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농심 신라면의 선두 유지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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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기업 소개
1) ‘(주)농심’의 탄생
2) 농심의 주요 연혁
3) 농심의 이념
<농심 3대 정신과 핵심 가치>
<사훈(社訓)>
<기업비전 2005>
4) 농심의 심볼, 로고
2. 신(辛)라면 소개
1) 신(辛)라면의 탄생
2) 신라면의 디자인
3) 신라면의 판매량
3. 국내 시장 현황
1) 현재 신라면의 위치
1-1) BCG매트릭스
2) 라면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웰빙에 부합하는 라면 개발의 어려움>
3) 신라면의 판매, 수익 저조의 이유
3-1) 면 시장의 전체적인 침체 양상
3-2) 원자재 가격 상승 및 제품 가격 인하로 인한 이익 감소
3-3) 웰빙 트렌드의 확산
3-4) 소득 수준의 향상
3-5) 신라면 블랙의 실패
3-6) 경쟁 기업의 위협
4. 해외 진출현황
1) 일본
1-1) 신라면의 일본진출에 대한 SWOT분석
1-2) 일본인의 신라면에 대한 반응
1-3) 현재 신라면의 일본 홍보전략
2)중국 13
2-1) 중국인의 신라면에 대한 반응
2-2) 중국에서의 신라면 판매 전략
2-3) 현재 신라면의 중국 홍보전략
5. 대응 전략
1)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1-1)바이럴 마케팅이란?
1-2) 바이럴 마케팅 관련 기사
1-3)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 사례
1-4) 辛라면에 대한 바이럴 마케팅 도입
2) ‘차별화’와 ‘참신화’
2-1) 꼬꼬면의 성공 이유
3) 역사와 전통을 살린 마케팅
4) 소비자의 참여를 통한 홍보전략
5) 웰빙 트렌드 – 나트륨•칼로리 줄이기
6) 농심의 이미지 상승 전략
7) 편의점 판매 전략
6. 결론
7.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기업 소개
1) ‘(주)농심’의 탄생
오늘날의 농심은 1965년 신춘호 회장이 라면사업의 뜻을 세우고 현재의 본사 자리인 서울시 동작구 신대방동에 설립한 롯데공업㈜이 시초이며, 1978년 3월 6일 정식으로 사명을 주식회사 농심으로 변경하며 새 출발을 선언하였다. 1980년대 초반 라면의 맛과 품질에서 확실한 차별화를 이룩하게 위해 안성 첨단 스프 전문공장을 준공하였고, 1980년대 후반 안양, 사상공장에 첨단 시설과 시스템을 연차적으로 도입하여 본격적인 업무 전산화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안성탕면, 너구리, 짜파게티로 이어지는 히트상품과 수요창출이 본격화된 용기면, 다양한 스낵제품의 개발도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 그리하여 1980년대 초 35%수준이던 라면 시장 점유율이 1984년 40%에 진입 했고, 마침내 1985년 3월 시장 점유율 42%를 넘어서면서 업계 정상에 올라서게 되었다. 이후 농심은 1986년 국내 라면업계 최고의 히트작인 “신(辛)라면”을 출시하였고, 1987년 46,2%, 1988년 53.2%, 1989년에 58%로 숨가쁜 시장 점유율 상승행진을 거듭하며 명실공히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선두 주자의 위치를 굳히게 되었다. 아울러 88서울올림픽 라면공식공급업체로 선정된 것을 계기로 세계인들에게 라면을 패스트푸드보다 편리하고 보존성이 우수한 식품으로 인식시키는데 성공하면서 한국 라면이 국제적인 상품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방규식,『대한민국 장수기업의 조건』,해토,2005
 인하대학교 대학원 국제통상학과,"中國 流桶業 開放에 따른 韓國 企業의 對 中國 流通市場 進出方案",2005
 http://er.asiae.co.kr/erview.htm?idxno=2011092809285687495
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98470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8/30/201108300170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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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ja.wikipedia.org/wiki/%E8%BE%9B%E3%83%A9%E3%83%BC%E3%83%A1%E3%83%B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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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14&newsid=01518646596443752&DCD=A00204&OutLnkCh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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