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유한양행-성공한 기업문화와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기업소개
1.1설립목적
1.2 기업이념
1.3 기업문화
1.4기업비전
Ⅱ. 본론
1. 리더십
1.1 故유일한씨의 리더십
2. 과업환경
2.1 창업기
2.2 성장기
2.3 수난기
2.4 발전기
2.5 안정기
2.6 IMF
2.7 현재
2.8구조변화성과
Ⅲ. 결론
1. 성공기업 비결
1.1 안정된 매출
1.2 효자상품
1.3 경영체제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② 당시 한국에 있는 기업들 중에서 사원들의 대우가 가장 좋은 곳은 철도였고, 일반 기업체 중에는 유한양행이 제일 좋은 편이었다.
전근대적인 사고방식으로 회사를 경영하던 대부분의 기업주들은 가급적 저임금으로 직원들을 고용하기를 원했다. 그것은 일자리는 적고 일할 사람은 많은 상태였기 때문에 얼핏 보기에는 가능한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길게 생각해보면 회사의 손해였다. 사람들은 조금이라도 돈을 더 주겠다는 곳이 있으면 미련 없이 회사를 떠났고 그만큼 최선을 다하지 않았기 때문에 회사는 갈수록 정체되기 마련이었다. 노동에 대한 대가가 많을수록 노동자가 열심히 일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였다. 유한양행은 저임금만을 고집하는 다른 기업과는 달리 사원들에게 많은 이익이 돌아가도록 노력하고 있었다. 그런 회사 측의 노력은 결국 사원들로 하여금 회사를 위해 좀더 열심히 일할 수 있는 동기유발을 해주는 것이었다. 유한양행이 다른 기업들 보다 빠르게 발전할 수 있었던 밑바탕에는 바로 그런 요인들이 깔려있었다.
4) 변혁적 리더십
ⅰ) 정의
Burns(1978)는 변혁적 리더를 집단의 높은 이상이나 목표를 부하에게 이해시키고 동기부여시킴으로써 집단의 수행에서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리더로 정의하였다. 이들은 필요할 때 부하들에게 거래적 전략을 사용할 수 있으나 주로 성과의 중요성에 대한 부하들의 지적 인식수준을 높이고, 개인의 욕구 수준을 높이며, 집단이나 조직을 위해 자신의 이익을 초월하려는 신념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상징이나 심상을 활용하는 경향이 있다.(Bass, 1985)
변혁적 리더십은 이상적 영향력, 영감적 동기부여, 지적자극, 개별화된 배려의 네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애국적 기업인 유일한의 리더십이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측면에서 어떤 요인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ⅱ) 변혁적 리더십의 요소
① 이상적 영향력(카리스마)
② 영감적 동기부여
③ 지적자극
④ 개별화된 배려
2. 유일한 리더십의 분석 및 평가
1) 자수성가한 리더임
유일한의 아버지는 일한이 9살이 되자, 용돈도 주지 않고 미국으로 보냈다. 미국은 우리보다 훨씬 앞선 나라고, 장차 이 나라에 쓸모 있는 제목으로 키우고자 하기 때문에 어린 유한을 먼 타국으로 보내고자 결심했던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잊지 않고 유한은 열심히 공부하여 미시건 대학의 상과를 졸업했으며, 대학동창 스미스와 동업으로 숙주나물 통조림을 생산하는 라초이 식품회사를 설립하는 등의 성공을 이루었다.
2) 사익만을 추구하지 않고 공익을 추구함
초창기의 유한양행에서는 약품만이 아니라 국민건강과 직결된 여러 제품들을 수입, 생산하였다. 그 예로 화장지, 생리대, 럭스, 아이보리비누, 치약 등의 다품목을 수입한 것을 들 수 있으며, 얼마 뒤에는 농기구와 염료, 페인트까지도 수입하였다. 사업의
- 참고문헌
-
http://www.yuhan.co.kr/ 유한양행 홈페이지
http://blog.daum.net/rootung
『우리社의 經營計劃 : 柳韓洋行』1968, 손석구
『한국의 미래기업보고서 - 대한민국 장수기업의 조건』2005, 방규식, 김택균, 이용훈
1. 이종하(1992). 청지기 유일한의 버드나무길. 도서출판 태성
2. 유한양행 광고사 편집위원회(2000). 광고로 본 유한양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