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학교문제]폭행과 집단 따돌림으로 물든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그 원인, 예방대책 고찰 - 학교폭력 문제의 모든 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0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날히 심각해지는 학교폭력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생각해본 자료입니다.
최근 신문기사, 자료집, 논문 등을 참고하여 꼼꼼히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학교폭력 문제의 심각성
- 학교폭력에 시달리던 학생들 잇따라 목숨 끊어
- 최근 학교폭력 사례
- 뜨거운 감자, ‘학교폭력’
- 학교폭력, 위험 수위 넘어

2. 학교폭력 실태
- 2011 학교폭력 검거 현황
-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
- 학교폭력 피해 경험
-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고통의 정도
- 도움 요청 유무 및 그 이유
- 학교폭력 피해 유형
- 학교폭력 발생 시간 및 장소, 이유

3. 심각한 학교폭력, 그 원인은?
- 물고문에 이어 피라미드 조직까지, 심각한 학교폭력
- 개인적 요인 & 가정환경 요인
- 학교환경 요인
- 사회적 요인

4. 바람직한 해결방안은?
- 쏟아지는 정부대책
- 정부 대처의 문제점
- 근본적인 해결방향

5. 참고문헌
본문내용
- 학교폭력, 위험 수위 넘어
학교폭력 문제는 이미 몇몇 학생에게만 국한된 문제가 아님
학교폭력을 당한 뒤 ‘자살 충동을 느꼈다’ 전체 학생의 9.9%
10대들의 자살 상담 1순위 ‘따돌림 및 친구와의 불화(27.9%)’
집단 따돌림이나 폭력 양상도 다양해져
교실을 넘어 사이버 공간에서의 폭력도 심해졌으며, 장난처럼 놀리며 모욕을 주는 학대도 확산
이로 인해 최근 5년간 자살한 초등학생, 중학생 숫자만 700명 넘어
학교 폭력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님에도, 학교 안에서 일어나는 폭력을 단순히 친구간의 문제로 생각하는 안일한 태도와 무관심이 상황을 더욱 악화시켜
학교는 물론 부모조차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태반

- 학교폭력 피해 경험
재학 중 피해 경험
전체의 22.6%가 경험 있음
학교폭력을 당한 적이 있는 응답자의 53.5%가 초등학교 때 처음으로 학교폭력을 당함
최근 1년간 피해 경험
전체의 18.7%
피해 기간은 ‘하루~2주 미만’ 등 단기간 피해가 56.1%로 가장 많았지만, 3개월 이상 피해도 29.9%로 큰 비중을 차지함
피해 경험은 성별에 따라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1회(6.0%, 5.0%)’, ‘2~3회(3,9%, 2.4%)’, ‘6회 이상(2.4%, 1.0%)’로 나타남

- 학교환경 요인
대다수의 전문가들은 학교폭력의 근본적 원인이 학교환경에 있다고 지적
최근 학교가 학생의 성적을 올리는 데에만 급급해, 상대적으로 인성 교육을 소홀히 하고 있기 때문
학생들은 점수 기계가 되어 있고, 그 스트레스를 이기지 못하는 학생들은 좌절과 불안을 약자를 향해 쏟아냄
입시 기관으로 전락한 학교는 궁지에 몰린 학생들을 제대로 돌보지 못하고 있음
최근 두 학생의 죽음 역시 학교폭력의 구조적 문제를 고스란히 드러냄
대전의 여고생은 견디다 못해 자살 이틀 전 반장과 담임교사에게 고통을 호소했으나 아무런 도움을 받지 못함
대구 중학생 역시 보복이 두려워 아무에게도 고백하지 못함
참고문헌
2010 학교폭력 실태 조사, 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
이명규, 학교 폭력의 실태와 대처방안, blog.naver.com/redbear0909/50133780657
학교 폭력에 멍들어 가는 학생들, 독서평설, 2012.1
학교 내 집단 따돌림 문제, 독서평설, 2012.1
'왕따‘ 학생의 비극 근본적 해결책 필요하다, 경향일보, 2011.12.23
대구 중학생 권 군을 잊지 말자, 중앙일보, 2011.12.29
학교폭력 대처 매뉴얼 - 학교폭력 예외는 없다, pygmalion999.blog.me/150130737356
2011년 학교폭력실태조사 결과 요약, blog.daum.net/ottokgi/1568629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
  • kenji***
    (2016.10.03 15:29:52)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그 한계에 대해 논한 책으로써 사회적 간섭으로부터 개인적인 자유의 권리와 그 자유에 대한 의미가 변화한 과정을 역사적 관점에서 살펴본 책이다.“자유론”은 존 스튜어트 밀과 그의 부인이 합작하며 집필한 작품으로서 자신이 집필한 어느 책보다도 오랜 생명을 가질 것이라고 말할 정도로 근대자유주의와 민주주의에 대한 위대한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다.2. 저자 존 스튜어트 밀 소개존 스튜어트 밀은 1806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났다. 정식 학교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폭력의 원인, 대안방법
  • 학교폭력의 원인 3. 학교폭력의 현황 4. 학교폭력의 결과 5. 학교폭력의 현행대책과 문제점 6. 학교폭력 사례 Ⅲ. 결론7. 학교폭력 대안방법 < 부 록 > 학교폭력 진단척도< 참고문헌>1. 학교폭력의 정의학교폭력이란 일반적으로 학교나 학교 주변에서 학생 상호간에 발생하는 의도성을 가진 신체적, 정서적 가해 행동을 말한다. 고의적 괴롭힘이나 따돌림, 금품갈취, 언어적 놀림이나 협박과 욕설, 신체적 폭행이나 집단적 폭행 등이 그 범주에 해당된

  • [청소년문제] 학교폭력
  • 그래서 현재 정부는 학교를 학교폭력으로부터 안전한 곳으로 만들고자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학교폭력은 감소하기는커녕 빈번히 발생하고 있고, 피해자 또한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이러한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깨닫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실태와 대처방안에 대해서 살펴보고, 학교폭력의 현황과 문제점, 관련 기사들을 살펴봄으로써 학교폭력의 현실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학교폭력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

  • 학교폭력의 현행대책과 문제점
  • 학교폭력의 원인 3. 학교폭력의 현황 4. 학교폭력의 결과 5. 학교폭력의 현행대책과 문제점 6. 학교폭력 사례 Ⅲ. 결론7. 학교폭력 대안방법 < 부 록 > 학교폭력 진단척도< 참고문헌>1. 학교폭력의 정의학교폭력이란 일반적으로 학교나 학교 주변에서 학생 상호간에 발생하는 의도성을 가진 신체적, 정서적 가해 행동을 말한다. 고의적 괴롭힘이나 따돌림, 금품갈취, 언어적 놀림이나 협박과 욕설, 신체적 폭행이나 집단적 폭행 등이 그 범주에 해당된

  • 학교폭력의 양상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요인 및 조기감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학교폭력의 개념 및 성립요건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 유형별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 학교폭력 유형별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1서론2학교폭력의 양상3학교폭력의 요인 및 조기 감지4학교폭력의 개념 및 성립요건5학교폭력 유형별 개입전략6결론7참고 자료1. 서론최근 우리사회는 청소년들의 학교폭력문제가 커다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어 심각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학교폭력의 양상도 단순폭행, 금품갈취, 집단따돌림, 성비행 등 다양하다. 이와 같은 학교폭력의 발생원인은 다양한 측면에서 고찰할 수 있다. 특히 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