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나이키의 성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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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선정이유

2. 본론

1) 기업소개
(1) 나이키 명칭 및 로고의 기원
(2) 역사
(3) 기업이념 및 핵심역량

2) STP 전략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 선정
(3) 포지셔닝

3) 4P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4) SWOT 분석
(1) 강점
(2) 약점
(3) 기회
(4) 위협

5) 경쟁사 분석

6) 나이키의 성공 요인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 선정이유

지난여름 발표한 인터브랜드사의 세계 100대 브랜드에 따르면 현재 나이키 브랜드의 가치는 약 101억 불 정도로, 전 세계에서 30번째로 가치가 높은 브랜드로 조사되고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나눠 패션 · 의류 · 잡화 부문으로 한정한다면, 루이비통(160억 불: 18위)에 이은 2위, 스포츠용품으로 한정하다면 40억 불의 아디다스(71위)를 제친 1위인 것이다. 더욱이 이 순위와 가치는 매년 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마디로 부러울 것 없는 성공한 파워 브랜드인 것이다. 따라서 이번 발표를 통하여 나이키의 STP와 4P를 알아보고 나이키가 성공하게 된 이유를 살펴보고자한다.

2. 본론

1) 기업소개
- 나이키는 스포츠 선수들의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에서 출발한 회사이다. 공동 창업자 중 필 나이트 (Phil Knight)는 대학 중거리 육상 선수였으며, 빌 바우어만 (Bill Bowerman)은 육상 코치였다. 이들이 함께 기록 향상을 위한 스포츠화를 개발하고자 했던 바램이 회사의 시작이었다. 따라서 선수들을 바르게 이해하여 그들이 각 종목에서 필요로 하는 요소를 제공하는 것을 기술 혁신의 기본 방향으로 잡았고, 보다 많은 이들이 스포츠에 참여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과 건전한 스포츠의 발전을 지향하고 있다.
- 나이키는 세계 스포츠 시장 점유율 1위 31%로 글로벌 브랜드 30위에 위치한 스포츠 시장의 맹주로서 34년이라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 세계 110개국의 영업망과 50개국 400여개의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있고 현재 2만 3000명의 직원이 근무하며 각국에서 생산, 운송, 판매, 서비스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만 100만 명이 넘는 최대, 최고의 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참고문헌

『글로벌 마케팅』, 김재범, 경문사, 2000.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정재윤, 마젤란, 2006

『나이키의 아동 노동 문제를 통해 본 기업의 사회적 책임』, emars 편집부, 2006

『나이키는 왜 짝퉁을 낳았을까』, 앨리사쿼트, 박태일 외 역, 한국경제신문, 2004

『나이키 상표는 35달러짜리?』,와우밸리, 2001

『돈 번 브랜드 이야기』,와우밸리, 2001

www.nike.co.kr, 나이키의 연혁

www.adidas.kr, 아디다스 연혁

http://cafe.naver.com/woorimaul, 나이키의 사회공헌 관련 글


http://blog.naver.com/tamer81/20017674378, 나이키 전략적 성공전략


dawn@seoul.co.kr , 서울신문, 나이키 ․ 아디다스 스포츠용품 각축전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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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영 전략 사례를 찾고있었는데 유용해요
  • ramg0***
    (2014.03.31 23:3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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