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 조직구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조직의 선택이유

2. 연구목적

Ⅱ. 이론적 내용
1. 네트워크 조직
1) 네트워크 조직의 개념

2) 네트워크 조직의 유형
(1) 내부 네트워크조직

(2) 외부 네트워크조직
➀ 안정적 외부 네트워크

➁ 동태적 외부 네트워크 조직

3) 네트워크 조직의 특성
(1) 구조적 특성
➀ 수평적 통합화

➁ 간소한 조직

➂ 경제역할 조직의 활성화

➃ 의사소통 경로의 구축

➄ 적극적인 외주화

(2) 운영적 특성
➀ 분권화된 관리

➁ 권환 위양

➂ 신뢰관계 관리

➃ 장기적 관점 관리

Ⅲ. 조직의 재구성
1. 유한양행 조직의 재조명
1) 유한양행 조직도

2) 유한양행 조직의 분석

3) 유한양행 조직 재구성의 필요성
(1) 내부적 요인

(2) 외부적 요인

2. 네트워크 조직의 투입

1) 유한양행의 부정적인 부분과 네트워크의 긍정적인 부분의 비교 분석
2) 유한양행 조직의 네트워크 조직으로의 변화 가능성

3) 유한양행 조직의 네트워크 조직으로의 대입

Ⅳ. 네트워크 조직으로의 변화에 따른 문제점 및 대안(SWOT분석)
1. SWOT 분석의 개념 및 특성

2. SWOT 대입

3. SWOT 분석
1) S-O 전략

2) W-O 전략

3) S-T 전략

4) W-T 전략

Ⅴ. 결론 및 제언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➁ 동태적 외부 네트워크 조직
신속하게 변화하는 단절적 경쟁상황에서 소수의 기업들은 내부능력의 한계를 극복하고 가격 및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임시적인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있다.
특히 장난감 산업, 패션산업, 출판 산업, 영상산업, 생명공학산업 등은 광범위한 외주생산을 장려하고 있다. 미래 사회는 궁극적으로 동일한 일이 반복되지 않고 어느 것이나 일회성이 강한 경향을 가진다. 이처럼 과업성격이 일회적인 경우 기업조직은 필요에 의하여 외부와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과업이 달성되면 네트워크를 새롭게 구축하는 활동을 추구하여야 하는바. 이를 동태적 네트워크라 할 수 있다.
동태적 네트워크는 전문성과 유연성을 동시에 충족한다. 예를 들어 유명한 장난감 회사인 Galoob Toys사의 경우 단지 100명으로 전 공정을 담당하고 있는데,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독립된 발명가나 연예담당자가 Galoob Toys사의 제품을 설계하고 외부전문가가 엔지니어링을 담당하고 홍콩에 외주를 주어 생산하기 때문에 본부에서는 단지 이들을 통합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Tom perters, 1990)

3) 네트워크 조직의 특성
(1) 구조적 특성
➀ 수평적 통합화
기존 조직의 조직화 원리가 상하간의 수직적 네트워크에 치중하였다면 새롭게 등장하는 네트워크 조직에서 조직화의 기본단위는 공식적인 경계간에 수평적인 연계관계를 구축하는데 있다. 수평적인 연계는 단위 조직내에서 뿐만 아니라 외부조직과의 관계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기업은 다양한 과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분할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기업의 성패는 이렇게 분할된 단위간에 어떻게 통합을 이루느냐에 달려있다. 네트워크는 기본적으로 통합을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통합화의 원리는 일정한 방향성을 갖게 되는데 동태적인 환경에서 통합은 수직적인 방향보다는 수평적인 통합을 더욱 필요로 한다.
➁ 간소한 조직
대규모 조직은 수직적인 통합 필요성은 높지만 수평적인 통합의 필요성은 매우 낮다. 왜냐하면 단일부서나 조직인 경우에 복잡한 문제는 계층구조를 통하여 해결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의 기업은 모든 활동을 내부화하기 보다는 경쟁력을 갖춘, 즉 가장 잘 할 수 있는 특정 분야만을 내부화하고 나머지 활동은 외부조직으로 외주를 주어 해결한다. 따라서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송상호, 김명형, 『조직재구축의 새로운 파라다임 - 프로세스조직, 팀조직, 네트워크 조직, 학습조직의 통합론적 고찰』, 1996
김인순, 『네트워크 조직에 관한 연구』
권순, 『SWOT 환경분석을 통한 태권도장 경영전략 방향』,경희대 체육대학원, 2004
김진권, 『SWOT 분석을 적용한 전기․전자․통신 분야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일터로의 전이 향상 방안』,한국교원대 대학원, 2007
홍수정, 『한국행정론 제5강』, 2009
『핵심 조직설계론』, 은하출판사, 2002
박경원, 김희선, 『조직이론 강의』, 대영문화사, 2002
http://blog.naver.com/0108830?Redirect=Log&logNo=40054110275

http://www.yuhan.co.kr/
http://blog.daum.net/_blog/BlogView.do?blogid=0AIE0&articleno=17955715&admin=#ajax_history_home

http://blog.naver.com/freework?Redirect=Log&logNo=13948797

http://blog.naver.com/boco86?Redirect=Log&logNo=140016398138

http://blog.naver.com/kit804?Redirect=Log&logNo=120006049763

http://blog.naver.com/takehear?Redirect=Log&logNo=14001924528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유한킴벌리의 인사제도 분석
  • 유한양행이 20%의 지분을 킴벌리클라크에 매각하여 현재는 킴벌리크라크가 최대 주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지분율 변화 이후에도 경영진의 구성은 여전히 내국인 중심이고 경영상의 자율권은 상당한 수준에서 주어지고 있다. 유한킴벌리는 안양 공장에서 출발하여 1980년에 김천 공장과 1994년에 대전 공장을 증설하였다. 유한킴벌리의 조직구조는 납작한 조직형태를 취하고 있고, 공장 단위별로 상당한 수준의 권한을 위임하고 있다. 특히 본 조사와 관

  • [의료경영전략] 유한양행 경영전략
  • 유한양행의 기반을 굳건히 다지는데 혼신을 기울일 것.- 정보 과학화와 끊임없는 도전-공동체를 통해, 올해를 유한 비전 달성과 재도약의 원년을 삼고 이를 일궈어 낼 것. 3) 실천 방안① 정보의 종합공유 ② 영업 성공 사례 공유 ③ 조직간 업무 성격간의 조정 간담회4) 목표- 일류의 유한 실현4. 경영 자원 분석(1) 조직 구조도 (2) 판매 조직도(3) 기업 조직원 (연구원 별도 후술)- 총 종업원 : 1,206명- 총 영업사원수 : 617명- 각 사업부별 영업사원(

  • [조직론] 유한양행 네트워크 조직
  • 유한양행--목차-Ⅰ.서론1.조직의 선택이유2. 연구목적Ⅱ. 이론적 내용1. 네트워크 조직 1)네트워크 조직의 개념2)네트워크 조직의 유형3)네트워크 조직의 특성Ⅲ.조직의 재구성1. 유한양행 조직의 재조명2.네트워크 조직의 투입Ⅳ.네트워크 조직으로의 변화에 따른 문제점 및 대안(SWOT분석)1. SWOT 분석의 개념 및 특성2. SWOT 대입3. SWOT 분석Ⅴ.결론 및 제언Ⅵ.참고문헌Ⅰ. 서론1. 네트워크조직의 선택이유◆ 네트워크 구조의 조직이 현대에 있

  • [조직행동론] 유한양행, 신한은행, 유한킴벌리 경영관리 사례분석
  • 유한양행의 독특한 경영 방침 형태를 알 수 있었다. 유한양행은 노사관계에 있어 노사파트너쉽의 형태를 띄고 있는데, 노사파트너쉽이란 노사의 공동협의 및 의사결정의 교섭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종사자의 재량권을 확산시킴으로 인하여 경영참여도를 높여 주인의식과 조직몰입의 효과를 극대화 하여 동기를 유발시키는 혁신적인 형태라 할 수 있겠다.1. 사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사람들 사이에 정보가 교환되는 과

  • [조직행동론] 유한양행-성공한 기업문화와 리더십
  • 유한양행성공한 기업문화와 리더십목 차Ⅰ. 서론 1. 기업소개 1.1설립목적1.2 기업이념1.3 기업문화1.4기업비전Ⅱ. 본론1. 리더십 1.1 故유일한씨의 리더십 2. 과업환경 2.1 창업기 2.2 성장기 2.3 수난기 2.4 발전기 2.5 안정기 2.6 IMF 2.7 현재 2.8구조변화성과 Ⅲ. 결론 1. 성공기업 비결 1.1 안정된 매출 1.2 효자상품1.3 경영체제 Ⅳ. 참고문헌 Ⅰ. 서론1. 기업소개1926년 유일한(柳一韓)이 설립한 의약품식품생활용품 제조 및 판매업체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