을 파는 여성들과의 관계를 탐구하여 연관성의 유무를 밝히고자 한다.기생에는 가무를 담당하는 기생 외에도 넓은 의미에서는 바느질하는 침선비(針線婢)와 여성의 진료를 담당하는 의녀(醫女)도 기생으로 간주하여 각각 상방기생(尙房妓生), 약방기생(藥房妓生)이라고 불렀는데, 필자는 본고에서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는 기생 즉 가무 담당의 기생만을 다루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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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광국.2004.『한국문화와 기녀』.서울: 월인.
가와무라 마나토.2002『말하는 꽃 기생』.서울: 소담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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