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김가네 김밥 일본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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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왜 김밥을 선택했는가?
2. 국가별 쌀 소비량, 쌀이 주식인 나라
3. 국가별 김 수요량
4. 일본에서의 시장 환경
5. 왜 일본인가?
6. 경쟁업체 분석
7. 현지화 vs 표준화
8. 제품의3가지차원과 국제제품전략
9. STP 전략
10. 광고전략
11. 판촉전략
12. 국제 소매 시장 진입전략 프레임워크

본문내용
1. 왜 김밥을 선택했는가?

미국의 대표건강지인 Health 3월호는 한국의 김치를 세계 5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꼽았다. 한국음식은 건강에 좋고, 맛이 있으며, 조금씩 다양하게 먹는 재미가 있다고 입을 모은다. 미국뿐 아니라 프랑스, 중국, 일본 등에서도 한국음식의 인기는 날로 높아져만 간다. 일본에서는 한국음식 홍보에 일본인이 앞장서 한국의 비빔밥이지만 일본식 입맛을 맞춘 고추장소스를 고안했다. 지구촌 구석구석에서 한국음식이 움직이고 있다. 연간 5천조원에 이르는 세계음식시장을 향하여 새로운 맛과 서비스로 도전한다. 한국음식은 세계인을 사로잡을 만큼의 잠재력이 높은 상품이다.

베트남에는 쌀국수, 인도에는 카레, 일본에는 오니기리, 스시, 마끼등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음식들이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김밥은 일본의 오니기리, 마끼보다 더 영양가가 있고, 세계인구의 반 이상이 주식인 쌀에 현지 음식재료를 넣어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아직은 일본의 오니기리, 마끼, 스시처럼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

김밥의 제일 중요한 재료는 쌀과 김이다. 쌀은 우선 세계 인구의 반 이상이 주식으로 먹고 있어 쉽게 권할 수 있고, 한국의 김은 외국인들의 관광상품 1위일 정도로 외국인들 입맛에도 잘 맞아 외국에서도 잘 팔릴 수 있는 음식으로 김밥을 선택하였다.

2. 국가별 쌀 소비량, 쌀이 주식인 나라

농림수산부에 따르면 지난 10월말 현재 쌀을 주식으로 하는 인구는 29억3천4백만명을 기록, 세계 총인구 55억7천6백만명의 52.6%를 차지했다. 특히 이들 쌀을 주식으로 하는 인구는 모두 아시아권에 몰려 있으며 전체 아시아인구 32억 9천2백만명의 89.1%에 달했다. 쌀이 주식으로 하는 인구를 국가별로 보면 중국이 11억8천9백만명으로 전체 쌀주식인구의 40.5%를 차지하면서 수위를 기록했으며, 인도(9억9백만명), 인도네시아(1억9천5백만명), 일본)1억2천5백만명). 방글라데시(1억2천5백만명), 파키스탄(1억3천4백만명)등의 순이다. 우리나라는 4천4백만명으로 쌀을 주식으로 하는 나라중 8번째를 차지했으며 북한은 2천3백만명으로 9위, 대만은 2천1백만명으로 최하위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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